초록

본 연구는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PBL) 방법을 적용한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 교직교과의 수업사례를 분석하였다. 특히, PBL를 활용한 활동과정을 통해 본 교과의 가능성과 ‘학교폭력’을 바라보는 학습자의 인식변화를 성찰일지를 바탕으로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S대학교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 수업을 수강하는 38명 대학생을 대상으로 15주간 수업을 운영하였다. 분석 자료는 PBL 활동지, 성찰일지, 수업 평가 내용을 수집하여 질적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PBL을 활용한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 수업을 수강한 후 본 수업에 대한 평가와 학습자의 인식변화를 도출하였다. 수업에 대한 평가는 긍정적인 면과 요구사항으로 분류하여 PBL을 적용한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 교과의 효과를 확인하였다. 학습자의 인식변화는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 교과에 대한 인식변화, 학교폭력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변화, 교사의 태도에 대한 인식변화로 구분되었으며, 각각의 인식은 성숙하고 발전된 방향으로 변화되었고, 예비교사로서의 자세를 재정립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에 근거하여 PBL을 활용한 학교폭력관련 수업은 학교폭력에 관한 예비교사의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켰다는 점에서 본 사례연구의 의의가 있다.

키워드

문제중심학습(PBL), 학교폭력, 인성교육, 교사양성교육, 교직교과

참고문헌(48)open

  1. [단행본] 강인애 / 2003 / PBL 의 이론과 실제 / 문음사

  2. [학술지] 강인애 / 2007 / PBL 수업에서 학습자로서의 자기인식 변화에 대한 사례연구 / 열린교육연구 15 (1) : 69 ~ 87

  3. [학술지] 곽현주 / 2014 / 학교폭력예방의 이론과 실제 교과와 관련한 예비유아교사의 인식과 요구 분석 / 유아교육학논집 18 (6) : 263 ~ 281

  4. [기타] 교육과학기술부 / 2012 / 교원자격검정령시행규칙 일부개정안. 제2012-314호

  5. [기타] 교육부 관계부처합동 / 2013 / 현장 중심 학교폭력 대책(안) -학교폭력, 현장에서 해결한다-

  6. [기타] 교육부 관계부처합동 / 2014 / 「현장중심 학교폭력 대책」2014년도 추진계획-학교폭력, 현장에서 해결하다-

  7. [기타] 교육부 / 2014 / 교직 교과목 이수(이수시기) 안내자료

  8. [보고서] 교육부 / 2016 / 인성교육 5개년 종합계획(2016~2020)

  9. [학술지] 김기화 / 2011 / 창의적 무용교육과 문제중심학습(PBL) / 한국무용연구 29 (2) : 29 ~ 50

  10. [학술지] 김미래 / 2014 / 예비유아교사가 PBL 기반 교직윤리 교육에서 경험한 윤리적 딜레마해결 과정의 의미탐색 / 유아교육학논집 18 (5) : 585 ~ 615

  11. [학위논문] 김미영 / 2013 / 로봇을 활용한 융합형(STEAM) PBL 중등 수학 수업에 관한 연구

  12. [학술지] 김병찬 / 2004 / 미국과의 비교연구를 통한 우리나라 교직과목 「교육행정」의 특성 고찰 / 교육행정학연구 22 (2) : 187 ~ 214

  13. [학술지] 김부윤 / 2005 / 문제중심학습(PBL)을 통한 수학적 태도변화에 대한 연구 / 수학교육연구 19 (1) : 253 ~ 269

  14. [학술지] 김종백 / 2004 / 구성주의에 근거한 문제중심학습의 실천적 과제와 대안의 모색 / 교육심리연구 18 (1) : 59 ~ 74

  15. [학술지] 김창군 / 2010 / 학교폭력의 발생원인과 대처방안 / 법학연구 (38) : 173 ~ 198

  16. [학술지] 김향자 / 2014 / PBL(Problem-Based Learning)수업의 학습효과 분석 / 열린부모교육연구 6 (1) : 1 ~ 20

  17. [학술지] 김현우 / 2013 / PBL 수업의 학습성과 유형과 단계별 특성에 관한 질적 연구: 대학수업사례를 중심으로 / 교육방법연구 25 (2) : 403 ~ 427

  18. [학술지] 남진숙 / 2013 / PBL을 활용한 ‘글쓰기 진술 방식’의 창의적인 수업모델과 그 의의-이공계열을 중심으로- / 사고와표현 6 (1) : 83 ~ 110

  19. [보고서] 박효정 / 2013 /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학교문화 형성요인 분석연구

  20. [학술지] 손주영 / 2013 /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중학교 가정과 교육 프로그램 개발 - 실천적 행동 수업 모형을 적용하여 - /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25 (2) : 103 ~ 128

  21. [학술지] 송재홍 / 2013 /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에 관한 교대생의 인식과 요구 분석 / 초등상담연구 12 (1) : 109 ~ 131

  22. [학술지] 신희선 / 2014 / PBL을 활용한 대학글쓰기 교육 사례연구 -‘성찰일지’를 통해 살펴본 글쓰기 동기부여전략 / 교양교육연구 8 (1) : 11 ~ 52

  23. [학술지] 우한솔 / 2015 / 사범대학 교직과목에 대한 교수와 학생 인식 비교: 교직이론 수업의 교육현장 연계를 중심으로 / 교육과학연구 46 (2) : 133 ~ 157

  24. [단행본] 유기웅 / 2012 / 질적연구방법의 이해 / 박영사

  25. [학술지] 윤정일 / 2002 / 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교사양성체제의 발전방향 / 한국교원교육연구 19 (1) : 5 ~ 24

  26. [보고서] 윤철경 / 2012 / 학교폭력 및 학교문화에 대한 학부모·교사 인식 조사 연구. 한국청소년정책연구보고서

  27. [학술지] 이광호 / 2011 / ‘교실친화적 교사’ 양성을 위한 문제중심학습 적용 효과 - 초등수학교육을 중심으로 / 학교수학 13 (4) : 543 ~ 562

  28. [학술지] 이근수 / 2014 / PBL을 이용한 컴퓨터공학입문 수업의 실제적 적용에 관한 연구 /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15 (10) : 6303 ~ 6309

  29. [학술지] 이지연 / 2015 / 예비 미술교사 대상 PBL 강의 모델 개발 및 적용 / 미술교육연구논총 41 (0) : 139 ~ 166

  30. [학위논문] 이지윤 / 2014 / 고등학생을 위한 문제중심학습 기반 STEAM 프로그램 활용 수업의 효과

  31. [학술지] 정경숙 / 2014 / PBL(Problem Based Learning)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내디자인 설계수업의 사례와 분석 D대학 3학년 설계수업의 사례를 중심으로 / 기초조형학연구 15 (1) : 551 ~ 561

  32. [단행본] 정복례 / 2003 / 문제중심학습의 이해 / 현문사

  33. [학술대회] 조호제 / 2012 /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교원 직전교육 및 현직 교육단계에서의 교육과정 개선방안 / 한국교원교육학술대회 자료집 : 97 ~ 100

  34. [학술지] 주영아 / 2014 / 중등교사와 중등예비교사의 학교폭력 인식 차이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4 (7) : 101 ~ 126

  35. [학술지] 주현재 / 2011 / 고등교육에서의 학습자중심 교육의 학습원칙에 기반한 PBL 모형 개발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1 (4) : 419 ~ 448

  36. [학술지] 최정임 / 2007 / 대학수업에서의 문제중심학습 적용 사례연구:성찰일기를 통한 효과성 분석을 중심으로 / 교육공학연구 23 (2) : 35 ~ 65

  37. [단행본] 최정임 / 2010 / PBL로 수업하기 / 학지사

  38. [단행본] 최정임 / 2015 / PBL로 수업하기 (2판) / 학지사

  39. [단행본] 한국교육개발원 / 2013 / 어울림 프로그램[학교폭력예방 표준프로그램] 개발진 워크숍 자료집 / 한국교육개발원

  40. [단행본] Barrows, H. S. / 1996 / Bringing problem-based learning to higher education: Theory and practice / Jossey-Basse Inc

  41. [단행본] Barrows, H. S. / 1993 / Problem-Based Learning in Secondary Schools / Problem-Based Learning Institute, Lanphier High School and Southern Illinois Unversity Medical School

  42. [단행본] Delisle, R. / 1997 / How to use problem-based learning in the classroom / ASCD

  43. [학술지] Joanna, C. D. / 2005 / Problem-based learning and self-efficacy : How a capstone course prepares students for a professin / ETR&D 53 (1) : 65 ~ 85

  44. [단행본] Kang, H. K. / 1995 / Theory of teacher education / Kyohak

  45. [단행본] Miles, M. B. / 1994 / Qualitative Data Analysis / SAGE Publications

  46. [단행본] Merriam, S. B. / 1998 / Qualitative research and case study application in education / Jossey-Bass

  47. [학술지] Savin-Baden, M. / 2000 / Facilitating problem-based learning: The impact of tutor's pedagogical stances / Journal on Excellence in College Teaching 11 (2/3) : 97 ~ 111

  48. [학술지] 윤석주 / 2013 / 사범대에서 가르치는 교육학 이론의 현장 유용성 부족에 대한 고찰 / 한국교원교육연구 30 (2) : 77 ~ 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