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 of Dynamic Map-Divide System for Load Distribution of MMORPG (Massively Multi-player Online Role Playing Game)

MMORPG 부하 분산을 위한 동적 맵 분할 시스템 설계

  • Lee Jeongjin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Chonbuk National University) ;
  • Doo Gilsoo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Chonbuk National University) ;
  • Ann Dongun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Chonbuk National University) ;
  • Chung Seungjong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Chonbuk National University)
  • Published : 2005.07.01

Abstract

오늘날의 대규모 온라인 네트워크 게임은 동시에 수만에서 수십만 명이 접속하여 게임을 즐기는 서버/클라이언트 개념을 사용하고 있다. 접속하는 클라이언트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서버에서 다수의 클라이언트 유저를 지원하기 위해서는 게임 서버가 이를 처리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게임서버 구조에 대한 연구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현재까지의 많은 서버들이 유동적인 클라이언트를 정적인 시스템으로 대처하기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 게임서버에서 부하 분산방식의 구조적 단점을 보완하고, 부하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동적 부하 분산 방법을 제안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