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reo vision based virtual reality game using position/orientation sensors and vibrotactile device

위치/방향 센서 및 진동촉각 장치를 이용한 입체 영상 기반 가상 현실 게임

  • Yong, Ho-Joong (Human Interface Lab., Dept. of Multimedia and Communication Eng., Kangwon National University) ;
  • Back, Jong-Won (Human Interface Lab., Dept. of Multimedia and Communication Eng., Kangwon National University) ;
  • Jang, Tae-Jeong (Human Interface Lab., Dept. of Multimedia and Communication Eng., Kangwon National University)
  • 용호중 (강원대학교 대학원 통신멀티미디어공학과 휴먼인터페이스연구실) ;
  • 백종원 (강원대학교 대학원 통신멀티미디어공학과 휴먼인터페이스연구실) ;
  • 장태정 (강원대학교 대학원 통신멀티미디어공학과 휴먼인터페이스연구실)
  • Published : 2006.02.13

Abstract

대부분의 입체 영상물은 단지 화면을 입체로 보여주는 것만이 목적이다. 그러나 만약 입체 영상으로 표현된 가상 물체를 손가락을 뻗어 실제로 만져볼 수 있다면 현실감은 더욱 증가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입체영상 장치로 만든 가상 비누방울들을 실제 자기 손가락으로 터뜨리는 듯한 느낌을 가질 수 있도록 해주는 가상 현실 게임 시스템을 만들었다. 이 때 두 개의 위치/방향 센서를 이용하여 손가락 끝과 머리의 움직임을 추적하여 가상 공간과 현실 공간의 두 좌표계를 서로 일치시켜 볼 수 있도록 하였으며, 자체 제작한 진동촉각 장치를 이용하여 비누방울을 터뜨릴 때 손가락에 약한 진동 촉감을 제공하여 실제로 자신이 비누방울을 터뜨리는 듯한 느낌을 갖도록 하였다. 이러한 시도를 통해 입체영상 기술을 이용한 가상현실 게임에서의 진동촉각 장치의 활용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