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arative study of fuel cell dynamic modeling

연료전지 동특성 모델링 비교 분석

  • Ko, Jeong-Min (School of Information & Communication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 Kim, Jong-Soo (School of Information & Communication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 Choe, Gyu-Yeong (School of Information & Communication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 Lee, Byoung-Kuk (School of Information & Communication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고정민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
  • 김종수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
  • 최규영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
  • 이병국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 Published : 2009.04.23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Charge double layer 현상과 전압강하/회복 현상을 구현한 연료전지의 동특성 모델링을 수행하고 실험결과와 비교 분석하였다. Charge double layer 현상의 이론을 분석하고 수식을 통해 구현한 모델링과 물리적 지연 현상을 실험을 통해 확인하여 특성을 전압강하와 회복현상을 표현하는 모델링을 수행하였다. 또한, 시뮬레이션 결과를 각각 실험결과와 비교 분석하여 실제 연료전지를 구현할 때에는 제안한 모델에서의 전압강하와 회복현상을 고려해야 함을 검증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