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Design Thinking-based Maker Education in Connection with Creative Experience Activity in Elementary School

디자인 사고 기반 메이커 교육의 초등학교 창의적 체험활동에의 적용방안 연구

  • Lee, Saet-Byeol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Lee, Seung-Chul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Kim, Taeyoung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이샛별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이승철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김태영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Published : 2018.01.18

Abstract

미래형 인재의 필요성과 시대의 변화 및 요구를 반영하여 전 세계적으로 메이커 운동이 일어나고 메이커 활동의 교육적 가치를 인정받아 새로운 교육방법이자 패러다임으로서 우리나라의 메이커 교육도 점차 확산되고 있다. 하지만 학교 교육과정에서 활용할 메이커 교육 콘텐츠는 부족한 실정이며 2015 개정교육과정에 따라 소프트웨어 교육을 뒷받침하고, 초등학교에서 학교 교육과정의 변화를 받아들이면서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디자인 사고 기반 메이커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