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중공사막 접촉기를 기존의 흡수장치에 흡수기로 도입하여 구축한 hybrid 시스템을 이용하여 이산화탄소의 분리·회수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분리효율이 우수한 중공사막 접촉기를 개발하기 위해 다양한 구조적 특성을 가지는 PVDF, PTFE 및 PP 중공사막을 이용하여 혼합 기체 및 흡수제 유량 등의 운전조건에 따른 이산화탄소 제거효율 특성을 조사하였다. 그 결과 중공사막 접촉기가 기존의 충진 흡수탑에 비해 큰 기-액간의 접촉면적으로 인해 분리효율이 높았으며, 그 중에서도 PVDF중공사 막이 안정된 기-액간의 계면을 유지함으로서 다른 중공사막에 비해 우수한 분리효율을 나타내었다. 또한, 흡수제의 종류(H2O, K2CO3, MEA)에 따른 흡수성능을 조사하고, CO2-MEA계에서 각 중공사막에 대한 물질전달 특성을 비교하였다. 이산화탄소 분리효율, 경제성, 물질전달 특성 등을 고려하면, MEA를 흡수제로 사용한 경우, PVDF 중공사막이 막 접촉기로서 가장 적합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