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Study on The Culture of Korean Public Organization and Competing Values Model

한국행정문화연구와 경쟁가치모형

Kim, Ho-Jeong
김호정

  • Published : 20020900

Abstract

본 인구는 근대화론에 입각한 종래의 한국행정문화연구에 대한 문제점들을 정리하여 그 원인을 규명하고 해결책을 제시한 다음, 해결방안들을 수용할 수 있는 대안이 경쟁가치모형에 의한 조직문화연구임을 논리적으로 입증한 것이다. 이를 위해 경쟁가치모형의 개념과 내용 및 특성을 설명하였고, 나아가 경쟁가치모형에 의한 조직은화유형의 척도(문항)를 소개하고 이 척도를 이용하여 한국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산출된 신뢰도와 타당도도 제시하였다. 이렇게 함으로써 한국행정문화에 관한 새로운 연구방향을 제시하고 그 방법을 소개하며 한국행정문화이론의 재정립에 기여하고자 한다.

Keywords

References

  1. 김병섭 ·박광국 ·조경호. (2000). <조직의 이해와 관리>. 서울: 대영문화사.
  2. 김영조 ·박상언. (1998). 조직문화유형, 조직문화강도와 조직성과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인사 ·조지연구>. 6(2): 195-238.
  3. 김호정 ·박천오 ·유홍림. (2002). 조직문화의 진단과 분석기법. 한국행정학회 조직학 연구회 (편), <정부조직진단>. 187-218. 서울: 대영문화사.
  4. 민승기 ·고종식. (1994). 기업문화의 특성에 따른 조직성과에 된한 연구. <인사관리 연구>. 18:65-90.
  5. 박노윤. (1996). 환경과 조직문화의 관계에 따른 조직성과의 차이에 관한 탐색적 연구. <인사 ·조직연구>. 4(1): 1-39.
  6. 박상언 ·김영조. (1995). 조직문화 프로필과 조직효과성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경영학연구>. 24(3): 213-236.
  7. 박종민 ·김영철. (2002). 한국의 행정문화 재고: 문화이론을 지향하며. 박종민(편), <정책 과 제도의 문화적 분석>. 204-231. 서울: 박영사.
  8. 박천오. (1990). 한국사회문화의 변화와 새로운 행정행태의 형성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행정학보>. 24(1): 25-55.
  9. 박천오. (1992). 한국헝정문화연구의 방향과 과제. <한국행정학보>. 26(1): 19-38.
  10. 백완기. (1982). <한국의 행정문화>. 서울: 고려대학교 출판부.
  11. 서인덕. (1986). <한국기업의 조직문화유형과 조직특성간의 관련성 연구>. 박사학위 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12. 안춘식 ·전찬열. (1991). 한국섬유기업의 기업문화와 조직변수에 관한 연구. <인사관리 연구>. 15:321-342.
  13. 이명하. (1998). <병원의 조직문화유형과 조직유효성의 관계>. 박사학위논문, 충남대 학교대학윈.
  14. 이양수. (1990). 한국행정문화의 바람직한 변화방향. <한국행정학보>. 24(1): 3-23.
  15. 이종범. (1994). 행정학 연구와 조직문화: J. Martin의 조직문화의 세 가지 관점. <한국 행정학보>. 28(2): 707-717.
  16. 정성호. (1991). 한국행정 언구에 있어 문화심리적 접근의 평가. <한국행정학보>. 25(3): 707-726.
  17. 조영호 ·김일숙. (1995). 기업문화와 조직성과. <인사관리연구>. 19: 119-145.
  18. 최성욱. (2001). 조직문화를 통해서 본 통합관료조직. <한국행정학보>. 35(3):127-145.
  19. 한석태. (1999). 한국행정문화의 유교적 전통요소: 문헌비평적 고찰. <한국행정학보> 33(4): 95-111.
  20. 한주희 · 황원일 · 박석구. (1997). 조직문화 인식유형이 조직몰입 유형에 미치는 영향 에 관한 연구. <인사 ·조직연구>. 5(2): 95-134.
  21. Calori, Roland & Sarnin, Philippe. (1991). "Corporate Culture and Economic Performance: A French Study." Organization Studies. 12(1): 49-74. https://doi.org/10.1177/017084069101200104
  22. Cameron, Kim S. & Freeman, Sarah J. (1991). "Cultural Congruence, Strength, and Type: Relationships to Effectiveness." Research in OrganizationaI Change and Development. 5: 23-58.
  23. Cameron, Kim S. & Quinn, Robert E. (1999). Diagnosing and Changing Organizational Culture. New York: Addison Wesley Inc.
  24. Denison, Daniel R. (1997). Corporate CuIture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Ann Arbor, MI: Aviat Inc.
  25. Denison, Daniel R. (1984). "Bringing Corporate Culture To the Bottom Line." Organizational Dynamics. 13: 5-22.
  26. Denison, Daniel R. & Spreitzer, Gretchen M. (1991). "Organizational Culture and Organizational Development: A Competing Values Approach." Research in OrganizationaI Change and Devetopment. 5: 1-21.
  27. Denison, Daniel R. & Mishra, Aneil K. (1995). "Toward a Theory of Qrganizational Culture and Effectiveness." Organization Science. 6(2): 204-223. https://doi.org/10.1287/orsc.6.2.204
  28. Gordon, George G. (1991). "Industry Determinants of Organizational Cultur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16(2): 396-415. https://doi.org/10.2307/258868
  29. Gordon, George G. (1985). The Relationship of Corporate Culture to Industry Sector and Corporate Performance, In Kilman, Ralph H. et al., (eds.), Gaining ControI of the Corporate Culture, 103-325. San Francisco: Jossey-Bas Inc.
  30. Gordon, George G. & DiTomaso, Nancy. (1992). "Predicting Corporate Performance from Organizational Culture." journal of Mamgement Studies. 29(6): 783-798. https://doi.org/10.1111/j.1467-6486.1992.tb00689.x
  31. Kotter, John P. & Heskett, James L. (1992). Corporate Culture and Performance. New York: The Free Press.
  32. Odem, Randall Y., Boxx, W. Randy, & Dun, Mark G. (1990). "Ogranizational Cultures, Commitment, Satisfaction, and Cohesion." Public Productivity & Management Review. 14(2): 157-169. https://doi.org/10.2307/3380963
  33. Ouchi, William G. (1980). "Markets, Bureaucracies, and Clans."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25(1): 129-141. https://doi.org/10.2307/2392231
  34. Quinn, Robert E. & Kimberly, John R. (1984). "Paradox, planning, and perseverance: Guidelines for managerial practice." Kimberly, J. R. & Quinn, R. E. (eds.), Managing Organizational Transitions, 295-313. Homewood, IL: Dow Jones-Irwin.
  35. Quinn, Robert E. & McGrath, Michael R. (1985). "The Transformation ofOrganizational Cultures." Frost, Peter et al. (eds.), Organizational Cutture, 315-334. Beverly Hills, CA: Sage.
  36. Quinn, Robert E. & Spreitzer, Gretchen M. (1991). "The Psychometrics of the Competing Values Culture Instrument and an Analysis of the Impact of Organizational Culture on Quality of Life." Research in Organizational Change and Development. 5: 115-142.
  37. Schein, Edgar H. (1992). Organizational Culture and leadership. San Francisco: Jossey-Bass Publishers.
  38. Schultz, Majken. (1994). On Studying Organizational Cultures. New York: W. de Gruyter.
  39. Smart, John C. & St. John, Edward P. (1996). "Organizational Culture and Effectiveness in Higher Education: A Test of the "Culture Type" and "Strong Culture" Hypotheses." Educational Evaluationat and Policy Analysis. 18(3):219-241. https://doi.org/10.3102/01623737018003219
  40. Whorton, Joseph W. & Worthley, John A. (1981). "A Perspective on the Challenge of Public Management: Enviromnental Paradox and Organizational Cultur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16(2): 396-415. https://doi.org/10.2307/258868
  41. Yeung, Arthur K.O., Brockbank, J. Wayne., & Ulrich, David 0.(1991). "Organizational Culture and Human Resource Practices: An Empirical Assessment." Research in Organizational Change and Devetopment. 5: 59-81.
  42. Zammuto, Raymond F. & Krakower, Jack Y. (1991).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Studies of Organizational Culture." Research in Organizational Change and DeveIopment. 5: 83-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