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Comparison between Master of Science and Master of Business Administration in Sport Management Programs: Focusing on Accreditation and Curriculum

비즈니스(MBA) & 체육학 석사과정(MS) 스포츠경영 프로그램 비교; 인가기준과 교과과정을 중심으로

Cho, Woo-Jeong;Song, Seok-Ho
조우정;송석호

  • Published : 20020000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미국 비즈니스 (MBA) & 체육학 석사과정 (MS)의 스포츠경영 프로그램의 차이를 분석하여 효과적이고 성공적인 스포츠경영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연구의 목적달성을 위하여 각 두 프로그램의 인가 기관인 북미스포츠경영학회 (NASPE/NASSM)와 미국경영대학협의회 (AACSB)의 프로그램 인가과정 및 기준을 비교 분석하였고, 또한 각 프로그램들이 제공하는 교과과정 (선수, 필수, & 선택과목)의 차이점을 살펴보았다. 연구방법으로는 내용분석 (Content Analysis)을 사용하였다. 교과과정 분석을 위하여 각 인가 기관으로부터 인가된 총 28개의 (8 MBA & 20 MS) 스포츠 경영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기술통계를 통하여, 그리고 프로그램인가 기준의 비교를 위해서는 북미스포츠경영학회와 미국경영대학협의회의 프로그램인가 기준을 질적 비교분석 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미국경영대학협의회는 자체평가보고서 (self-evaluation report)와 인가 위원들의 프로그램 직접방문을 통하여, 반면 북미스포츠경영학회는 위원들의 자체평가보고서를 심사하는 서면 평가만에 의해 인가를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북미스포츠경영학회의 인가기준은 교과과정(curriculum)과 교수(faculty)만을 포함하고 있는 반면, 미국경영대학협의회는 사전조건(preconditions), 프로그램의 사명과 목적, 학생, 교수, 교과과정, 자원 그리고 교수들의 연구실적 등을 포함하는 보다 다각적인 인가기준을 가지고 있었다. 교과과정 면에서도 두 스포츠경영 프로그램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MBA 프로그램들이 보다 많은 선수과목 (prerequisite)을 요구하고 있었다. 둘째, 체육학 석사과정의 스포츠경영 프로그램들이 현저히 많은 체육관련 교과내용을 제공하고 있었다. 셋째, 대부분의 MBA 스포츠경영 프로그램의 교과과정은 경영/비지니스에만 치중된 과목으로 구성되기 때문에 매우 제한된 범위 내에서 프로그램이 운영됨을 알 수 있었다.

Keywor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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