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신료와 식품산업

  • Published : 2002.10.01

Abstract

사람이 음식을 섭취하는 목적은 생존과 건강 그리 사람이 음식을 섭취하는 목적은 생존과 건강 그리고 활동을 위해서 이다. 그러나,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영양만을 위한 것은 아니다. 여러 가지 음식을 여러 가지 형태로 식사를 통하여 즐긴다는 것은 음식을 맛있게 먹는다는 것이며, 맛있게 먹기 위해서는 맛과 향이 조화를 이를 뿐만 아니라 음식이 맛있게 보이기 위해서는 시각적으로도 아름답게 보여야 한다. 따라서. 식품 재료를 신선한 상태로 이용하거나 조리와 가공을 통하여 음식물로 만드는 것도 음식을 보다 더 상미하기 위한 것이다. 식품을 조리할 때 소금. 간장, 식초, 설탕, 조미료 등 여러 가지 향신료를 다양한 형태로 사용함으로써 식욕과 기호를 증진시키게 되는 것이다. 문화의 진전에 따라 식생활이 더욱 다양해지고, 발전함에 따라 향신료의 종류와 형태도 더욱 다채로워지고 있다. 향신료의 수요증가와 변화욕구에 따라 인공 즉, 합성적인 제조품인 합성향료의 출현을 보기에 이르렀다. 그러나, 향신료의 경우 대부분이 아직도 자연품(분말, 추출물, 정유 등)이 대부분이며, 상당한 종류가 향신야채로서 상용되고 있다. 따라서 본 발표에서는 우리나라 식품산업에서 옛 부터 전통적으로 사용하였고, 현재에도 널리 사용하고 있는 향신료에 대하여 식품산업적 이용상황과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Keywords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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