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Overall Analysis of Competitiveness of Asian Major Ports Using the Hybrid Mechanism of FCM and AHP

FCM법과 AHP법을 융합한 아시아 주요항만의 경쟁력에 관한 종합적 분석에 관한 연구

  • Lee, Hong-Girl (Department of Logistics Engineering, Korea Maritime University)
  • 이홍걸 (한국해양대학교 물류시스템공학과)
  • Published : 2003.06.01

Abstract

The aim of this research is to overall analyze/classify characteristics of Asian major ports. To achieve this aim, we firstly pointed out critical problems on research methodology and research scope which most of previous research have, from related literature review. In order to overcome those problems, major ports in A냠 were selected by the objective indicators, and both algorithms of AHP(Analytic Hierarchical Process) and FCM(Fuzzy C-Means) that revise weakness in previous clustering method were used. Through these hybrid approach, it were found that only 10 ports of 16 major Asian ports had their own phases in Asian major ports. Those 10 ports were classified into 6 port groups, and also membership degree of each port within the 4 port groups and ranking of each ports seer analyzed. Finally, based on results of these analysis, present status and future direction of Busan port were discussed.

본 연구의 목적은 아시아 주요항만의 특성을 종합적으로 분석/분류하는 것이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기존연구가 지닌 연구대상 선정과 관련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객관적인 지표에 의거하여 부산항이 속한 아시아 주요 대상 항만을 선정했다. 그리고, 연구 방법론의 측면에서 기존연구의 계층평가 알고리즘을 이용한 항만평가와 군집분석법을 이용한 연구의 경우 상호보완적인 장/단점을 지니고 있어, 두 가지 알고리즘을 연계하여 아시아 항만의 전체적인 판도와 항만의 경쟁력 순위 등을 종합적으로 고찰했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일반군집분석법에 퍼지 알고리즘을 적용한 FC<(Fuzzy C-Means)법을 이용하여, 기존 방법보다 다양한 고찰이 가능케 하였다. 분석결과, 아시아 16개 주요 항만들 중 10개 항만이 독자적이 위상을 가지고 6가지 항만군을 형성하고 있었으며, 순위면에서 싱가폴항, 홍콩항, 부산항 카오슝항이 높은 경쟁력을 가지고 있었다. 특히, 부산항과 카오슝은 여러 가지 특성에서 유사하여 동일 항만군으로 분류되었고, 싱가폴하엥 이어 2번째로 높은 경쟁력을 보유한 항만군을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으나, 경쟁력 면에서 싱가폴항과의 격차는 큰 것으로 파악되었다.

Keywords

References

  1. 금종수.윤병오.양원재 (2000) "FCM법에 의한 항만의 분류 및 그 특성 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항만학회지, 제14권, 저112호, pp.143-154
  2. 김기석 (2000), '엑셀활용 경영과학' 학현사
  3. 김학소(1993), '우리나라 수출입화주의 항만선택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해운산업연구원
  4. 노홍승.여기태.이철영.최계수(1996), '항만물류서비스의 평가에 관하여' 한국항만학회지, 제10권, 제2호,pp.17-30
  5. 문성혁.이준구(1999), '주성분분석 및 군집분석을 이용한 컨테이너 항만의 분류' 한국항만학회지, 제13권, 제1호, pp.61-73
  6. 전일수.김학소.김범중(1993), '우리나라 컨테이너 항만의 국제경쟁력 제고방안에 관한 연구' 해운산업연구원 정책자료 090
  7. 정태원.곽규석 (2001), '동종항만군 분류를 통한 컨테이너 항만의 운영효율화 방안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19권, 제1호, PP.7-16
  8. 양창호(1997), '항만시설과 처리물동량을 비교한 유사 항만군 식별에 관한 연구' 교통정책연구' 제14권, 제2호, pp.61-73
  9. 여기태(2002), '중국 컨테이너 항만의 경쟁력 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해운학회지 제 34호. pp.39-60
  10. 여기태.이철영 (1996), "퍼지적분을 도입한 계층구조의평가알고리즘", 해양안전학회지, 제2권 제1호
  11. 이철영(1997), 항만불류시스템, 효성출판사
  12. 이석태.이철영(1993), '극동아시아 컨테이너항만의 능력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항만학회지, 제7권, 제1호, pp.13-24
  13. Allen W.B(1982), 'Port Choice Model', Logistic & Transportation Review
  14. Bezdek J.C(l981), 'Pattern Recognition with Fuzzy Objective Function Algorithms', (New York : Plenum Press)
  15. French R.A.(1979), 'Competition among Selected Eastern Canadian Ports for Foreign Cargo'. Maritime Policy and Management
  16. Murphy P.R., Daley J M., Dalenberg D.R(l992), 'Port Selection Criteria: An Application of Transportation Research Framework'. Logistics & Transportation Review 28(3) : pp.237-254
  17. Saaty. T. L(l997),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Mcgraw-Hill Book Co.)
  18. Tongzon and Jose L (1995), 'Systematizing International Benchmarking for Ports'. Maritime Policy and Management 22(2) : pp.171-177 https://doi.org/10.1080/03088839500000048
  19. Willingale M.C.(1981), 'The Port Routing Behavior of Short Sea Ship Operator Theory an Praetices', Maritime Policy and Manag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