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Effects of ICT Teaching Method on Interest in Home Economics, Consciousness on Traditional Culture, Achievement Test, and Performance Assessment in High School Borne Economics Instruction

한국 가정생활 문화 관련 단원의 학습에서 ICT활용 수업이 가정교과에 대한 흥미, 전통문화의식, 학업성취 및 수행평가 미치는 효과

  • 하영희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
  • 유태명 (경상대학교 사범대학 가정교육과, 과학교육연구센터)
  • Published : 2003.11.01

Abstract

This research was to verity the effects of ICT teaching method in high school home economics. The research questions for this study were as follows: 1. Is the ICT teaching method effective in increasing students' interest in home economics and consciousness on traditional culture in teaming the unit of ‘Korean traditional culture of home life’? 2. Is the ICT teaching method effective in improving students' achievement test and performance assessment in teaming the unit of ‘Korean traditional culture of home life’? This study is carried out with following procedure: developing the homepage and lesson plans for ICT teaching, constructing questionnaire, and testing its reliability, pre-testing, treatment for 8 weeks, and post-testing. Two groups were arranged for 8 weeks experiment from May 7,2001 through June 30,2001. Sixteen hours of ICT teaching and 8 hours of traditional lecture for experiment group whereas 8 hours of ICT teaching and 16 hours of traditional lecture for comparison group were input. SAS program was used for statistical analysis, and independent sample t-test and matched pairs t-test were peformed for answering research questions.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ing: 1. Sixteen hours of ICT teaching and 8 hours of traditional lecture for experiment group was effective in increasing consciousness on traditional culture and performance assessment. 2. Eight hours of ICT teaching and 16 hours of traditional lecture for comparison group was not effective in learning home economics. This means that at least 2 hours of ICT teaching is demanding for effective learning. This study concluded that ICT teaching will be effectively applied in high school home economic with well developed ICT teaching materials. And home economics educators should continuously put effort in developing curricular, teaching materials, and teaching methods to raise students' interest in home economics.

Keywords

References

  1. 교육부(1998). 기술.가정 교육과정해설서
  2. 교육부(2000). 초.중등학교 정보통신 기술교육 운영지침 해설서
  3. 구정희(1990). 중학교 가정교과 내용에 대한 학습지의 요구와 흥미 및 실행에 관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4. 국립중앙박물관(1996). 한국의 전통문화
  5. 권영란 외(2000). 가정과 의생활 단원에 적용된 웹수업자료 개발 및 실행 방안.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2(3), 145-156
  6. 김금옥 외(2000). 협동학습이 가정과목의 학습성취도와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2(3), 171-181
  7. 김미정(1996). CAl와 토론 학습을 연계한 가정과 교수.학습 모형개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8. 김성근 외(2001). 나도 정보화 시대의 교사. 경상남도 교육과학 연구원
  9. 김용숙 외(1999). 중등학교 가정과 교사들의 교수매체 활용 및 관련변인.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1(2), 77-87
  10. 김유정(1995). 컴퓨터 보조 협동학습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분석.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1. 김은애 외(1996). 고등학교 가정. 지학사
  12. 김재웅 외(1999). 원격교육학 개론. 교육과학사
  13. 김진숙(2000). 정보통신기술(ICT)활용 수업 유형. 인터넷 활용수업의 실제 세미나 자료집. 33-46
  14. 김창희(1998). 웹기반 교육이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5. 김태형, 김동형(1999).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공업계 학교교육의 개선 방향.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3), 67-76
  16. 김해정 외(1993). 길 . 소매 원형제도에 관한 CAl프로그램을 활용한 가정과 수업의 효과분석.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5(1), 45-59
  17. 김혜선 외(1993). 한국가정생활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18. 김혜영(1996). 한국 가족문화의 계급별 특성에 관한 경험적 연구. 고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 김희수(1996).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교수.학습 개선과 교육행정가의 역할.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8(2), 121-133
  20. 나일주 편(1999). 웹기반 교육. 교육과학사
  21. 박미정(2001). ICT를 활용한 가정과 웹기반 문제해결 학습환경의 개발 및 적용.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2. 서경련(2000). 사회과(지리) 학습지도를 위한 인터넷 활용에 관한 연구. 경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3. 서병숙 외(1996). 고등학교 가정. 동아출판사
  24. 서은희(2001). 소비교육 영역에서의 ICT 활용. 한국가정과교육학회 동계학술대회 자료집
  25. 성화경 외(1995). 고등학교 가정. 중앙교육진흥연구소
  26. 손병길(2000). 초.중등 정보통신기술 수준 체계(안).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7. 송미선(2003). 중학교 가정과의 '나와 가족의 이해' 단원의 학습에서 ICT 수업 실시환경에 따른 lCT 활용수업의 효과. 경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8. 송재신 외(2000). lCT활용 교수.학습 지도안 자료집.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9. 신상옥 외(1989). 가정과 교수방법에 있어서 VTR을 이용한 스커트 만들기 지도.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1), 1-17
  30. 신상옥 외(2000). 중학교 가정교과의 열린 교육 활성화를 위한 수업모듈 및 웹 기반 교육자료 개발.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2(3), 19-38
  31. 오윤진(1998). 웹기반 협동학습시 학습자의 자기효능감과 보상구조가 학습참여도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2. 왕석순(2001). 가정과교육에서 정보통신기술활용 교수 . 학습전략.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3(1), 25-27
  33. 유태명 외(2000). 중학교 가정과 '인간발달과 가족관계' 영역의 교육자료 개발 및 현장 적용 연구.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2(3), 115-127
  34. 윤지현 외(1993). 컴퓨터 보조수업(CAI)의 학습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5(1), 143-152
  35. 윤지현(1997). 교육공학의 패러다임 분석에 기초한 가정과 교육의 컴퓨터 보조 수업에 관한 연구.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9(1), 95-110
  36. 이경운(1998). 교육정보화를 위한 학교교육 웹사이트 체제와 이를 이용한 고등학교 물리 수업모형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37. 이경희(1999). 고등학교 가정과 '아동발달 . 부모교육' 영역 학습 모형 개발.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1(2), 51-64
  38. 이미숙, 김경임(1999). 협동학습모형을 적용한 깅치 담금법의 교수-학습자료 개발.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1(1), 89-102
  39. 이수원(1999). 웹기반 학습환경에서 인터페이스의 메타포 구조가 학업성취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40. 이수희(1996). 비디오와 협동학습을 도입한 주생활의 교수.학습. 한국가정과 교육학회세미나자료집
  41. 이양심(1994). 중학교 가정과CAI 프로그램 개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42. 이은선, 김병미(1999). 수업용 CD-ROM 제작 및 이를 적용시킨 효과적인 학습 지도안 개발 중학교 1학년 가정 한복 입기를 중심으로-.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1(2), 13-26
  43. 이정희 외(1992). '남자한복바지 만들' 에 VTR을 활용한 가정과 교수 . 학습의 효과.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4(1), 87-95
  44. 이철환 외(2003). 교과 공통 교수.학습 모형 기반 lCT 활용 연수 프로그램 개발. 한국교육학술정보원
  45. 이태욱(1999). 컴퓨터 교육론. 좋은 소프트
  46. 이태욱 외(2001). ICT 교육론. 형설출판사
  47. 이화순(1997). 고등학교 세계사 수업에서의 인터넷 활용방안. 서강대학교 석사학위논문
  48. 임정훈(1998). 인터넷의 교육적 활용. 한국방송통신교육논총
  49. 임정훈(1999). 웹기반 문제해결학습 환경에서 소집단 협동학습전략이 온라인 토론의 참여도와 문제해결에 미치는 효과.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50. 임현아 외(1996). CAI수업 형태가 중학교 가정교과의 학습에 미치는 효과.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8(1), 51-57
  51. 정성무 외(2000). ICT활용 교수.학습 과정안 자료집. 한국교육학술정보원
  52. 정숙경(2001). 인간발달 영역의 ICT 활용. 한국가정과교육학회 동계 학술대회 자료집
  53. 조은경 외(1997). 고등학교 가정과 교육에 보조학습교재.교구의 활용실태 연구.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9(1), 1-11
  54. 진주교육청(2001). ICT활용 교육 심화과정 연수 교재
  55. 하영희(2002). 고등학교 가정과의 한국 가정생활 문화 단원의 학습에서 ICT 활용 수업의 효과. 경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56.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0). 교사 ICT 활용 교육 연수교재
  57.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1). ICT 활용 교수학습 과정안 자료집
  58. 한기옥(1996). 중학교 가정과 세탁내용의 컴퓨터 학습 프로그램의 효과적 활용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59. 한정선(1999). 효율적인 가상교육 구현을 위한 제고. 교육공학연구, 15(1), 331-354
  60. 홍명희 외(1999). 인터넷 활용 수업의 이론과 실제. 한빛 미디어
  61. 황선경 외(2002). 가정과 교사의 ICT활용수업에 대한 관심도와 실행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62. MacManus, T.(1995). Special considerations for designing Internet based education
  63. Henke, H.(1997). Evaluation Web-Based Instruction Design. Nova-Southeastern University
  64. Jones, M. G. & Farquhar, J. D.(1997). User Interface Design for Web Based Instruction, In Khan, B. H.(1997). Web-Based Instruction. Educational Technology Publications
  65. Khan, B. H.(1997). Web-Based Instruction. Educational Technology Publica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