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versity Students' Everyday Manners and Demands for Manners Education and the Influence Variables

대학생의 생활매너 수행과 교육요구 및 관련변인 분석

  • Um Moon Ja (Dept. of Human Environmental Sciences, Kon Kuk University) ;
  • Ryu Mi Hyun (Dept. of Human Environmental Sciences, Kon Kuk University)
  • 엄문자 (건국대학교 생활과학과) ;
  • 류미현 (건국대학교 생활과학과)
  • Published : 2004.12.01

Abstract

The main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baseline data and materials to be used for developing an manners education program. Such an educational program will help enhance the manners of university students. A stratified random sampling method was applied to collect data. Originally, 800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to university students during the period between May 10 and May 31, 2m, and of the completed questionnaires, 7n3 were used for data analysis. 'The following findings were obtained:1. University students 'level of everyday manners was shown to be moderate, and the mean score was 6.76 (67.61/100 Points). 2. The level of demands for everyday manners education was shown to be high and the mean score was 8.05 (67.61/100 Points). 3. The variable that had the greatest impact on the level of everyday manners was the subjective knowledge about everyday manners, whereas gender affected the demand for education the most strongly.

Keywords

References

  1. 김경아. 이정우(2003). 청소년의 역할수행 세대전이 및 가정생활 건강성 - 어머니와 청소년기 자녀를 중심으로.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1(4), 79-92
  2. 김기옥(2000). 소비자의 정보격차문제: 정보화사회가 가져올 또 하나의 소비자문제. 대한가정학회지, 38(10), 97-115
  3. 김재식(2002). 비즈니스매너에 대한 대학생의 인식에 관한 연구. 비서학 논총, 11(2), 25-42
  4. 김연화(1999). 대학 예절 교육의 실제 및 활성화 방안.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 3차 총회 및 학술대회
  5. 김희경(1999). 대학생의 생활예절에 대한 가치의식과 수행. 충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계선자(1999). 예절지도사 인증제 도입.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 제3차 총회 및 학술대회
  7. 박은아(1994). 자아존중감, 사회적인정욕구, 돈에 대한 태도에 따른 현시적 소비.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송인숙(1993). 소비자의 구매중독 성향 및 영향요인.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9. 임문자. 류미현(2000). 대학생의 생활예절에 대한 지식, 태도와 수행에 관한 연구. 한국전통생활문화학회지, 3(2), 101-111
  10. 엄문자. 류미현(2002). 생활문화와 매너. 서울: 건국대학교 출판부
  11. 엄문자. 류미현(2003). 매너교육이 대학생들의 매너지식 수준 향상에 미치는 영향. 한국전통생활문화학회지, 6(2), 127-137
  12. 오성환. 권오상. 김금수(2003). 직장예절. 서울: 형설출판사
  13. 이기춘(1999). 소비자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교문사
  14. 이유리. 박미석(2000). 주부의 인터넷 쇼핑에 대한 인지정도와 활용정도. 대한가정학회지, 38(4), 63-176
  15. 이정우(1999). 지구촌 시대의 예절교육의 필요성.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 제3차 총회 및 학술대회
  16. 이정우. 김연화(1998). 대학생의 '생활예절'관심도 및 수강후 태도. 행동 변화에 대한 만족도-숙대생을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36(12), 161-173
  17. 이정우. 김연화(2001). 도시인의 생활예절 수행이 가족적응 및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지, 5(2), 69-85
  18. 이정우. 김경아(1999). 중년기 주부의 생활예절 수행 정도에 따른 가정생활 만족도. 대한가정학회지, 37(1), 119-132
  19. 이정우. 김연화. 김명나. 김경아. 강기정(2001). 지구촌 생활문화와 국제매너. 서울: 양서원
  20. 이정우. 이미선(1985). 가정관리 실습관 실습후의 관리행동에 관한 연구. 한국가정관리학회지, 3(2), 1-13
  21. 이행숙(1998). 대학생의 예절의식과 예절행동에 관한 연구. 한국여성교양학회지, 5, 173-200
  22. 임혜경(2003). 생활속의 매너 ABC. 서울: 새로운사람들
  23. 임혜경. 임희규(1997). 대학생의 예절교육에 대한 요구와 관련변인에 관한 연구. 한국여성교양학회지, 4, 1-22
  24. 임혜경. 정지영(1997). 대학생의 예절교육에 대한 요구와 관련변인에 관한 연구. 한국여성교양학회지, 4, 1-20
  25. 유현정(2001). 인터넷쇼핑에 대한 소비자만족모델-20, 30대 소비자를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6. 정지영. 임혜경. 안현숙(1996). 대학생의 예절교육에 대한 의식조사-전문대생을 중심으로. 한국여성교양학회지, 3집, 303-334
  27. 주영애. 김선주(2000). 산업체의 서비스 예절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한국전통생활문화학회지, 3(1), 33-45
  28. 주영애. 김선주(2001). 웹사이트를 통해 본 청소년의 예절교육 프로 그램의 내용분석. 한국전통생활문화학회지, 4(1), 9-18
  29. 호텔신라서비스교육센터(1994). 현대인을 위한 국제매너. 서울: 김영사
  30. Owen, S. T.(1976). The development of the consumer competencies. Doctoral dissertation Nothern Illinois Uniserv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