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사탁(陳士鐸) 명문설(命門說)의 특징(特徵)에 대한 연구(硏究)

  • 최종필 (대전대학교 대학원 한의학과 원전학과) ;
  • 윤창열 (대전대학교 대학원 한의학과 원전학과)
  • Published : 2005.08.31

Abstract

통과대진사탁명문지설특징적연구득출이하결론(通過對陳士鐸命門之說特徵的硏究得出以下結論): 1. 명문위선천지화(命門爲先天之火), 차종개념상역가위선천지수화(且從槪念上亦可爲先天之水火). 2. 명문지화가칭지위선천지화(命門之火可稱之爲先天之火), 신화(腎火), 신중지화(腎中之火), 무형지화(無形之火), 진화(眞火), 건화(乾火), 원기(原氣), 음중지화(陰中之火), 수중유양등(水中有陽等); 이명문지수가칭지위선천지수(而命門之水可稱之爲先天之水), 신수(腎水), 신중지수(腎中之水), 무형지수(無形之水), 진수(眞水), 원정(原精), 음중지수(陰中之水), 화중유음등(火中有陰等). 3. 진수가생진화(眞水可生眞火), 진화역가생진수(眞火亦可生眞水), 양자위호생적관계(兩者爲互生的關係). 강조료유형지화(强調了有形之火), 수극화(水克火), 단무형지화(但無形之火), 수생화(水生火). 4. 명문지화시일양함어이음지간적감괘상(命門之火是一陽陷於二陰之間的坎卦象). 5. 인적생명활동고수화이생, 이신중적진화진수지명문시기본원(而腎中的眞火眞水之命門是其本源). 6. 명문시운행십이경맥적주체(命門是運行十二經脈的主體), 시십이경지주(是十二經之主), 차위촉사생성십이관공능적십이관지화원(且爲促使生成十二官功能的十二官之化源), 고위십이관지주(故爲十二官之主). 7. 명문적작용가영향정개십이관(命門的作用可影響整個十二官), 우기시인화생토적관계(尤其是因火生土的關係), 대비적공능적영향갱대(對脾的功能的影響更大). 8. 인적생명지성쇠의고명문지화, 고명문지화고갈즉인적생명장종결(故命門之火枯竭則人的生命將終結). 9. 오곤(吳崑), 장개빈등계승료류하간적주장(張介賓等稽承了劉河間的主張), 기인위자하향상수지제칠절처위시명문(旣認爲自下向上數至第七節處爲是命門), 차처기위소심(此處旣爲小心). 10. 진사탁계승상술학설화조헌가지설(陣士鐸繼承上述學說和趙獻可之說), 주장칠절지방시소심(主張七節之芳是小心), 차인위차처기위명문소재(且認爲此處旣爲命門所在).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