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the Roles and Development of Professionalism of Children's Librarians

어린이사서의 역할과 전문성 개발 방안에 대한 연구

  • 이연옥 (부산대학교 한국민족문화연구소)
  • Published : 2005.09.01

Abstract

This study is arguing about the development of professionalism of children's librarians. For this, I investigated the conditions of operation in the course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and continuing education related to the training of children's librarians. Furthermore, I analyzed their problems. After this, I suggested the methods for the development of professionalism of children's librarians.

이 연구는 어린이사서의 전문성 개발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이를 위해 어린이사서의 자질과 역할을 살펴보고, 어린이사서의 양성과 관련한 문헌정보학 교육과정과 사서재교육과정의 운영실태를 살펴보았으며 그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이후 어린이사서의 전문성개발을 위한 방안을 제안하였다.

Keywords

References

  1. 현재 순천. 제천. 진해(이상은 2003년에 개관), 서귀포. 제주, 청주, 울산북구(이상은 2004년에 개관), 금산(2005년에 개관)에 기적의 도서관이 설립 개관되어 있다
  2. 각 도서관의 개관년도는 다음과 같다. 노원어린이도서관(2002년), 구로꿈나무도서관(2004년), 서초어린이도서관(2005년), 광명청개구리어린이도서관(2003년), 영통반달어린이도서관(2004년), 수원한아름도서관(2004년), 부처동화기차어린이도서관 (2001년), 부산여대매직어린이도서관(2003년)
  3. 사공철 등편, 문헌정보학용어사전(서울 : 한국도서관협회, 1996), p.228
  4. 어린이도서관의 봉사대상은 영유아, 취학전 아동(유치원생), 초등학교 학생, 장애인을 비롯한 소외계층의 어린이, 어린이의 부모와 가족. 보호자, 어린이 교육을 비롯하여 어린이 책과 미디어와 관련된 일에 종사하는 성인들이 포함된다. IFLA, Section of Libraries for Children and Young Adults, Guidelines for Children's Libraries Services(2002)
  5. 김효정. "어린이도서관의 문제점," 도협월보, 제7권, 제2호(1966, 3), p.23
  6. 공공도서관에서는 별도의 어린이실을 두어 봉사하는 경우와 어린이자료와 봉사를 성인자료와 함께 통합하여 봉사하는 경우가 있다. 통합하여 봉사하는 경우는 어린이코너를 두어서 봉사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7. 어린이사서는 영유아, 취학전아동, 초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봉사하기에, 학교도서관 특히 초등학교도서관의 사서교사를 포괄하는 개념으로 사용될 수 있다. 사서교사의 역할과 전문성에 대한 논의는 별도로 이루어지고 있기에 이 글에서는 학교도서관의 사서교사를 제외하여 논의해보고자 한다
  8. Sheila G Ray, Children's Librarianship(Lonodn : Clive Bingley, 1979), p.31
  9. IFLA, Section of Libraries for Children and Young Adults, Guidelines for Children's Libraries Services(2002)
  10. ALA, Standards for Children's Services in Public Libraries(1963), p.17
  11. Association for Library Service to Children(ALSC), A Division of the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Competences for Librarians Serving Children in Public Libraries(1999)
  12. 한국도서관협회 도서관기준작성특별위원회 편, 한국도서관기준(2003)
  13. Florence BuIter "Children's Library and Librarianship," in Encyclopedia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ol.3(1967), pp.559-570
  14. Marillyn Miller, "Children's Service," in World Encyclopedia of Library and Information(1981), pp.132-134
  15. Sara Innes Fenwick, "Education of the Media Specialist : Variations on a Common Theme," School Library Journal. Vol.16(April 1969), p.1725
  16. 堀川照代, 兒童サ-ビス論, 新訂版(東京 : 日本圖書館協會, 2005), pp.111-113
  17. Virginia A. Walter, Children & Libraries : Getting It Right(Chicago : ALA, 2001), p.123
  18. 한윤옥, "공공도서관 어린이 열람실 담당사서의 자질에 관한 연구," 도서관, 제41권, 제1호 (1986, 2), p.20
  19. 김병주, "공공도서관 아동봉사 사서의 직무에 관한 연구," 상명대학교논문집, 제31권(1993), pp.182-184
  20. 박옥화, "공공도서관의 어린이봉사 활성화를 위한 방안," 사회과학논총(충남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제8권 (1997, 12), pp.94-96
  21. 김효정, "한국 어린이도서관의 모형," 중대논문집(인문과학편), 제32집(1989), pp.85-86
  22. 현재 어린이전용도서관은 공립어린이도서관으로 서울시립어린이도서관(사서 11 명), 노원어린이도서관(사서 3명), 구로꿈나무어린이도서관(사서 4 명), 서초어린이도서관(사서 2명), 광명청개구리어린이도서관(사서 2명), 영통반달어린이도서관(사서 1명), 수원한아름도서관(사서 1명), 각 지역의 기적의도서관(순천, 제천, 진해, 제주, 울산북구 기적의도서관은 2명, 청주는 3명, 서귀포는 4명, 금산은 1명의 사서가 확충)이 있으며, 법인, 단체, 개인이 설립 운영하는 어린이전용도서관으로는 동화기차어린이도서관(사서 2명), 부산여대매직어린이도서관(사서 2명), 용인느티나무어린이도서관(사서 1명), 인표어린이도서관(국내 14개 분관 중에서 대구와 가양분관에만 사서가 1명씩 근무. 그 외 나머지 분관은 사회복지사 또는 독서지도관련 강사가 도서관을 담당) 등이 있다
  23. 이 논문의 조사대상은 공공도서관 어린이실 54명, 사립어린이도서관 4명, 공립어린이전용도서관 34명, 기타 2명이다. (김미령, 아동사서를 위한 계속교육에 관한 연구(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p.76.)
  24. 한상수, "우리나라 어린이도서관 운동의 전망과 과제," 어린이도서관길잡이-어린이도서관 설립에서 운영까지(어린이도서관연구소, 2004), p.13
  25. 박경자. "부산지역 공공도서관 어린이실 운영 현황," 미래의 꿈, 어린이와 도서관 : 국립중앙도서관열린정책세미나자료집(2005, 5, 16), pp.40-42
  26. 여건이 좀 나은 공공도서관은 2명의 사서가 담당한다
  27. 박경자, "부산지역 공공도서관 어린이실 운영 현황," 미래의 꿈, 어린이와 도서관 : 국립중앙도서관열린정책세미나자료집(2005, 5, 16), p.34
  28. 일반적으로 공공도서관 업무는 2-4년을 주기로 인사이동이 이루어지는 순환근무제로 운영된다
  29. 박경자, "부산지역 공공도서관 어린이실 운영 현황," 미래의 꿈, 어린이와 도서관 : 국립중앙도서관열린정책세미나자료집(2005, 5, 16), p.41
  30. 엄영애. "문헌정보학과의 코어 교과목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4권, 제3호(2003, 9), p.34
  31. 독서지도 및 독서교육과 관련된 교과목은 학교마다 독서지도, 독서지도론, 독서교육, 독서교육론이라는 이름으로 다양하게 편성되어 있다
  32. 어린이와 청소년자료와 관련된 교과목은 아동도서, 아동자료이용론, 청소년자료이용론, 아동/청소년자료, 아동. 청소년정보라는 이름으로 편성되어 있다
  33. 교육매체와 관련된 교과목은 교육공학, 교수매체운영론, 교육매체론이라는 이름으로 편성되어 있다
  34. 이들 세 교과목은 학교도서관 사서교사 양성과도 관련된 교과목이기도 하다
  35. 이는 2005년 7월 15일 현재, 4년제 문헌정보학과가 있는 32개 대학의 홈페이지에 제시된 교과과정을 중심으로 조사한 결과이다
  36. 이와 같은 이야기는 최근 천영세 민주노동당 국회의원 주관의 '어린이 도서관의 법적 지위 확보와 발전을 위한 토론회'에서 공개적으로 제기되었으며(민주노동당 국회의원 천영세, 어린이도서관의 법적 지위 확보와 발전을 위한 토론회 자료집(2005. 3. 24), 최근 도서관메일링리스트에 실린 내용이기도 하다. 도서관메일링리스트에 실린 관련내용 부분을 고스란히 옮겨보면 다음과 같다. "얼마 전 청와대비서실에서 도서관 관계자와의 간담회가 있었는데 ... 그날 대화 중에 나왔던 ... 얘기들을 정리해 봅니다. 첫째, 사서의 역할에 대학 문제 제기였습니다. 도대체 대민봉사 또는 지역도서관으로서의 역할을 하는데 별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하시더군요. 지역에서 10년이면 강산도 변한다는 기간만큼이나 도서관 일에 관심을 쏟고 계시는 분께서 "학교를 교사의 것이라 하지 말고, 도서관을 사서의 것이라 하지 말라"고 하셨습니다.(어느 선생님께서 그렇게 생각한 적 없다고 반론을 제기하셨습니다만) 그러면서, 학교는 모르겠습니다만 그렇기 때문에 "도서관은 사서가 아니어도 운영할 수 있다"라는 말씀을 하셨고 주변에 계셨던 몇 분도 공감하신다고 하셨습니다. 서글픈 사실이지면 그런 말을 듣는 것이 처음은 아니었습니다. 저뿐만 아니라 여러분께서도 가끔은 듣는 얘기일 거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얼마든지 반론은 제기할 수 있었습니다. 그것은 이제 우리 문정인들이 스스로 해결해야 할 몫이기 때문이지요, 앞장서서 도서관 운동을 하시는 분들께 그런 인식을 갖게 했다는 것부터 우리가 반성해야 할 부분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제는 우리 문정인들이 진정한 문제의식을 가져야 할 때라고 생각하지 않습니까?" [인용 2005. 7. 26]㔷ⴶ㌱㤵〰〰ⴰ〭〰
  37. 용인 느티나무도서관은 2000년 2월에 설립된 민간의 어린이문고이다. 200년에는 느티나무문화재단이라는 재단 법인을 설립하였다
  38. 일산 푸른꿈도서관은 2002년 설립된 민간의 어린이문고이다
  39. 느티나무도서관학교 제4기 (2005년) 모집 리플렛자료 참고
  40. 인표어린이도서관홈페이지, [인용 2005. 8. 9]
  41. 인표어린이도서관 본부 담당자와의 전화인터뷰, 2005년 8월 9일. 오전 11시 30분
  42. 1997년 당시 이 교육에는 서울시 20개 공공도서관 중에서 10개 공공도서관의 어린이실 담당사서와 부평, 과천, 평촌, 평택 4개 지역 도서관의 어린이실 담당사서 22명이 참석하였다. [인용 2005. 8. 8]
  43. 현재 공공도서관에서 실시하는 독서교육의 경우 사서가 직접 담당하는 경우도 있지만 외부강사들에게 많이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44. 김혜원, "이제 그 작은 싹이 보인다 - 공공도서관어린이실 사서 세미나를 마치고," 어린이도서연구회 홈페이지 [인용 2005. 8. 8]
  45. 실제, 공공도서관에서 어린이봉사나, 독서교육을 담당하는 사서들의 경우 어린이도서연구회 뿐만 아니라 한우리 독서문화운동본부와 같은 독서관련사설기업을 비롯하여 대학의 사회교육원 등 다양한 기관에서 주관하는 독서지도사과정에서 교육을 받거나 이들 기관에서 배출된 독서지도사들을 외부강사로 활용하는 경우가 많은 실정이다
  46. 김효정, "한국 어린이도서관의 모형," 중대논문집(인문과학편), 제32집(1989), p.89
  47. 참고로 성균관대학교 아동학과의 경우 아동과 관련한 다양한 교과목과 더불어 문헌정보학 교육과정에 편성될법한 아동도서연구, 독서지도, 아동문학, 아동미디어교육과 같은 교과목들도 편성되어 있다. 실제 이 학과를 졸업한 인력들이 어린이책과 독서지도 분야에서 다양하게 활동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48. 이선화,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가칭) 설립 및 비전," 미래의 꿈, 어린이와 도서관 : 국립중앙도서관 열린정책 세미나 자료집(2005. 5. 16), 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