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복정, 이정덕(2000). 시설청소년을 위한 가족생활교육의 필요성 연구: 건강가족적 관점. 한국가족관계학회지, 5(1), 153-182
- 공경희(2002). 시설아동의 사회부적응 행동특성에 관한 비교 연구: 수도권학교와 시설청소년을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권세은, 이순형(2002). 시설보호 이동과 일반아동의 사회적 기술, 정서조망 능력의 비교. 아동학회지, 23(2), 107-120
- 김미애(2002). 양육시설 아동의 정서심리적 문제 해결을 위한 서비스 연계방안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상호(2003). 청소년 비행에 영향을 미치는 교육환경요인과 그 대응 분석. 영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진경(2002). 시설거주여부, 성별 및 연령에 따른 초기 청소년의 의사소통 기술과 또래관계 질.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노봉련(1997). 시설아동의 학업부진의 원인과 그 대안에 관한 연구: 경인지역을 중심으로. 서울신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노혜련, 장정순(1998). 육아시설 아동의 생활실태와 만족도에 관한 연구. 한국아동복지학, 6, 65-92
- 문용린(1997). 종합진로 . 진로적성검사. 서울: 대교출판부
- 문진명(2000). 시설 청소년과 일반 청소년의 또래 피해 지각에 따른 또래 따돌림 귀인 및 소외감.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경미(1997). 유아기 아동의 문제해결능력과 정서적 안정과의 관계.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금옥(1998) 청소년들의 자기조정 학습방략 정도와 학업성취 및 사회적 능력 연구. 동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박용택(1994). 시설아동의 양육환경과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한국아동복지학, 2, 205-225
- 석주영, 안옥희, 박인전(2003). 시설보호 아동과 일반아동의 정서지능과 자아존중감의 특성 및 상호관계.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1(6), 15-26
- 성미영, 이순형, 이강이(2001). 시설아동과 일반아동의 초기 학교적응 비교. 대한가정학회지, 39(1), 53-64
- 손순자(1993). 국민학생의 자아개념과 적응행동과의 관계 분석.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신소희(1984) 시설아동의 사회적 부적응 문제에 관한 연구: 고아원의 남녀 중학생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심혜숙, 왕정희(2001). 초등학생의 정서지능과 사회적 능력 및 대인문제해결력과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3(1), 163-175
- 오세순(1999). 시설청소년과 일반청소년의 정서지능 비교. 충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유안진, 민하영, 권기남(2001). 시설 아동의 자아정체감과 심리 . 사회적 적응: 학령기 아동과 청소년을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39(3), 135-149
- 유안진, 한유진, 최나야(2002) 시설청소년과 일반청소년의 사회적 지지 지각과 공격성간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40(3), 67-82
- 이순형, 이강이, 성미영(2000). 초등학교 저학년 시설아동의 입소원인 지각에 따른 초기 학교적응의 차이. 대한가정학회지, 38(11), 181-191
- 전경아, 이진숙(2003). 유아의 또래관계 및 교사와의 관계가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생활과학회지, 12(5), 659-668
- 전규용(2002). 시설아동의 심리사회적 환경과 사회부적응 행동에 관한 연구. 경운 대학교 산업정보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 황혜정, 김경희(1999). 유아의 사회적 능력과 정서지능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 아동학회지, 20(3), 139-152
- Allen, J., Moore, C., Kupermine, G., & Bell, K. (1998). Attachment and adolescent psychosocial functioning. Child Development, 69, 1406-1419 https://doi.org/10.2307/1132274
- Bates, L., Luster, T., & Vandenbelt, M. (2000). Factors related to social competence in elementary school among children of adolescent mothers.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s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in New Orleans, LA
- Bowlby, J. (1980). Attachment and Loss III. N. Y. : Basic Books
- Chen, X., Liu, M., Li, D., Li, Z., & Li, B. (2000). Social and prosocial dimensions of social competence in Chinese children: Common and unique contribution to social, academic, and psychological adjustment. Developmental Psychology, 36(3), 302-314 https://doi.org/10.1037/0012-1649.36.3.302
- Frank, D. A., Klass, P. E., Earls, F., & Eisenberg, L. (1996). Infants and young children in orphanages: One view from pediatrics and child psychiatry. Pediatrics, 47(4), 569-578
- Goleman, D. (1995). Emotional Intelligences. New York: Bantam Books
- Ladd, G. W., Kochenderfer, B. J., & Coleman, C. C. (1996). Friendship quality as a predictor of young children's early schoo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7(3), 1103-1118 https://doi.org/10.2307/1131882
- Ladd, G. W., & Price, J. (1987). Predicting children's social and school adjustment following the transition from preschool to kindergarten. Child Development, 57, 446-460
- Merell, K. W. (1999). Behavioral, Social, and Emotional Assessment of Children and Adolescents. Mahwah, N. J. : Erlbaum Associates
- Parker, J. G., & Asher, S. R. (1987). Peer relations and later personal adjustment: Are low-accepted children at risk? Psychological Bulletin, 102, 357-389 https://doi.org/10.1037/0033-2909.102.3.357
- Pollak, S., Cicchetti, D., & Klorman, R. (1998). Stress, memory, and emotion. Development and Psychology, 10, 811-828 https://doi.org/10.1017/S0954579498001886
- Roff, M., Sells, S., B., & Golden, M. M. (1972). Social Adjustment and Personality Development in Children. Minneapolis: University of Minnesota Press
- Salovey, P., & Mayer, J. D. (1990). Emotional intelligence. Imagination, Cognition, and Personality, 9(3), 185-211 https://doi.org/10.2190/DUGG-P24E-52WK-6CDG
- Salovey, P., & Sluyter, D. J. (1997). Emotional Development and Emotional Intelligence: Educational Implications. New York: Basic Books, Harp Collins Pub
- Vorria, P., Rutter, M., Pickles, A., Wolkind, S., & Hobsbaum, A. (1998). A comparative study of Greek children in long term residential group care and behavioral difference.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39(2), 225-236 https://doi.org/10.1017/S0021963097001996
- Youniss, J. (1980). Parents and Peers in Social Development.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