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가우디 (1999), 왕따리포트. 서울: 우리교육
- 강은희, 이은희, 임은정 (2002). 집단따돌림 행동유형과 심리적 특성.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4(2), 445-460
- 고재홍 (1997). 우리는 받은 만큼만 주는가? 갈등이 상호성 규범의 준수에 미치는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11(2), 53-75
- 구본용 (1999). 청소년의 또래관계. 청소년 문제 토론 광장 발표논문집. 한국청소년상담원
- 김석진 (1999). 초등학교 집단따돌림 가해실태와 관련요인 연구. 경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용태, 박한샘 (1997). 청소년 친구 따돌림에 대한 실태조사. 청소년 대화의 광장(편), 따돌리는 아이들, 따돌림 당하는 아이들. 서울: 청소년대화의 광장
- 김윤경, 이옥경 (2001). 아동과 청소년의 또래관계에 따른 심리사회적 적응과 행동 특성.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4(2), 65-82
- 김혜원, 이해경 (2000). 집단괴롭힘의 가해와 파해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심리적 변인들.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14(1), 45-64
- 노성호 (2000). 집단따돌림을 통한 피해와 그 영향. 한국피해자학회지, 9(2), 5-30
- 모리타 (松甫善滿, 1998), 靑少年問題, 日本 靑少年問題硏究會, 45(12), 25
- 민병모, 이경임, 정재창 (1997). NEO 인성검사 (NEO PI-RS). 서울: PSI컨설팅
- 박경숙, 손희권, 송혜정 (1998). 학생의 왕따(집단따돌림과 괴롭힘) 현상에 관한 연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 박나영, 고재홍 (2005). 남녀 중학생의 집단따돌림 발생원천의 성분비교: 사회관계모형분석. 청소년상담연구, 13(1), 43-54
- 박미영 (1999). 자기존중감을 구성하는 요인: 영역별 우열 및 자기수용과 전반적인 자기 존중감 간의 관계. 부산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신재선, 정문자 (2002). 초등학생의 또래 괴롭힘 유형과 스트레스 대처행동에 관한 연구. 아동학회지, 23(5), 123-138
- 이규미, 문형춘, 홍혜영 (1998). 상담사례를 통해서 본 '왕따'현상. 서울특별시 청소년 종합상담실(편), 왕따현상에 대한 이해와 상담접근.
- 이상균 (1998). 학교에서의 영향을 미치는 요인.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춘재, 곽금주 (2000). 집단따돌림 경험 유형에 따른 자기개념과 사회적 지지.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3(1), 65-80
- 정윤주 (2004). 학령기 아동의 또래수용 및 가장 친한 학급 친구의 상호성에 따른 심리사회적 적응. 대한가정학회지, 42(7), 19-32
- 정은순, 김이순, 이화자, 김영혜, 송미경 (2002). 초등학생들이 집단따돌림에 관한 연구. 아동간호학회지, 8(4), 422-434
- 조선일보 (2004. 01. 13). 초등학생 학교폭력 중고생 보다 심각
- 조성호 (1999). 학교폭력에 대한 심리학적 개입의 허와 실. 학교폭력에 대한 심리학적 접근의 모색 심포지엄. 한국심리학회발표논문집
- 최미경, 도현심 (2000). 또래에 의한 괴롭힘이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종단적 연구. 아동학회지, 23(5), 51-65
- 최은숙 (1999). 집단따돌림 가해, 피해 경향과 관련된 심리적 요인에 관한 일 연구. 서강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한종철, 김인경 (2000). 또래 따돌림과 심리사회적 부적응.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6(2), 103-114
- 황성숙 (1998). 학교내 집단따돌림에 대한 일 연구.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Bagwell, C. L., Newcomb, A. F., & Bukowski, W. M. (1998). Preadolescent friendship and peer rejection as predictors of adult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4, 139-151 https://doi.org/10.2307/1131442
- Boulton, M. J., & Smith, P. K. (1994). Bully/victim problems in middle-school children: Stability, self-perceived competence. British Journal of Development Psychology, 12, 315-329 https://doi.org/10.1111/j.2044-835X.1994.tb00637.x
- Coie, J. D., Cillessen, A. H., Dodge, K. A., Hubband, J. A., Schwartz, D., Lemerise, E. A., & Bareman, H. (1999). It takes two to fight: A test of relational factors and a method for assessing aggressive dyads. Child Development, 35, 1179-1188
- Coie, J. D., Lochman, J. E., Terry, R., & Hyman, C. (1992). Predicting early adolescent disorder from childhood aggression and peer rejection.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60, 783-792 https://doi.org/10.1037/0022-006X.60.5.783
- Costa, P. T., & McCare, R. R. (1992). NEO-PI-R professional manual. Odessa, FL: Psychological Assesment Resources
- Crick, N. R., & Grotpeter, J. K. (1995). Relational aggression, gender, and social psychologica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6, 710-722 https://doi.org/10.2307/1131945
- Ferrington, D. P. (1993). Understanding and preventing bullying. In M. Tonry & N. Morris(Eds.), Crime and justice(Vol 17, pp. 381-459). Chicago: Unviersity of Chicago Press
- Hodges, E. V., Boivin, M., Vitaro, F., & Bukowski, W. M. (1999). The power of Friendship: Protection against and escalating cycle of peer victimiza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35(1), 94-101 https://doi.org/10.1037/0012-1649.35.1.94
- Kenny, D. A. (1994). Interpersonal perception: A social relations analysis. NY: The Guilford Press
- Kenny, D. A. (2004). http://users.ren.com/dakenny/srmp.htm
- Kenny, D. A., & Acitelli, L. K. (2001). Accuracy and bias in the perception of the partner in a close relationship.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0, 439-448 https://doi.org/10.1037/0022-3514.80.3.439
- Kenny, D. A., & La Voie, L. (1984). The social relations model. In L. Berkowitz(Ed.), Advances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Vol 18, pp. 142-182). Orlando, FL: Academic Press
- McCrae, R. R.,& Costa, P. T. (1987). Validation of the five-factor model of personality across instruments and observers. Journal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2, 81-90 https://doi.org/10.1037/0022-3514.52.1.81
- Matsui, T., Kakuyama, T., Tsuzuki, Y., & Onglatco, M. (1996). Long-term outcomes of early victimization by peers among Japanese male university students: Model of a vicious cycle. Psychological Reports, 79, 387-395
- Olweus, D. (1978). Aggression in the schools: Bulling and whipping boys. Washington, DC: Hemisphere
- Olweus, D. (1994). Annotation: Bullying at school: Basic facts and effects of a school based intervention program.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335, 1171-1190
- Parker, J., & Asher, S. R. (1987). Peer relations and later personal adjustment: Are low accepted children at risk? Psychological Bulletin, 102, 357-389 https://doi.org/10.1037/0033-2909.102.3.357
- Rosenberg, M. (1979). Conceiving the self. NY: Basic Books
- Salgado, J. F. (1997). The five factor model of personality and job performance in the European community.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2, 30-43 https://doi.org/10.1037/0021-9010.82.1.30
- Schafer, M., Korn, S., Smith, P. K., Hunter, S. C., Mora-Merchan, J. A., Singer, M. M., & Meulen, K. (2004). Lonely in the crowd: Recollections of bullying. British Journal od Developmental Psychology, 22, 379-394 https://doi.org/10.1348/0261510041552756
- Sharp, S. (1996). Self-esteem, response style and victimization: Possible ways of preventing victimization through parenting and school based training programmes. School Psychology International, 17, 347-357 https://doi.org/10.1177/0143034396174004
- Slee, P. T., & Rigby, K. (1993). The relationship of Eysenck's personality factors and self-esteem to bully-victim behavior in Australian schoolboy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 14(2), 371-373 https://doi.org/10.1016/0191-8869(93)90136-Q
- Smith, P. K. (1991). The silent nightmare: Bullying and victimization in school peer groups. Bulletin of the British Psychological Society, 4, 243-248
- Wentzel, K. R., & Asher, S. R. (1995). The academic lives of neglected, rejected, popular and controversial children. Child Development, 66, 754-763 https://doi.org/10.2307/11319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