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권병선 (1999). 체육교사의 교육과정에 대한 관심도 및 활용도 분석. 한국체육학회지, 38(3), 297-311
- 강정원(1994). 교사교육 개선을 위한 초등학교 교사들의 교수 관심사 분석.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 김승재 (1995). 학교체육의 제 문제와 효율적 해소 방안. 학교보건, 2(1), 229-235
- 김승태 (2003). 중등 체육교사의 교수관심사와 수업탐구활동과의 관계.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교육대학원
- 김윤희 (1999). 중학생들의 체육수업 선호 이유 분석.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6(2), 93-110
- 김재헌 (1997). 체육교육과정에 대한 교사들의 관심도와 활용도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 문제민 (2000). 중등학생의 학습성향과 체육교사 수업 평가와의 관계.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대학원
- 문제민, 정기호 (2003a). 체육교육 가치의 새로운 이해. 한국체육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발표집, 1-11
- 문제민, 정기호 (2003b). 理-氣의 적용을 통한 체육의 이해. 한국체육교육학회지 8(1), 1-12
- 문호준 (2005). 제 7차 체육교육과정에 대한 체육교사의 관심도와 실행수준에 관한 연구.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12(3), 75-96
- 박영배, 김창원, 고대혁, 정문성, 강문봉, 노석구, 최유현, 조한무, 김경희, 김정희, 이재희 (1998). 평가방법탐구, 서울: 형설출판사
- 박은혜, 이현옥, 임승렬 (1999). 교사발달에 적합한 장학의 이론과 설제. 서울: 정민사
- 박종률 (1994). 중등학교 체육교사의 수업지식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 심수진 (1998). 유아교사의 관심사에 따른 발달단계와 장학 요구도와의 관계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 서강식, 문제민 (2005). 공주교육대학교 학생들의 교직윤리 적용연구. 공주교대논총 42(2), 79-100
- 성창훈, 백성수 (2000). 중학교 체육수업의 재미촉진 요인과 저해요인.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7(2), 99-116
- 안양옥 (1995). 체육교과내용지식의 수준과 수업지식의 관련성.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 양갑렬 (2001). 초등 체육수업을 소홀히 하는 원인 분석. 충남초등체육교과연구회 세미나자료집, 9-19
- 이명주 (1994). 교사가 지각한 교장의 변화촉진행동 . 교사의 변화관심 . 학교효과성 간의 관계.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이윤식 (1999). 장학론. 서울: 교육과학사
- 이은화, 조부경 (1992). 발달적 접근에 의한 유아교육기관 장학론. 서울: 교문사
- 이은화, 조부경, 배소현(1999). 유아교사론. 서울: 양서원
- 오수학, 김세진, 변재훈 (2001). 수행평가에서 동성 및 이성동료 평가간의 차이. 한국체육측정평가학회지, 3(1), 73-80
- 오수학, 김수정, 이윤경 (2001). 무용 수행평가 도구의 객관도. 한국체육측정평가학회지, 3(1), 81-87
- 유승희, 김상국, 유진, 안양옥, 장명재, 곽은창, 정영린, 장용규, 안민석, 이만균, 정구인, 김홍식 (2001). 학교체육 실태 및 개선 방향. 한국체육학회보, 79. 31-41
- 유정애 (2002). 체육과 교육내실화 방안 연구: 좋은 수업 사례에 대한 질적 접근.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연구보고서
- 유정애 (2003a). 체육 교과 지식의 의미 재정립에 따른 학습 영역 구조의 방향.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10(3), 81-96
- 유정애 (2003b). 체육수업비평. 서울: 무지개사
- 유정애 (2005a). 교사수준의 체육과 교육과정 개발 과정 및 내용.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12(1), 31-56
- 유정애 (2005b). 국가수준 체육과 교육과정의 역사적 반성과 발전 방향,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12(3), 1-32
- 윤기옥 (1992), 교사교육에서의 기초 지식. 인천교육대학교논문집, 26(2), 713-752
- 윤기옥, 최희선 (1997). 수업장학탐구. 서울: 교육과학사
- 조영란(1994). 유치원교사의 교직전문성 인식과 관심사와의 관계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수논총, 10(2), 131-161
- 조홍식 (2001). 중등 체육교사의 교직생활 관심사 분석.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대학원
- 정재선(1989). 학교장의 변화촉진 지도성 유형과 교사의 혁신관심 정도와의 관계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 대학원
- 장은정 (2004). 무용지도자의 교수관심사가 수업행동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교육대학원
- 최의창(2002). 중등학교 체육수업 개선을 위한 통합적 교과 조직 및 지도 방법 개발.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9(1), 1-23
- 최의창(2003). 체육교육탐구. 서울: 태근문화사
- 최태호(1998). 초등학교 교사들의 교육개혁에 대한 관섬 단계 분석.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채정현 (1996). 미국 오하이오주의 실천적 문제중심 모형을 적용한 일과 가족생활 교육과정에 대한 가정과 교사의 관심도. 가정학회지, 34(4), 327-343
- 홍두승(1994). 사회과학조사분석. 서울: 다산출판사
- 한영자(2000). 현장실습이 예비 유아교사의 관심사에 미치는 영향. 충청대학논문 17, 인문사회 . 예체능편, 185-197
- 한형주(2004). 초등체육교수법. 충북: 협신사
- Biddle, S., & Goudas, M. (1993). Pupil perceptions of enjoyment in physical education. Physical Education Review, 16, 145-150
- Creswell, J. (1998). Qualitative inquiry and research design: choosing among five traditions. Thousand Oak, California: Sage Publications
- Fuller, F. F., & Bown, O. H (1975). Becoming a teacher. in K Ryan(Ed.), Teacher Education. Seventy-fourth Yearbook of the National Society for the Study of Education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 Kontos, S., & Stremmel, A. J. (1988). Care givers' perceptions of working conditions in a child care environment.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3(3), 77-90 https://doi.org/10.1016/0885-2006(88)90030-0
- Locke, E. A., & Latham, G. P. (1990). A theory of goal setting and task performance. Englewood Cliffe, New Jersey: Prentice Hall
- Merriam, S. (1998). Qualitative research and case study application in education. San Francisco: Jossey-Bass
- Powell, D. R., & Dunn, L. (1990). Non-baccalaureate teacher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in B. Spodek, & O. N. Saracho (Eds.), Early childhood teacher preparation.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Columbia University
- Powell, D. R., & Stremmel, A. J. (1989). The relation of early childhood training and experience to the professional development of child care worker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4(3), 339-355 https://doi.org/10.1016/0885-2006(89)90019-7
- Spodek, B., Saracho, O. N., & Peters, D. L. (1988). Professionalism and the childhood practitioner.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Columbia University
- Spradley, J. P. (1980). Participant observation. New York: Holt, Rienhart and Winston. 이희봉 역(1998). 문화탐구를 위한 참여관찰방법.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Tsai, C. T. (199)). A survey study of childness Kindergarten teacher concern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Illinois of Univers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