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Effect of Parenting Attitude and Parenting Behavior on Children's Self-efficacy as Perceived by Children

아동이 지각한 부모양육태도와 부모양육행동이 아동의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 Lee Song-Yi (College of Human Ecology, Sookmyung Women's University)
  • 이송이 (숙명여자대학교 생활과학대학 가정.아동복지학부)
  • Published : 2006.04.01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s between parental childrearing attitude and parental childrearing behavior and the effect of parental childrearing attitude and parental childrearing behavior on children's self-efficacy. The subjects included 293 children from the 4th grade to the 6th grade in two elementary schools in Seoul and Incheon.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the subjects recognized the difference between parental childrearing attitude and parental childrearing behavior; Second, the children's self-efficacy varied depending upon the style of parental childrearing attitude and the level of recognition of parental childrearing attitude by the children; Third, the children's self-efficacy varied depending upon the style of parental childrearing behavior and the level of recognition of parental childrearing behavior by the children. Several suggestions were made concerning future parental childrearing attitude and parental childrearing behavior.

Keywords

References

  1. 김미애(2003). 초등학생의 부모자녀관계와 자기효능감 및 학업성적과의 관계.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김민정(2003).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기효능감 및 스트레스 대처행동간의 관계.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김민정(2004). 아동이 지각하는 부모의 양육태도와 통제 소재, 자기효능감 및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김문정(2003). 아동이 지각한 부모양육행동과 아동의 행동문제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5. 김보선(2002). 지각된 양육태도가 아동의 자기효능감 및 성취동기에 미치는 영향. 경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김수리(2005). 부모 지지,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및 역기능적 진로사고가 청소년의 진로발달에 미치는 영향. 홍익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7. 김은하(2004). 부모의 양육태도와 통제소재, 자기효능감 및 학업성취도간의 관계. 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류순화(2001).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자녀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 박영신(2002). 집단미술활동이 저소득층 문제아동의 자기개념에 미치는 효과. 대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박영애(1995). 부모의 양육행동 및 형제관계와 아동의 자존감의 관계.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1. 박영애.최은경(2001). 부모의 양육행동 및 인성과 아동의 정서지능과의 관계. 한국가정관리학회지, 19(5), 221-238
  12. 박영애.최영희.박인전(2000). 아동의 정서지능과 자아존중감의 특성 및 상호관계.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3(2), 39-51
  13. 박정근(2002). 지각된 부모양육태도와 중학생의 성취동기 및 자기효능감.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4. 송진숙(2003). 유아의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유아의 기질, 사회적 능력, 정서지능 및 부모의 양육태도. 한국영유아보육학, 35, 143-161
  15. 윤미애.오윤자(2005). 아버지-자녀의 의사소통 유형과 자기효능감에 대한 연구. 아동교육, 14(1), 115-129
  16. 이강이(2002). 가정의 소득수준과 지각된 부모의 양육행동 및 학령기 아동의 자아정체감간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40(10), 65-76
  17. 이영미.민하영(2004). 학령기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 행동 및 학교적응에 따른 아동의 우울경향. 대한가정학회지, 4(4), 1-10
  18. 윤길근(1989). 태도내변산과 태도의 행동예언력.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19. 윤운성(2001). 자기효능감을 통한 건강한 행동변화. 사회과학논집, 4, 187-210
  20. 장기묘(2003). 초등학생의 자기효능감 및 학습양식과 학업성취와의 관계.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1. 정선영(2000) 부모의 양육행동과 아동의 친구간 갈등해결전략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2. 장혜선(2004). 아동의 자기효능감, 부모의 양육태도와 창의성과의 관계. 경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3. 정정호(2000). 또래폭력 피해경험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4. 조승우.김아영(1998). 초등학교 아동의 목표지향성과 자기조절학습전략 사용 및 자기효능감과의 관계. 교육과학연구, 27, 71-88
  25. 차인주(2001). 자기효능감과 사회성 및 학업성취와의 관계분석.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6. 차정은(1997). 일반적 자기효능감 척도 개발을 위한 일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7. 한승미(2005). 자녀가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성취동기 및 자기효능감과의 관계. 충남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8. 한혜진(2002). 자기주장훈련이 초등학생의 자기효능감 향상에 미치는 효과.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9. 홍연희(2004).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언어통제유형과 아동의 자기효능감과의 관계.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0. Bandura, A(1977).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84, 191-215 https://doi.org/10.1037/0033-295X.84.2.191
  31. Bandura A.(1982). Self-efficacy mechanism in human agency. American Psychologist, 37(2), 122-147 https://doi.org/10.1037/0003-066X.37.2.122
  32. Bandura, A.(1986). Social Foundation of thought 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33. Dudycha(1936), G. J.(1936). An objective study of punctuality in relations to personality and achievement. Archives of Psychology, 204, 1-319
  34. Hartshorne, H., & May, M.A.(1928). Studies in the nature of character. Vol. 1. Studies in deceit. New York: Macmillan
  35. Lapiere, R.(1934). Attitude vs action. Social Forces, 13, 230-237 https://doi.org/10.2307/2570339
  36. Pizzini, Edward L.(1992). The Effect of a Problem Solving In-Service on the Classroom Behaviors and Attitudes of Middle School Science Teacher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9, 649-673 https://doi.org/10.1002/tea.3660290704
  37. Schunk, D. H.(1994). Goal and self-evaluative influences during children's mathematical skill acquisitions.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Washington, DC
  38. Wicker, A. W.(1969). Attitude vs. Action : the relationship of verbal and overt behavioral responses to attitude objects. Journal of Social Issue, 25, 41-78 https://doi.org/10.1111/j.1540-4560.1969.tb00619.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