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A Study on the Instructional Contents and Strategies for School Library Media Specialist Education

사서교사 양성을 위한 문헌정보학 교과목의 내용과 교육의 전략적 강조점에 관한 연구

  • Published : 2006.06.30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study the instructional contents and strategies for school library media specialist education in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The writer insist several aspects of instructional contents should be emphasized for relevant school library media specialist education. Instructional contents for philosophical and conceptual aspect of school library and media specialist, knowledge and experience for literature for children and young adult, and knowledge and technique for teaching and instruction at field are those. And the writer suggests LIS education for media specialist should be able to let the students stand on the strong professional sprit, help adapt themselves to school practice, and make them a professor of literature.

이 논문은 사서교사 양성을 위한 문헌정보학 교과목에 포함되어야 하는 교육 내용과 전략적 강조점을 탐색하였다. 사서교사 인력에 대한 현장의 수요가 지속되는 현실에도 불구하고 교육의 체계와 내용이 부실한 상황을 전제로 하여 연구자는 그 개선 방안으로 교육 내용의 강화와 교육의 전략적 강조점을 제시하였다. 사서교사 양성 교육의 영역을 도서관 운영 영역. 독서 영역, 교수 학습 영역으로 나누어 확충되고 개선되어야 하는 점을 제시하였다. 도서관 운영 영역에서는 기능위주의 교육을 탈피하고 철학과 역사에 대한 교육을 보완해야 하며 독서 영역에서는 이론 위주 교육보다는 독서 자료에 대한교육을 강화하여 독서프로그램 운영의 실제 능력을 배양해야 하며 교수 학습 영역에서는 교과과정 운영과 수업 운영의 기본 능력을 배양하는 방향으로 교육내용을 설정해야 한다고 하였다. 그리고 현재의 학교도서관 상황과 문헌정보학 교육 수준에서 고려되고 반영되어야 하는 교육적 전략으로 견고한 사서교사 정신의 확립, 현장 적응력의 강화, 자료 전문성의 제고 등을 제안하였다. 이러한 내용이 교육과정 편성이나 교재 편찬에 실제적으로 반영되어야 하며 나아가 사서교사 자격 인증제도 등에 대한 모색도 논의되어야 한다고 제안하였다.

Keywords

References

  1. 김용근. 2005. 한국 사서직에 대하여. '한국도서관 . 정보학회지'. 36(1): 1-19
  2. 김종성. 2004. 학교도서관 영역 교과목 운용 실태와 개선방향 연구. '한국도서관 . 정보학회지'. 35(2): 371-392
  3. 김종성. 2005. 사서교사의 직무적응 저해요인과 극복방안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 '한국도서관 . 정보학회지'. 36(1): 237-267
  4. 박소연. 2002. 연구방법론 과목의 교육내용 및 현황 분석. '한국도서관 . 정보학회지'. 33(2):259-275
  5. 박일종. 2000. 국내 문헌정보학 프로그램의 현황 및 교육과정 개선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 . 정보학회지'. 31 (2): 197-221
  6. 안인자. 2003. 사서교사(사서)의 직무분석을 통한 양성기관의 교과과정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7(3): 79-95
  7. 안인자, 김태문, 김홍렬, 이병기, 송기호, 홍승만. 2003. '학교도서관 사서교사(사서)직무분석]. 군포: 디지틀도서관포럼
  8. 엄영애. 2002. 문헌정보학과의 정보기술 교과목에 대한 연구. '한국도서관 . 정보학회지'. 33(3): 415-430
  9. 엄영애. 2003. 문헌정보학과의 코어 교과목 연구. '한국도서관 . 정보학회지'. 34(3):33-49
  10. 이제환, 이기명, 김정호, 윤유라, 이은주. 2005. 문헌정보학 교육에 대한 현장 사서의 평가와 요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9(4):45-69
  11. 대구 . 경북지역 사서교사 면담록
  12. ALA/AASL. 2003. ALA/AASL Standards: For Initial Programs for School Library Media Specialist Preparation. [cited 2005. 5. 3]
  13. IFLA. 2002. The IFLA/UNESCO School Library Guidelines. [cited 2005. 4.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