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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Development of Optimum Operation Models for Express-Rail Systems

급행열차 도입을 통한 최적운행방안 수립에 관한 연구 - 수도권 광역 도시철도를 중심으로 -

  • 박정수 (서울지하철공사) ;
  • 이훈희 ((주)도화종합기술공사 교통계획부) ;
  • 원제무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SOC.교통학과)
  • Received : 2006.03.08
  • Accepted : 2006.05.10
  • Published : 2006.07.31

Abstract

Recently, the city railway in the Seoul Metropolitan Area (SMA) has offered a low quality of service as a passage time, because it was operated slowly. So, the people who live in modern society are not satisfied about passage time, therefore, this study tried to make that the subway in the SMA becomes a more functional and effective wide-area-transportation-network through an express train introduction's method which examined cases from abroad and current system. and then presented how express train could be applied to current system. In a case study, We used the An-San Line and Su-In Line as a examples and developed a schedule which can minimize the delaying time of subway by using Branch & Bound Algorithm. The train operational plan was loaded to consider a railroad siding, Obtained site, and the dispatch interval(three to ten minutes) for the express and local lines and finally, We presented an alternative operational plan which made by those factors.

현재의 수도권 도시철도는 완행으로만 운행되기 때문에 통행시간측면에서 질 낮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시간가치가 증대한 현대 사회인들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해외 사례 및 기존의 연구를 검토하여 현실에 적용 가능한 급행전철 도입방안을 찾아내고, 기존 노선 및 신설노선에 급행전철 도입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수도권 도시 철도의 기능회복 및 효율적인 광역교통망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하였다. 사례연구는 안산선만을 고려 하였을 경우와 안산선과 수인선을 모두 고려하였을 경우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Branch & Bound(분기한정법)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열차의 지체를 최소화 하는 스케쥴을 작성 하였다. 열차의 운행계획은 배차시격 3분~10분에 배차패턴(완행:급행) 1:1~3:1로 기존에 설치된 대피선 및 확보된 부지를 고려하여 운행대안을 작성하였다. 안산선만을 대상으로 한 경우 대안들의 평균 결과값을 비교하였어도 표정속도 3.2km/h(7.3%)가 증가하였고, 통행시간은 4.14분(11.6%)가 감소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으며, 안산선+수인선의 경우에는 서울방향으로의 접근시간 및 표정속도를 비교해본 결과 수인선 개통시에는 인천 연수구 지역에서 서울로 진입 시간이 5.1~8.1분(8.6~12.5%)이 감소하는 것으로 분석 되었다. 연구를 종합해 보면 안산선과 수인선을 대상으로 급행열차 도입의 가능성을 검토한 결과 현재의 대피선을 활용하여, 간단한 시설의 추가만으로도 급행열차의 운행이 충분히 가능한 것으로 판단된다.

Keywords

References

  1. 원제무(1997) 급행지하철의 시간절감 효과분석 연구, 국토계획,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제32권 제6호
  2. 이창운(2000) 수도권 도시철도망 확충방안 제언
  3. 김경철(2001) 도시철도 급행서비스의통행시간 감축효과에 대한 비교, 국토계획,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제36권 2호
  4. 후지타 다카요시(2001) 도시철도의 급행운전 기본방안 연구
  5. 김경철(2001) 기존선 개량을 통한 도시철도 속도향상방안 기초연구, 서울시정개발연구원
  6. 이정훈(2001) 세계적 허브공항, 프랑스 드골공항의 경쟁력, 신동아 2001년 10월호
  7. 손기민(2003) 급행열차 도입에 따른 도시철도 운행 최적화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