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y image components based on an efect and similarity index through the evaluation of citizens and suggested the eficient management system of a city image according to the results. For this study, case cities were selected by the preceding literature and were investigated concerning city image components through a questionnaire. The new this process. The results of this research are as folows: 1) City image components consist of two elements: spatial(60.47%) and non-spatial elements(39.53%). They present relative weights acording to each city and play an useful role in the clasification of cities. 2) The effect index one of concould be deduced by regression analysis on the adjective evaluation and the similarity index by Multidimensional Scaling(MDS, figure 4) and internal analysis(figure 5). By this results, a city image could be, totaly, analyzed in the more detail point of view. 3) Not only spatial elements but also non-spatial elements have, relatively, important influence withTherefore, the emphasis on city image planning using non-spatial elements is requested in folow-up studies. This study is meaningful in that statistical evaluative method was proposed. With continued follow-up research, this study may serve as a systematic and logical model to improve the urban image.
오늘날 우리나라는 도시환경 질의 문제와 지방자치제의 전면 실시 등으로 지역 특성에 맞는 도시계획과 지역 개성 형성을 위해 여러 가지 시책을 전개하는 데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특히 많은 도시들이 도시경관과 관련한 기본계획을 수립하기 시작하였을 뿐만 아니라, 2003년 1월부터 「국토의계획및이용에관한법률」이 시행됨에 따라 수도권의 대 도시를 비롯하여 중소 지방 도시들도 제각기 현재의 도시 여건에 적합한 도시 이미지 관리 및 마케팅 기법을 개발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임승빈 등, 2004; 변재상, 2005; 이우종과 김남정, 2005). 이는 최근 도시정책의 중점이 지금까지의 양적 개념에서 질적 개념으로 전환됨과 동시에 다양한 도시환경의 창조를 위해 도시경관에 대한 관심이 점차 증대됨에 따른 것이다. 이와 같이 도시경관계획은 도시민의 실질적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은 물론 각 도시의 고유한 정체성을 확고히 하는 중요한 전략수단이 된다(임승빈과 변재상, 2002). 그러나 전반적인 계획 과정이나 수단이 외국의 경관 가이드라인을 적용한 단순한 정도에 머물고 있으며 , 이에 따라 오늘날 우리나라의 도시공간은 외국사례의 표층적 재현으로 나타날 뿐, 본질적 의미에서의 도시 정체성이나 경관미를 찾아보기는 어렵다 . 즉 일률적이고 단순한 모방식 가이드라인의 설정은 해당 도시를 가꾸어 나가는 방식에서 그 한계에 부딪칠 수밖에 없다 . 따라서 도시의 장소적 측면을 강화하기 위하여 , 정확한 도시 현황을 진단하고 이에 근거한 도시의 관리 전략을 체계적으로 적용하는 것은 도시 이미지 확립뿐만 아니라 경관 향상에도 기여할 수 있는 수단이 된다(변재상, 2005). 이러한 계획들이 제대로 방향을 잡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도시 이미지에 대한 시민들의 반응 및 그에 대한 평가가 선행되어야 한다(Nasar, 1998)1). 따라서 본 연구는 도시 이미지 구성요소의 특성을 분석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계량적 분석 기법을 개발함으로써 , 도시 이미지를 보다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 더욱 설득력 있는 정량적 분석기법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즉 시민들이 주체가 되어 도시의 이미지를 어떻게 인지하고 평가하는지를 연구함으로써 도시 이미지 형성에 기여하는 공간적비공간적 요소별 영향력과 유사성에 따른 기여 수준을 분석하고자 한다 . 또한 이들 요소를 도시 이미지에 미치는 요인별 특성에 기인한 요소로 파악하여 각각의 요소들에 대한 관리방향을 설정하고, 궁극적으로 도시 이미지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방향을 도출하고자 한다. 한편 기존 연구와 달리 공간적 요소뿐만 아니라 비공간적 요소의 활용방안도 함께 고려하여 도시의 문화적 , 사회적 특성들이 시각적으로 표출될 수 있는 관리방향도 동시에 수립하고자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