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ructural Equation Model of Middle School Students' Stress, locus of control, and Adjustment

중학생의 스트레스 및 통제소재와 학교적응의 구조분석

  • Received : 2006.10.23
  • Accepted : 2007.01.29
  • Published : 2007.04.30

Abstract

In order to define their relative influence, this study analyzed causal relationships between school adjustment of middle school students and such related variables as locus of control and stress, including clarification of other significant variables affecting school adjustment. Participants were a sample of 331 students from 3 middle schools in Busan. Correlation, analysis of covariance structure modeling, and model-fitness tests were applied to the data. Results indicated that stress on the school, home, social relationships, and self has the more significant influence on the school adjustment, and the locus of control has relatively low influence.

Keywords

References

  1. 강병서, 인과분석을 위한 연구방법론, 서울 : 무역경영사, 1999
  2. 강영자, 일상생활에서 스트레스원과 대처 방안에 관한 일반 청소년과 비행 청소년의 비교연구, 상명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6
  3. 고문정, 부모의 사회적지지 및 청소년의 내외통제성과 생활만족도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4. 권일현, 자기효능감 및 내외통제소재와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 진주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5. 김길자, 중학생의 스트레스 요인과 대처양식 및 학교적응도와의 관계, 경희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6. 김병선, 초등학교 아동의 통제소재와 성역할 정체감 및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진주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8
  7. 김수주, 중.고등학생의 학교스트레스가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완충효과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8. 김순덕, 초등학생의 학업 스트레스와 통제소재가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부경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9. 김용래, '학교학습동기척도와 학교적응척도의 타당화 및 두 척도 변인간의 관계분석', 교육연구논총, 17, pp.3-37, 2000
  10. 김춘례, 자아존중감에 따른 통제소재와 학업성취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2
  11. 김춘희, 초등학생의 스트레스 요인과 학교적응과의 관계. 영남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12. 문은식, 청소년의 학교생활 적응행동에 관련되는 사회심리적 변인들의 구조적 분석. 충남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2
  13. 민하영, 스트레스 상황에 대한 지각된 통제감과 내외통제소재가 아동의 스트레스 대처행동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9
  14. 박광수, 초등학생의 스트레스 요인 및 증후와 학교적응과의 관계, 영남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15. 박명재, 중.고등학교 학생들의 스트레스 유형과 강도, 순천향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3
  16. 박용자, 청소년 성격특성과 스트레스 인지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8
  17. 백양희.최외선, '환경변인 및 내적통제력, 부모와의 의사소통이 청소년의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35(2), pp.33-48, 1997
  18. 변혜종, 자녀가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내외통제성 및 학업성취와의 관계, 충남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0
  19. 서윤경, 청소년의 외모 만족도와 자존감 및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20. 신리미, 중학생이 지각하는 스트레스 원인과 대처방식에 관한 연구, 수원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21. 신현숙.구본용, '청소년의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적응과의 관계', 청소년 상담연구, 제9권, pp.189-225, 2000
  22. 오미향.천성문, '청소년의 학업스트레스요인 증상분석과 그 감소를 위한 명상훈련의 효과', 서강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 인간이해, 제15권, pp.63-96, 1993
  23. 유선이, 아동의 우정지각과 학교적응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24. 윤지순, 빈곤가정 중학생의 스트레스와 학교적응과의 관계, 공주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25. 이경주,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사회적지지 및 행동문제, 전남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7
  26. 이경희, 청소년의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5
  27. 이순묵, 공변량 구조분석, 서울: 성원사, 1990
  28. 이예승, 청소년의 학교 스트레스, 자아탄력성 및 학교적응에 관한 연구- 여자고등학생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29. 이옥주, '성격특성과 스트레스 대처양식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사회 및 성격, 17(3), pp.77-85, 2003
  30. 이훈진,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 적응과의 관계연구. 인하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31. 임규혁, '학생의 정신건강에 대한 교사의 인식도 분석', 교육문제연구, 14, pp.1-23, 2001
  32. 임유진, 청소년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와 자기효능감 및 학교생활 적응간의 관계, 전북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33. 임정순, 아동의 의존성과 학교적응과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3
  34. 장호성, 자아개념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효과, 경상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7
  35. 장휘숙, 청년심리학, 서울: 학지사, 1998
  36. 전귀연, 청소년이 지각한 가족응집성, 가족적응성 및 가족체계유형이 청소년의 적응에 미치는 영향, 경북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1994
  37. 전효경, 학교적응프로그램이 학교적응 여중생의 자아존중감, 자기표현 및 학습내적통제위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38. 정병철, 국민학생의 내외통제 성향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경성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3
  39. 정은주.손진훈, '학생용 외통제척도 제작연구- Nowiciki와 Strickland(1973)의 척도를 중심으로', 한국행동과학연구소, 연구노트, 10(2), pp.1-15, 1981
  40. 차유림, 아동 학교적응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41. 한미라,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대인관계 스트레스 및 학교생활 부적응간의 관계, 연세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7
  42. 한상희, 성역할 정체감과 내외통제성 및 정신건강과의 관계, 고려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6
  43. 황경미, 초등학교 아동의 친구관계와 학교적응의 관계. 한국교육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8
  44. 황미정, 중학생의 스트레스, 스트레스 대처유형에 따른 학교적응에 관한 연구. 강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45. Asher, S. R., Parkhurst, J. T. Hymel, S., & Williams, G., 'Peer rejection and loneliness in childhood', In S. R. Asher & J. D. Coie(Eds), Peer rejection in Childhood(pp. 253-273),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0
  46. Berndt, T. J. & Ladd, G., Peer relationships in child development, New York: Wiley, 1989
  47. Cole, T., & Sapp, G., 'Stress, locus of control, and achievement of high school seniors', Psychological Reports, 63, pp.355-359, 1988 https://doi.org/10.2466/pr0.1988.63.2.355
  48. Compas B. E., 'Coping with Stress during Childhood and Adolescence', Psychological Bulletin, 1987
  49. Connell, J. P., Spencer, M. B., & Aber, J. L., 'Educational risk and resilience in African- American youth: Context, self, actions and outcomes in school', Child Development, 65, pp.493-506, 1995 https://doi.org/10.2307/1131398
  50. Goswick, R. A., & Jones, W. H., 'Loneliness, self- concept, and adjustment', Journal of Psychology, 107, pp.237-240, 1981 https://doi.org/10.1080/00223980.1981.9915228
  51. Grolnick, W. S., Kurowski, C. O., & Gurland, S. T., 'Family processes and the development of children's self-regulation', Educational Psychologist, 34, pp.3-14, 1999 https://doi.org/10.1207/s15326985ep3401_1
  52. Harter, S., 'Teacher and classmate influences on scholastic motivation, self-esteem, and level of voice in adolescents', In J. Juvonen & K. Wentzel (Eds.), Social motivation: Understanding children's school adjustment(pp.11-42), New York: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6
  53. Johnson, J. H. & Sarason, I. G., 'Life stress, depression and anxiety: Internal-external control as a moderator variable', Journal of Psychosomatic Research, 22, pp.205-252, 1978 https://doi.org/10.1016/0022-3999(78)90025-9
  54. Ladd, G. W., Kochenderfer, B. J., & Coleman, C. C., 'Friendship quality as a predictor of young children's early schoo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7(3), pp.1103-1118, 1996 https://doi.org/10.2307/1131882
  55. Laible, D. J., Carlo, G., & Raffaelli, M., 'The differential relations of parent and peer attachment to adolescent adjustment', Journal of Youth & Adolescence, 29, pp.5-59, 2000
  56. Nowicki, S. & Strickland, B. R., 'A locus of control scale for children',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40, pp.148-154, 1973 https://doi.org/10.1037/h0033978
  57. Wentzel, K. R., 'Student motivation in middle school: The role of perceived pedagogical caring',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9, pp.411-419, 1997 https://doi.org/10.1037/0022-0663.89.3.4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