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도원(2004). 인터넷상거래의 물류서비스 품질과 고객만족 관계, 품질 및 재구매 의도에 관한 연구.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대학원
- 김경찬(2003). 기업성과에 대한 관계마케팅의 영향력 검증을 위한 실증적 연구. 서비스경영학회지, 4(2), 191-219
- 김계수(2004). AMOS 구조방정식 모형분석. 서울: SPSS 아카데미
- 김종호, 김종범(2001). 관계마케팅 요인과 관계의 질 및 점포 애호도의 인과관계. 산업경제연구, 14(5), 1-12
- 김철한(2003). 관계마케팅 실행요인이 고객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국민대학교 대학원
- 노동연(2006). 스포츠센터 서비스 공정성과 고객만족, 관계마케팅, 구매행동의 인과관계.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대학원
- 노동연, 한권상(2005). 관계마케팅 실행요인이 고객만족 및 고객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44(6), 739-749
- 박인수(2002). 고객관계마케팅의 전략에 관한 연구. 산업 기술연구논문지, 5(1), 221-242
- 박준철 (2003). 인터넷 쇼핑몰 이용자의 고객만족이 신뢰, 몰입, 고객충성행위에 미치는 영향. 경영정보학연구., 13(3), 131-149
- 변경원(2005). 스키리조트 CRM과 고객충성도에 관한 연구.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대학원
- 선동규(2001). 호텔기업의 관계마케팅 실행요인이 고객신뢰, 고객몰입 및 고객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동아대학교 대학원
- 안영면(2000). 호텔 관계마케팅의 영향요인이 호텔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관광 . 레저 연구, 12(2), 167-184
- 안태열(2004). 패밀리레스토랑의 고객관계마케팅과 경영성과의 관계. Tourism Research, 18, 99-122
- 연경녀(1998). 호텔의 마케팅 성과에 관한 연구. 경주대학교 관광학논총. 153-170
- 오현환, 노동연(2005). 스포츠센터 관계마케팅 실행요인이 고객신뢰 및 고객몰입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44(2), 443-451
- 이순묵(2000). 요인분석의 기초. 서울: 교육과학사
- 이승철 (2003). 스키어의 전문화와 스포츠 몰입, 미래의 행동의도와의 관계. 한국체육학회지, 42(5), 411-417
- 이승희, 이병화(2003). 디자이너 브랜드 샵마스터의 CRM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7(2), 239-249
- 이유재 (1999). 서비스 마케팅. 서울: 학현사
- 이윤섭 (2000). 고객관계마케팅 전략 촉진방안에 관한 연구. 문화관광연구학회, 2(1), 1-14
- 이지영 (2003). 항공운송서비스 지연이 고객만족, 관계품질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경주대학교 대학원
- 이태민 (2004 ). 모바일 환경에서의 상호작용성 구성요인이 고객관계 구축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마케팅 연구, 19(1), 61-96
- 이학식, 임지훈(2003). CRM이 고객의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경영학연구, 32(5), 1317-1347
- 최주호(2003). 호텔서비스 인카운터에서의 지각된 서비스품질 고객태도 만족, 재 이용의도간의 영향관계.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동아대학교 대학원
- 추순진, 김상현 (2003). 인터넷 쇼핑환경에서의 다차원적 관계몰입이 고객의 미래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제연구, 21(4), 253-278
- 홍각희 (2003). 고객만족을 위한 고객관계마케팅 운영에 관한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동신대학교 대학원
- Bentler, P. M., & Bonett, D. G. (1980). Significance tests and goodness of fit in the analysis of covariance structures. Psychological Bulletin, 88, 588-606 https://doi.org/10.1037/0033-2909.88.3.588
- Berry, L. L. (1995). Relationship marketing of sciences-growing interest, emerging perspective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s, 23(4), 236-245 https://doi.org/10.1177/009207039502300402
- Challagalla, G. N., & Shervani, T. A. (1996). Dimension and types of supervisory control: Effects on salesperson performance and satisfaction. Journal of Marketing, 60. 89-105 https://doi.org/10.2307/1251890
- Doupont, R. (1998). Relationship marketing: A strategy for consumer-owned utilities in a restructured industry. Management Quarterly, 38, 11-16
- Gromoos, C. (1990). Relationship approach to marketing in service contexts: The marketing and organizational behavior interface,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20, 3-11 https://doi.org/10.1016/0148-2963(90)90037-E
- Gromoos, C. (1994). From marketing mix to relationship marketing towards a paradigm shift in marketing, Management Decision, 32(2), 4-20
- Kelley, S. W., & Davis, M. A. (1994). Antecedents to customer expectation for service recovery,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22(1). 52-61 https://doi.org/10.1177/0092070394221005
- Maxham III, J. G. (1999). Service recovery's influence on consumer satisfaction, positive word-of-mouth, and purchase intentions. Mcintire School of Commerce, University of Virginia, VA 2293-2493, USA, 11
- Mohr, J., & Nevin, J. R. (1990). Communication strategies in marketing channels: A theoretical perspective, Journal of Marketing, 54
- Morgan, R. M., & Hunt, S. D. (1994) The commitment-trust theory of relationship marketing. Journal of Marketing, 58(July). 20-38
- Nunnally, J. C. (1978). Psychometric theory (2nd ed). New York, NY: McGraw-Hill
- Reichheld, F. F., & Sasser, W. E. (1990). Zero defection: Quality comes to services. Harvard Business Review, 68, 105-111
- Sharma, N., & Patterson, P. G. (1999). The impact of communication effectiveness and service quality on relationship commitment in professional, consumer services. Journal of Services Marketing Research, 42, 25-33
- Zundell, A. (2002). A Content of Relationship marketing conducted by the four major professional sports league in north america. Morgantown, West Virginia Univers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