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Impact of Teacher Librarian's Professionalism on the School Library Revitalization

사서교사의 전문성이 학교도서관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 - 경상북도 학교도서관의 운영실태분석을 중심으로 -

  • 권은경 (대구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Published : 2007.09.30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survey and prove the role and impact of teacher librarian's professionalism on the School Libraries Revitalization. The samples of the survey, consisted 96 school libraries in Kyungbuk Province, were revitalized before 2005 by School Library Revitalization Project of Ministry of Education and Human Resources, Korea. The samples were divided into two groups; the one group consisted of 47 libraries managed by teacher librarian, and the other group consisted of 49 libraries which were managed by class teachers who are not majored in Library Science. The questionnaires were mainly conducted by survey but interview, telephone, and e-mail method also used. The state of the art of the library management, including budget, acquisition, cataloging, collection management, circulation, information technology, and the services for the faculties and students between two groups were analyzed and compared. The results showed that teacher librarian group offers more user-tailored and intensive services than class teacher group.

본 연구는 교육인적자원부가 2003년도부터 5개년 계획으로 추진하는 학교도서관 활성화 사업을 통해서 2005년도 이전에 활성화된 경북지역의 학교도서관을 대상으로 도서관 담당인력(사서교사 vs. 일반교사)에 따른 도서관의 운영과 서비스의 효과 차이를 비교분석, 검증하였다. 연구방법은 기본적으로 사서교사와 일반교사가 운영하는 각각의 도서관에 대하여 표본을 추출하고 우편으로 설문조사 하였으며 필요에 따라 직접 면담, 전화 면담, 이메일 등의 방법을 병행하였다. 설문조사내용은 도서관 담당교사의 도서관 기능에 대한 인식과 도서관 담당교사의 역할에 대한 인식, 활성화 이후 학교구성원(학교장/교감, 교사, 학생)들의 도서관에 대한 관심 추이, 도서관 운영 현황-예산, 장서구성, 자료수집, 자료조직, 비도서 자료관리-, 교사와 학생에 대한 서비스의 종류와 효과, 도서관 행사, DLS와 홈페이지를 포함한 정보기술의 활용정도 등을 포함하고 있다. 수집한 데이터를 사서교사와 일반교사의 두 그룹으로 나누어 각 영역의 효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Keywords

References

  1. 곽철완, 장윤금. "학교도서관 활성화 종합방안 효과에 대한 분석."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제37권 제4호 (2006. 12). pp.143-160
  2. 노영희, 권재현. "학교도서관 활성화 사업에 대한 인식 및 효과성 측정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41권 제2호 (2007. 6). pp.81-110
  3. 곽철완, 장윤금. pp.157-159
  4. 노영희, 권재현. p.107
  5. 노영희, 권재현. pp.103-4
  6. 권은경. "미국 학교도서관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연구에 대한 고찰."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7권 제3호 (2006. 9), pp.381-414
  7. 교내에 도서관 관련 위원회가 조직된 비율이 89.6% 인데 반해 도서관 담당교사의 교내 각종 위원회 가입 비율이 43% 이하인 점에 대해서는 질문에 대한 오해 가능성 등 다소 의아한 점이 있다
  8. 한국도서관협회 도서관기준작성특별위원회. 한국도서관기준(서울: 한국도서관협회. 2003)
  9. 직접 분류 목록하는 사서교사의 경우에도 필요에 따라 자료구입 시 업체에 의뢰하는 경우가 있다고 한다. 업체에서 제공하는 목록정보의 질은 제공시기에 따라 다르며 사서교사의 경우 검수한 후 확인하고 목록이 잘못되었을 경우 업체에 항의하고 수정하여 쓴다고 한다. 이러한 수정, 개선 작업을 일반교사의 경우에도 실시하는지는 불확실하다
  10. 결측치를 모두 0회에 귀속시킬 경우 사서교사 도서관에서 동료교사의 이용이 전혀 없는 학교는 8개 17% 이며,일반교사 학교는 16개 32.7%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