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the Marketing Management Strategy of Special Libraries in Korea

전문도서관 마케팅 경영전략

  • 이용재 (부산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Published : 2007.09.30

Abstract

In the knowledge-based society of 21st century, special libraries face intense competitive environment. So they need to do 'library marketing' aimed at the organizations which they belong to and customers whom they serve for their survival and success. This study suggests the concept of 'library marketing', the cases of 'library marketing' at home and abroad, and concrete marketing management strategies for special libraries in Korea.

21세기 지식기반시대에서 전문도서관은 치열한 경쟁환경에 직면하고 있으며, 도서관의 존속과 발전을 위해 모기관 및 고객을 위한 '도서관마케팅'을 전개할 필요가 있다. 이 연구에서는 도서관마케팅의 개념을 정리하고 국내외 도서관마케팅 사례를 살펴보고, 한국 전문도서관을 위한 마케팅 경영전략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Keywords

References

  1. Scott Bennett, "The Golden Age of Libraries," The Journal of Academic Librarianship, Vol.27(July 2001), pp.256-259
  2. 도서관법(제정 1994. 3. 24, 법률 제4746호; 전부개정 2006. 10. 4, 법률 제 8029호)
  3. [cited 2007. 8. 20]
  4. 채서일, 마케팅(서울: B&Mbooks. 2005). p.11
  5. 유필화, 김용준, 한상만, 현대마케팅론(서울: 박영사, 1997), p.2
  6. Marketing is the process of planning and executing the conception, pricing. promotion and distribution of ideas. goods and service to create exchange that satisfy individual and organizational objectives
  7. Marketing is an organizational function and a set of processes for creating, communicating, and delivering value to customers and for managing customer relationships in ways that benefit the organization and its stakeholders: AMA homepage, [cited 2007. 8. 30]
  8. Philip Kotler, 필립 코틀러 마케팅을 말하다, 정준희 역(서울: 비즈니스북스, 2005), p.13
  9. Philip Kotler, 비영리조직 마케팅, 정익준 역(서울: 영풍문고, 1999), p.18
  10. Darlene E. Weigand, Managing today's public library(Englewood, Colo.: Libraries Unlimited, 1994), p.314.: Judith A. Siess, The Visible Librarian, 이우정. 박소희, 김태훈 공역(서울: 이채, 2005), p.26. 재인용
  11. 최상기, "전문도서관의 마케팅 전략," 도서관학논집, 제23집(1995 겨울), p.154
  12. [cited 2007. 8. 25]
  13. 민윤경, "기업정보센터의 마케팅 전략 활용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연구, 제37권, 제1호(2006. 3). pp.121-125
  14. 이지호. 박옥화, "전문도서관의 블루오션 창출을 위한 사서업무 영역 다변화." 정보관리연구, 제38권, 제l호 (2007, 3). p.103
  15. 황재영, 이응봉, "디지털 환경에서의 전문도서관 경영전략 수립에 관한 연구: 과학기술분야 전문도서관을 중심으로." 정보관리연구, 제37 권, 제3호 (2006. 9). p.104
  16. 황재영, 이응봉, "디지털 환경에서의 전문도서관 경영전략 수립에 관한 연구: 과학기술분야 전문도서관을 중심으로." 정보관리연구, 제37 권, 제3호 (2006. 9). p.104
  17. 이용재, '경쟁환경에서의 전문도서관 , 정보센터의 경영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 , 정보학회지, 제35권, 제2호 (2004.6). pp.155-173
  18. 유필화, 김용준, 한상만. 현대마케팅론(서울: 박영사, 1997), p.44
  19. 민윤경, 현대마케팅론(서울: 박영사, 1997), p.122; 포스코경영연구소 지식정보팀장 M과의 전화인터뷰. 2007. 5. 16
  20. '전문 이미지'는 연구소, 기업, 대학, 학. 협회 등의 각 분야 전문가들이 개인적으로 보유하거나 다양한 공개망에 산재된 실험 데이터. 도표. 그림. 사진 등을 말한다. 이미지 자료를 선별, 저작권자 허락받아, 설명 및 분류, 전문가 감수과정을 거쳐 이미지 DB 및 메타데이터를 구축한다. 일례로 한국원자력연구소는 이러한 전문이미지 DB를 구축하여 활용하고 있다
  21. '사실정보'란 여러 현상, 상태를 나타내는 사실들을 문자, 수치, 화상 등에 의해 표현한 데이터이다. 주제분야별로 연구소, 학. 협회와의 연계를 통한 사실정보의 공동개발, 특정분야의 연구그룹과의 연계를 통한 분산형 DB 개발 등의 형태로 사실정보 DB 사업을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에서 추진하고 있다
  22. 주제분야별로 웹사이트의 정보를 체계적인 수집절차에 따라 수집하고 수집된 정보를 자동분류시스템에 의해 범 주별로 분류, 사용자에게 다양한 검색기능을 제공하는 데이터베이스이다. 일례로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에서 과학기술정보관리협의회 회원기관을 중심으로 웹 디렉터리 DB를 구축하여 활용하고 있다
  23. 주제별 시장동향 통계자료로 전망정보(보고서, 잡지, 백서)와 공개된 간행물에 기술되거나 인용된 통계자료를 발췌하며, 특히 세계적으로 권위 있는 시장조사기관 보고서에서 인용한 통계자료를 우선 선정한다
  24. 오픈액세스 방식의 데이터베이스, 오픈엑세스는 법적, 경제적, 기술적 장벽 없이 전 세계 이용자 누구라도 자유롭 게 무료로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저작물 생산자와 이용자가 정보를 공유하는 것이다; 이상호, 황혜경, 김혜선, 정경희, 설문원, 오픈엑세스기반 과학기술 지식정보자원 공유체제 구축에 관한 기초연구(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 원 보고서 BB052, 2004. 12), p.271
  25. 웹정보사이트를 어떻게 접근하는 것이 효과적인가에 대해 체계적으로 소개하는 DB
  26. 교정 및 시험절차서에 관한 DB. 일례로 한국표준연구소에서 구축하고 있다
  27. 이지호. 박옥화, "전문도서관의 블루오션 창출을 위한 사서업무 영역 다변화." 정보관리연구, 제38권, 제1호 (2007, 3). p.116-117
  28. 김위찬, 르네 마보안, 블루오션 전략, 강혜구 역(서울: 교보문고, 2005), p.5
  29. 이지호. 박옥화, "전문도서관의 블루오션 창출을 위한 사서업무 영역 다변화." 정보관리연구, 제38권, 제1호 (2007, 3). p.114-116
  30. 한국원자력연구소 기술정보팀장 L과의 전화인터뷰, 2007. 5. 4.
  31. BSC(Balanced ScoreCard)는 1992년에 미국 하버드대학 비즈니스 스쿨의 로버트 카플란(Robert Kaplan) 교수와 성과측정 컨설팅회사인 르네상스 솔루션의 데이비드 노턴(David Norton)이 개발한 전략적 성과관리 기법이다. BSC는 조직의 비전, 전략을 기반으로 하여 엄선된 성과지표들의 균형된 조합이다. 조직의 리더들은 이를 통하여 조직의 전략을 전 구성원에게 공유시키고 조직의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다. BSC는 조직의 사명과 전략을 측정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포괄적인 측정지표로 바꾸어주는 틀이다. BSC는 측정 시스템일 뿐만 아니라 경영 시스템이다. BSC는 조직을 네 가지 관점(학습과 성장, 내부비즈니스 프로세스, 고객, 재무)에서 바라보구 이들을 조합하여 조직의 사명과 전략을 하나의 틀과 언어로 제공한다. Balanced Scorecard Institute Homepage, [cited 2007. 8. 23]
  32. 이지호. 박옥화, "전문도서관의 블루오션 창출을 위한 사서업무 영역 다변화." 정보관리연구, 제38권, 제l호 (2007, 3). p.111-112
  33. 황재영, 최순재, "전문도서관의 정보서비스 사례: 기술정보에이전트 서비스" '2007년도 과학기술정보관리협의 회 학술세미나: LIBRARIAN 2.0,과 전문도서관의 미래' 2007.6.28-6.29, 목포 신안비치호텔), p.168
  34. 이지호. 박옥화, "전문도서관의 블루오션 창출을 위한 사서업무 영역 다변화." 정보관리연구, 제38권, 제l호 (2007, 3). p.114
  35. 항공우주연구원 정보지원팀장 S와의 전화인터뷰, 2007. 5. 15
  36. SK C&C, 유영만, 지식경영과 지식관리시스템(서울: 한. 언, 2002), p.65.: Carl Frappaolo, Knowledge Management (Oxford: Capstone Publishing, 2002), pp.1-22
  37. 곽승진, "전문도서관의 Librarian 2.0과 정보서비스," '2007년도 과학기술정보관리협의회 학술세미나, (2007.6.28-6.29, 목포 신안비치호텔), p.46
  38. 박희준. 김용출. 황현택, 독서경영(서울: 위즈덤하우스, 2006), pp.6-206
  39. 박희준. 김용출. 황현택, 독서경영(서울: 위즈덤하우스, 2006), pp.1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