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기반 융합촉진을 위한 전문인력 양성방안

  • Published : 2008.11.29

Abstract

나노기술, 정보통신기술, 바이오 기술 등을 중심으로 기술융합이 급속히 진행되는 가운데, 이러한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인력 양성의 필요가 제기되고 있다. 이에 대하여, 본고에서는 지식형성측면을 중심으로, 이러한 융합기술의 확산에 대응한 융합인력양성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융합기술에 대응한 인력양성 및 활용을 위해서는, 융합기술의 진행에서 지식의 속성이 어떠한 변화를 가지는지, 또한 특정한 속성의 변화가 존재한다면 새로운 속성을 포함한 지식의 생성과 습득은 어떠한 과정을 통해 달성될 수 있는지가 규명되어야 할 것이다. 본고는 IT기반 의공학부문과 양자암호체계에서의 융합연구 사례를 통해, 기술 성격과 지식 습득 전략을 검토하고, 이들 융합기술 수행과정상의 특징으로 부터 인력양성에 대한 함의를 얻고자 한다.

Keywords

References

  1. 김준모 외 (2007), 융합연구 활성화를 위한 교육혁신 및 제도적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2. 김창경 (2006), 지식혁명 시대를 선도할 기술융합형 인력양성체계 구축방안, 국가기술자문회의
  3. 정재용, 조동호, 엄의석, 김대석, 황규희 (2008), 새로운 기술패러다임에 대응하는 융합기술 혁신정책연구, 지식경제부
  4.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2007), 신약개발을 위한 융합기술인력 양성 방안 연구,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5. 황규희.박동.홍선이 (2007), 융합기술 확산에 대응한 IT 인력 양성 방안 기초연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6. Balconi, M., A. Pozzali, and R. Viale (2007), "The "codification debate" revisited: a conceptual framework to analyze the role of tacit knowledge in economics," Industrial and Corporate Change. 16(5): 823-849 https://doi.org/10.1093/icc/dtm025
  7. Gibbons, M., C. Limoges, H. Nowotny, S. Schwartzman, P. Scott and M. Trow (1994) The New Production of Knowledge: The Dynamics of Science and Research in Contemporary Societies, London: SAGE
  8. Gorman, M.E., (2002), "Comment- Levels of Expertise and Trading Zones", Social Studies of Science 32(5/6): 933-938
  9. Gorman, M.E., and J. Groves (2005), "Collaboration on Convergence Technologies: Education and Practice," in W.S. Bainbridge and M.C. Roco (eds) Managing Nano-Bio-Info-Cogno Innovations: Converging Technologies in Society, National Science Foundation. 71-80
  10. Nordmann, A. (2004), Converging Technologies-Shaping the Future of European Societies, European Commision
  11. Rafols, I. and M. Meyer (2007), "How cross-disciplinary is bionanotechnology? Explorations in the speciality of molecular motors", Scientometrics 70(3): 633-50 https://doi.org/10.1007/s11192-007-0305-3
  12. Rafols, I. (2007), "Strategies for knowledge acusition in bionanotechnology: why are interdisciplinary practices less widespread than expected?", SPRU, mime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