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연구배경: 소아비만 예방을 위한 학교 프로그램이 시행기간 동안 및 종료 후에 아동들의 체질량지수에 변화를 파악함으로서 소아비만 예방 교육의 지속적 효과를 알아보았다. 방법: 부산광역시에 소재하는 1개 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2004년 3월에서 9월까지 학교에서 시행한 소아비만 예방 프로그램 및 프로그램이 종료된 6개월 후 체중과 신장을 측정할 수 있었던 260명(남아 127명, 여아 133명)이 본 연구의 대상이었다. 성별 연령별 체질량지수를 이용하여 정상체중, 과체중, 비만군(대한소아과학회, 1998)으로 분류하였다. 결과: 소아비만 예방 프로그램이 시행된 6개월 후 60%의 남아들과 65%의 여아들에서 체중이 줄거나 유지된 반면에 프로그램 종료 시점에서 6개월 후에는 91%의 남아들과 83%의 여아들에서 체중이 증가하였다. 프로그램 시행 전에 비하여 시행 6개월 후 체질량지수가 유의하게 감소하였으나(P<0.01) 프로그램 종료 시점에 비하여 종료 6개월 후에는 유의하게 증가하였다(P<0.05). 성별, 연령, 프로그램 시행 후 추적 유무, 초기 체질량지수를 예측변수로 포함한 모델에서 초기 체질량지수가 높거나(유병교차비 0.89, 95% 신뢰구간 0.83∼0.98) 연령이 많으면(유병교차비 0.76, 95% 신뢰구간 0.59∼0.98) 프로그램 시행기간 동안 체질량지수가 감소하거나 유지될 가능성이 낮았다. 그러나 비만 예방 프로그램이 종료된 6개월 후 아동의 체질량지수 감소 및 유지에 대하여 성별, 연령, 초기 체질량지수, 프로그램 기간동안 체질량 지수 변화량은 모두 유의한 예측 요인이 아니었다. 결론: 초등학교에서 시행한 소아비만 예방 프로그램이 아동들의 체질량지수에 미치는 긍정적 효과는 지속적이지 않았으므로 소아비만 예방에 장기적으로 효과적인 방법을 모색하여야 할 것이다.
연구배경: 소아비만 예방을 위한 학교 프로그램이 시행기간 동안 및 종료 후에 아동들의 체질량지수에 변화를 파악함으로서 소아비만 예방 교육의 지속적 효과를 알아보았다. 방법: 부산광역시에 소재하는 1개 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2004년 3월에서 9월까지 학교에서 시행한 소아비만 예방 프로그램 및 프로그램이 종료된 6개월 후 체중과 신장을 측정할 수 있었던 260명(남아 127명, 여아 133명)이 본 연구의 대상이었다. 성별 연령별 체질량지수를 이용하여 정상체중, 과체중, 비만군(대한소아과학회, 1998)으로 분류하였다. 결과: 소아비만 예방 프로그램이 시행된 6개월 후 60%의 남아들과 65%의 여아들에서 체중이 줄거나 유지된 반면에 프로그램 종료 시점에서 6개월 후에는 91%의 남아들과 83%의 여아들에서 체중이 증가하였다. 프로그램 시행 전에 비하여 시행 6개월 후 체질량지수가 유의하게 감소하였으나(P<0.01) 프로그램 종료 시점에 비하여 종료 6개월 후에는 유의하게 증가하였다(P<0.05). 성별, 연령, 프로그램 시행 후 추적 유무, 초기 체질량지수를 예측변수로 포함한 모델에서 초기 체질량지수가 높거나(유병교차비 0.89, 95% 신뢰구간 0.83∼0.98) 연령이 많으면(유병교차비 0.76, 95% 신뢰구간 0.59∼0.98) 프로그램 시행기간 동안 체질량지수가 감소하거나 유지될 가능성이 낮았다. 그러나 비만 예방 프로그램이 종료된 6개월 후 아동의 체질량지수 감소 및 유지에 대하여 성별, 연령, 초기 체질량지수, 프로그램 기간동안 체질량 지수 변화량은 모두 유의한 예측 요인이 아니었다. 결론: 초등학교에서 시행한 소아비만 예방 프로그램이 아동들의 체질량지수에 미치는 긍정적 효과는 지속적이지 않았으므로 소아비만 예방에 장기적으로 효과적인 방법을 모색하여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