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effects of marketing strategies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based on types of golf clubs

골프장 유형별 마케팅 전략이 소비자만족 및 재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

Cho, Woo-Jeong
조우정

  • Published : 2008.03.01

Abstract

본 연구는 골프장 유형에 따른 마케팅 전략이 고객만족도 및 재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위해 전남북지역의 퍼블릭 골프장 및 회원제 골프장 각각 3곳에서 총 600명의 골프장 이용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의 타당도와 신뢰도는 탐색적 요인분석과 Cronbach's α 검사를 통해 실시하였으며 자료 분석은 분석 가능한 562개의 설문지를 SPSS 12.0 통계 프로그램을 활용해 다중회귀분석으로 분석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퍼블릭 골프장의 경우 가격전략, 촉진전략, 고객관리전략 그리고 제품전략이 고객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가격전략, 촉진전략, 고객관리전략 그리고 제품전략이 재구매의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둘째, 회원제 골프장의 경우 고객관리전략, 제품전략, 장소전략이 고객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고개관리전략, 장소전략, 제품전략 그리고 가격전략이 재구매의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Keywords

References

  1. 김도균, 이인수(2004). 스포츠센터 이용자의 마케팅믹스요인이 소비자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43(2), 241-246
  2. 김애랑, 최종필(2005). 성별 골프장 이용자가 인지하는 서비스가치, 만족도 및 재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사회체육학회지, 25, 133-142
  3. 김종훈(2003). 증권서비스 마케팅믹스가 고객만족,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적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경남대학교 경영대학원
  4. 김차용, 이성호, 손재만(2006). 국내골프관광의 관광특성 및 서비스품질과 재구매의도간의 인과모형. 한국사회체육학회지, 28, 139-152
  5. 매일경제(2007. 2. 27). 골프장 몸낮춘 고객 모시기
  6. 매일경제(2007. 4. 17). GMI골프그룹 조사...골프장 영업이익률 뚝
  7. 문화일보(2007. 4. 17). 골프장 평균 매출 153억...회원제 골프장 이익 급감
  8. 박명국, 윤영선(2005). 스쿠바다이빙 리조트의 마케팅믹스요인이 충성도 및 재구매에 미치는 영향. 한국여가레크레이션학회지, 29, 95-107
  9. 박찬규(2004). 골프장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9(1), 33-48
  10. 박찬규(2005). 골프연습장 종합적 서비스품질, 고객만족도, 재이용의도, 구전의도의 관계. 한국체육학회지, 44(6), 865-872
  11. 박찬규, 이병관(2005). 골프장 서비스품질이 골프장이미지와 선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10(1), 17-33
  12. 박찬규, 이병관, 문선호(2005). 골프 소비자의 활동정도에 따른 골프장 서비스품질과 재구매의도. 한국사회체육학회지, 23, 147-159
  13. 서울경제(2007. 4. 11). 골프장회원 특전 도심서도 누려요
  14. 서천범(2007). 레저백서 2007. 한국레저산업연구소
  15. 세계일보(2007. 2. 7). 골프장도 고객맞춤 마케팅 펼친다
  16. 양승용(2006). 골프코스의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에 관한 영향력 연구. 관광연구저절, 20(1), 77-88
  17. 연합뉴스(2007. 2. 27). 2010년 지역별 골프장수 전망
  18. 이상석, 이승주(2004). 국내 골프장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과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43(5), 553-567
  19. 이웅기, 이대연(2007). 스포츠마케팅 전략 요인 만족에 따른 골프연습장 이용자 만족도 및 재방문의사의 관계. 한국체육학회지, 46(1), 517-525
  20. 이재섭(2005). 호텔의 마케팅믹스와 경영성과가의 관계. 호탤경영연구, 14(3), 89-110
  21. 조선하(2005). 무용 공연마케팅요인과 관람만족, 재관람 의도와의 인괴관계. 한국체육학회지, 44(1), 753-762
  22. 정용현, 한우진(2005). 스포츠센터의 관계마케팅 전략이 고객관리 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44(4), 495-505
  23. 하지원, 전호문(2002). 상업 스포츠센터 환경변화에 따른 지역별 스포츠 마케팅믹스 전략 비교. 한국체육학회지, 41(1), 301-315
  24. 최종필(2007). 골프장 경영혁신 방안. 한국골프장경영협회 세미나자료집
  25. Jun, H. M., Cho, W. J., & Cho, K. J. (2005). The effects of service quality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at a private membership golf club. Korean Journal of Sport Management, 9(3), 125-135
  26. Lee, H. S., Lee, Y. K., & Yoo, D. K. (1999). The determinants of perceived quality and its relationship with satisfaction. The Journal of Service Marketing, 14(2), 217-229
  27. YTN (2007. 04. 17). 제주도 골프장 가격 파괴 바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