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relationships among Perceived ability, flow experience and post-purchasing behavior of sports club members

스포츠 동호인의 인지된 기량 및 몰입 경험과 구매후행동의 관계

Son, Seung-Beom;Hong, Seok-Pyo
손승범;홍석표

  • Published : 20080000

Abstract

이 연구는 늘어나는 여가시간의 중요한 활용수단인 스포츠를 즐기는 동호회 활동 참가자를 대상으로 그들의 인지된 기량 및 몰입경험과 구매후행동의 관계를 규명하는 데 목적이 있다. 스포츠 동호인들은 자신이 인지하는 기량수준의 정도에 따라 그 종목에 몰입하는 정도가 달라질 것이며, 그로 인한 재구매의도와 구전의도 등 구매후행동 역시 달라질 것이라는 가정 하에 본 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경기강원지역에서 암벽등반, 산악자전거, 인라인하키와 어그레시브인라인 등 봄부터 가을까지 즐기는 스포츠 동호인과 스노우보드, 모굴스키 등 겨울에 즐기는 스포츠 동호인을 대상으로 종목 별 150명씩 750명을 임의표집하여 612명의 자료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모형 검증을 위한 확인적 요인분석결과, 본 모델은 적합한 모형으로 나타났으며, 검증된 모형으로 구조방정식모형분석을 실시한 결과, 참가자의 인지된 기량이 구매후행동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보다 몰입경험을 통한 간접영향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확산추세에 있는 스포츠 동호인의 성향을 분석하고 기량 및 몰입과 구매후행동에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분석함으로써 이들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 전략수립의 기초자료를 제공한다는 데 의미가 있다.

Keywords

References

  1. 김미향(2003). 스키 매니아의 몰입경험에 관한 연구. 한국체육학회지, 42(1), 295-302
  2. 김홍설(1999). 스포츠팬의 소비자행동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3. 문태영(2007). 수상스포츠 참가자의 인지기량 및 관여도와 소비자 재구매행동의 관계.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강원대학교 대학원
  4. 민혜진(2002). 관계지향적 재구매와 비관계지향적 재구매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5. 박정현(2004). 캐디서비스품질이 골프장 이미지 및 구매후행동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대학원
  6. 박종원, 윤성준, 최동춘(2003). 플로우를 이용한 소비자 구매의도에 관한 연구. 마케팅과학연구, 12. 46-68
  7. 박찬규(2006). 스키 및 스노보드 강습의 재미요인이 운동 몰입경험과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11(2), 27-37
  8. 손승범(1999). 모험스포츠 참가자의 참가동기와 인지 기량 및 자아성취감의 관계.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한국체육대학교 대학원
  9. 손승범, 홍석표(2006). 동계 익스트림 스포츠 참가자의 인지된 기량 및 몰입경험과 소비자 구매성향의 관계. 한국체육학회지, 45(6), 399-408
  10. 심재훈(2004). 스노우보드 참여자 특성과 용품 구매 행동 분석.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국민대학교 대학원
  11. 윤지인(2006). 여가스포츠 동호인 행동의도 영향요인 분석.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12. 윤훈현(1998). 현대 소비자행동론. 서울: 석정
  13. 이광미(2003). 모험스포츠 참가자의 참가정도에 따른 참가동기와 관여도에 관한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대학원
  14. 이명수, 박종희, 김도일(2001). 인터넷 상에서 지각된 플로우와 심리적 가치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탐색적 연구. 마케팅관리연구, 6(1), 61-84
  15. 이상구(1998). 생활체육 참가와 주관적 안녕감의 관계.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한국체육대학교 대학원
  16. 이수형(2004). 인터넷쇼핑몰 사용자의 몰입(flow)이 고객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대학원
  17. 이순묵(1990). 공변량 구조분석. 서울: 성원사
  18. 이승철(2006). 프로야구 팬의 관여도와 팀동일시, 재관람의도 및 라이센싱제품 구매의도간의 인과 관계.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11(1), 167-183
  19. 이은진(2005). 인터넷 쇼핑에서의 플로우 경험과 실용적 가치지각이 패션상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대학원
  20. 정용각(1997). 여가운동 참가자의 스포츠 참여동기, 각성추구, 정서의 요인이 스포츠 몰입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대학원
  21. 조성진(2002). 회원제 시장에서 서비스품질, 몰입, 모니터링 및 행동의도 간의 관계. -휴양콘도미니엄을 중심으로-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강원대학교 대학원
  22. 최경준(2001). 프로야구 관중에 대한 마케팅믹스 전략이 재구매의사 및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대학원
  23. 홍석표(2006). 스포츠 참가자의 로열티 발달과정에 관한 연구. 한국체육학회지, 45(6), 409-418
  24. Bandura, A., Adams, N. E., & Beyer, J. (1977). Cognitive process mediating behavioral chang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35, 125-139 https://doi.org/10.1037/0022-3514.35.3.125
  25. Challagalla G. N. & Shervani, T. A. (1996). Dimensions and types of supervisory control: Effects on salesperson performance and satisfaction. Journal of Marketing. 60(1), 89-105 https://doi.org/10.2307/1251890
  26. Csikszentmihalyi, M. (1975). Beyond boredom and anxiety. San Francisco: Jessey-Bass
  27. Csikszentmihalyi, M. & Csikszentmihalyi, I. S. (1998). Introduction Part IV in Optimal Experience: Psychological Studies of in Conciousness, des., Cambridge University Press
  28. Duda, J. L. (1989). Goal perspectives, participation and persistence in sport. Journal of Sport Psychology, 20, 42-56
  29. Homburg, C., Koschate, N., & Hoyer, W. D. (2006). The role of cognition and affect in the formation of customer satisfaction: A dynamic perspective. Journal of marketing, 70(3), 21-31 https://doi.org/10.1509/jmkg.70.3.21
  30. Kelly, S. W. & Davis, M. A. (1994). Antecedents to customer expectation for service recovery.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22(1), 52-61 https://doi.org/10.1177/0092070394221005
  31. Kline, R. B. (1998). Principles and practi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New York NY: The Guilford Press
  32. Mackenzie, S. B. & Lutz, R. J. (1989). "An Empirical Examination of the Structural Antecedents of Attitude toward the Ad in an Advertising Pretesting Context." Journal of Marketing, 53(April), 48-65 https://doi.org/10.2307/1251413
  33. Mahoney, M. J. (1988). Psychological predictors of elite and non elite performance in olympic weight-lifting. International Journal of Sports Psychology, 20(1), 1-12
  34. Manfredo, M. J., Yuan, S. M., & McGuire. (1992). The influence of attitude accessibility on attitude-behavior relationship: Implication for recreation research. Journal of Leisure Research, 24(2), 157-170 https://doi.org/10.1080/00222216.1992.11969883
  35. Scanlan, T. K., Carpenter, P. J., Keeler, B., Schmidt, G. W., & Simons, J. P. (1993). An introduction to the sport commitment model. Journal of Sport and Exercise Psychology, 15, 1-15 https://doi.org/10.1123/jsep.15.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