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influences of reputation of sport center, physical quality, communication on trust and loyalty to the center

상업스포츠센터의 평판, 물리적 특성, 커뮤니케이션이 스포츠센터에 대한 신뢰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Kim, Yong-Man;Lee, Kye-Sok
김용만;이계석

  • Published : 20080000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상업스포츠센터의 평판, 물리적 특성 및 커뮤니케이션이 지도자에 대한 신뢰, 센터에 대한 신뢰, 센터에 대한 태도 및 센터에 대한 충성도와의 인과관계를 규명하는 것이다. 조사대상자는 서울특별시에 소재한 4개의 상업스포츠센터 회원이며, 편의표본추출법을 통하여 표본을 추출하였다. 자료는 SPSSWIN Ver. 14.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및 상관관계 분석을 하였고, AMOS 7.0을 이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과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하였다. 연구 결과 얻은 내용을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스포츠센터의 관계적 특성인 평판, 물리적 특성 및 커뮤니케이션은 지도자에 대한 신뢰에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둘째, 스포츠센터의 지도자신뢰는 센터에 대한 신뢰에 통계적으로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셋째, 센터에 대한 신뢰는 센터에 대한 태도 및 충성도에 통계적으로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넷째, 센터에 대한 태도는 센터에 대한 충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Keywor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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