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effect of the participants' attitude toward local sports event organized by corporate and satisfaction on corporate publicity and corporate image

기업이 주최하는 지역 스포츠 이벤트에 대한 참가자들의 태도와 참여만족이 기업홍보,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Yoo, Yong-Sang
유용상

  • Published : 20080000

Abstract

최근 많은 기업들이 지역사회에서 호의적인 기업이미지를 창출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기업이 주최하는 지역 스포츠 이벤트에 대한 참가자들의 태도와 참여만족, 기업홍보, 기업이미지 간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판단표본추출방법으로 현대중공업이 개최한 “제9회 울산․현대 산악마라톤대회” 참가자 256명이 설문조사에 참여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처리는 SPSS 12.0과 AMOS 4.0 통계패키지를 사용하여 기술통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실시하였고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기업이 주최하는 지역 스포츠 이벤트에 대한 참가자들의 태도는 기업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직접 효과)을 미치지 못하였다. 둘째, 지역 스포츠 이벤트에 대한 참가자들의 태도는 참가만족과 기업홍보에 (+)적인 영향을 미쳤다. 셋째, 지역 스포츠 이벤트에 대한 참가자들의 태도는 기업이미지와의 관계에서 참가만족과 기업홍보의 완전매개효과가 존재하였다.

Keywor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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