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조사방법론의 가능성과 쟁점 II: 2001년과 2006년 행정학회회원들에 대한 설문조사결과 비교를 토대로

Choe, Yeong-Hun;Myeong, Seung-Hwan;Lee, Gang-Chun
최영훈;명승환;이강춘

  • Published : 20080900

Abstract

The authors identify significant changes between 2001 and 2006 in the perceived scope and severity of methodological issues related to the use of the internet survey method. Both surveys relied upon data obtained from members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Public Administration. The findings are: methodological validity and reliability issues of internet survey can be threatened by the availability of email address books a survey frame, possibility of being discarded as spam mail; technical issues can make respondents respond to a survey in case where electronic survey systems in use are constructed by researchers without proper skills; and methodological rigidity can be dependent more upon survey design and technical environment than it could in the survey of 2001. Even though there are few significant results over methodological issues questioned in the study, there is found a changing perception of the validity and reliability of internet surveys.

본 연구는 최근 인터넷을 활용한 설문조사가 활발히 이용되고 있는 점에 주목하여 인터넷조사방법론의 주요 쟁점과 문제점이 무엇인지, 그리고 그에 따른 해결방안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2001년과 2006년에 동일한 내용으로 행정학회원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비교하여 인터넷 조사방법론에 대한 인식의 변화에 대한 분석을 시도하였다. 분석결과 인터넷 조사 방법에 대한 ‘절차적’ 측면이나 ‘실체적’ 측면 모두 개선된 인식을 보여주었으나 이메일 주소 목록 확보 및 자기선택 형태의 접근과 같은 네티즌의 특성, 스팸메일로 간주되어 응답률이 저하되는 등의 편향성이 남아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인터넷 조사 방법에 대한 여러 쟁점들 가운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난 것은 거의 없으나 타당성이나 신뢰성에 대한 인식이 변화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또한 이메일 사용의 증가로 인해 표본추출과 관련된 쟁점들도 과거 조사와 비교하여 한층 안정되었다고 할 수 있다. 한편 설문 디자인과 인터넷 이용 환경 등이 전통적 설문방법 보다 더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또한 전문적인 기술지식이 없는 연구자가 직접 설문 시스템을 구축함에 따라 나타나는 여러 가지 기술적인 문제들도 응답에 어려움을 주는 중요한 부분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향후 인터넷조사방법이 ‘하나의’ 유용한 조사방법으로서 타당성과 신뢰성이 확보되기 위해서는 그 동안 끊임없이 제기되어온 대표성 확보와 표본추출의 문제, 무응답 오류에 대한 문제에 보다 초점을 두어 다양하게 개선방법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 이와 함께 피조사자의 응답행태와 설문디자인 및 기술적 측면을 동시에 고려하여 종합적인 해결방법과 가이드라인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Keywor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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