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This study deals with the traffic accidents at the 3-legged and 4-legged unsignalized intersections in Cheongju. The goals are to analyze the characteristics of traffic accidents and to develop the accident models. In pursuing the above, this study gives the particular attentions to testing the ZAM(zero-altered model). The main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no-accident intersections are analyzed to have longer sight distances, fewer traffic volumes and more right angle crossings. Second, in the case of 3-legged intersections, Poisson and negative binomial models are evaluated to be more suitable by Vuong statistics and t-statistics than ZIP(zero-inflated poisson) and ZINB(zero-inflated negative binomial). Otherwise, in the case 4-legged intersections, ZIP and ZINB models are analyzed to be statistically more significant. Finally, the models analyzed show that the main accident factors are the traffic volume(ADT), number of crossing walks, angle of crossing, sight distance and road width.
오늘날 자동차의 대량 보급으로 자동차는 도로상에서 보행자와 가장 밀접한 관계에 있으므로 자동차사고는 그 발생건수가 급증하여 하루도 빠짐없이 사고발생 상황이 보도되고 있으며, 커다란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 2004년 청주시에서 발생한 총 교통사고는 3,115건이며, 이 중 교차로 사고가 1,596건(51.2%)이며, 나머지는 단일로와 기타 도로에서 발생한 사고이다. 교차로 사고는 교통사고 중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 중 신호교차로에 대한 연구는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반면에 비신호교차로에 대한 연구는 아직 부족한 실정이다. 또한 우리나라의 경우 통행우선권의 제도가 실시되고 있지 않기 때문에 비신호교차로의 안전대책이 중요함을 알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청주시 비신호교차로의 교통사고 자료와 기하구조 자료를 바탕으로 사고특성을 분석하고, 도로환경요인과 기하구조 요인이 사고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ZAM(zero-altered model) 모형을 이용하여 사고모형을 개발하고, 교통사고 발생에 영향을 주는 사고요인을 규명하고자 한다. 여기에서 ZAM 모형은 ZIP(zero-inflated poisson) 모형과 ZINB(zero-inflated negative binomial) 모형으로 구분되며, 포아송회귀모형 및 음이항회귀모형의 확장된 형태이다. 즉, 이 모형은 관찰된 사고건수에서 0값이 과다한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경우에 적용할 수 있는 모형이다. 2. 연구 내용 및 방법 본 연구의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로 선행연구를 고찰함으로써 최근의 연구동향을 파악하고 이를 검토한다. 둘째로 청주시의 비신호교차로 사고자료의 특성상(0값이 다수) 분석에 적합한 ZAM 모형의 이론적 검토를 한다. 마지막으로 수집된 교통사고자료와 기하구조 자료를 바탕으로 청주시 비신호교차로의 사고특성을 분석하고 ZAM 모형을 이용하여 사고모형을 개발한다. 자료의 정리 및 분석에는 엑셀과 SPSS 12.0을 이용하였으며, 모형개발에는 LIMDEP 8.0을 이용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