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병찬 (2003a). 사범대생들의 사범대학 진학동기와 적응과정 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20(1), 57-83
- 김병찬 (2003b). 일반대학 학생들의 교직과정 이수 동기 및 과정에 관한 질적 사례 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20(2), 23- 53
- 곽영순, 강호선 (2005). 교사평가 수업평가. 서울: 원미사
- 노희진 (2007). 과학고 교사들의 과학영재교육에 대 한 신념과 실제수업의 관련성.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박상완 (2002). 교원교육에 대한 대안적 관점과 교 원교육의 체제. 한국교원교육연구, 19(3), 31-54
- 박성혜 (2006). 중등과학교사들의 교수법 및 자기효 능감과 태도에 따른 교과교육학지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1), 122-131
- 박재원 (2006). 물속에서의 무게와 압력 단원에서 초등 교사의 교수내용지식에 따른 수업 분석. 한국교원 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백성혜, 박미현 (2005). 제 7차 교육과정의 고등학 교 1학년 '과학' 과목을 가르치는 교사의 전공에 따른 수업 특징 비교. 교원교육, 21(3), 63-82
- 이용숙, 김영천, 이혁규, 김영미, 조덕주, 조재식 (2005). 실행연구방법. 서울: 학지사
- 이정복 (1998). 사범대학 학생과 일반대학 학생의 성취동기 비교연구. 교육학연구, 39(1), 117-129
- 임청환 (2003). 초등교사의 과학 교과교육학 지식의 발달이 과학 교수 실제와 교수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지구과학학회지, 24(4), 258-272
- 조경원 (2004). 중등교원 양성교육의 비판적 검토. 교육과학연구, 35(1), 1-19
- Cochran, K. F, De Ruiter, J. A. & King, R. A. (1993). Pedagogical content Knowing: An integrative model for teacher preparatio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44 (4), 263-272 https://doi.org/10.1177/0022487193044004004
- Denzin, N. K. (1978). The research act: A theoretical introduction to sociological methods. New York: McGraw-Hill
- Gess-Newsome, J. (1999).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An introduction and orientation. In J. Gess-Newsome & N. Lederman (Eds.). Examining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MA: Kluwer Academic Publishers
- Grossman, P. L. (1990). The making of a teacher: Teacher knowledge and teacher education.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 Linda, L. C. (1991). Science teacher beliefs and their influence on curriculum implementation: Two case study.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8(3), 235-250 https://doi.org/10.1002/tea.3660280305
- Loughran, J. J., Mulhall, P. & Berry, A. (2004). In search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in science: Developing ways of articulating and documenting professional.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1(4), 370-391 https://doi.org/10.1002/tea.20007
- Magnusson, S., Krajcik, J. & Borko, H. (1999). Nature, sources and development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for science teaching. In J. Gess-Newsome & N. Lederman (Eds.). Examining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MA: Kluwer Academic Publishers
- Marks, R. (1990).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From a mathematical case to a modified conceptio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41(3), 3-11
- Merriam, S. B. (1998). Qualitative research and case study application in education. San Francisco: Jossey-Bass
- Shulman, L. S. (1986). Those who understand: Knowledge growth in teaching. Educational Researcher, 15(2), 4-14
- Shulman, L. S. (1987). Knowledge and teaching: Foundation of the reform. Harvard Educational Review, 57, 1-22 https://doi.org/10.17763/haer.57.1.j463w79r56455411
- Van Driel, J. H., De Jong, O. & Verloop, N. (2002). The development of preservice chemistry teachers'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Science Education, 86(4), 572-590 https://doi.org/10.1002/sce.10010
- Van Driel, J. H., Verloop, N. & De Vos, W. (1998). Developing science teachers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5(6), 673-695 https://doi.org/10.1002/(SICI)1098-2736(199808)35:6<673::AID-TEA5>3.0.CO;2-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