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 Analysis of the Fashion Collection of Hussein Chalayan

Hussein Chalayan 컬렉션 분석

  • Yun, Ji-Young (Dept. of Clothing & Textiles, Seoul National University)
  • Published : 2009.01.31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on the fashion collection of Hussein Chalayan who has changed the concept of fashion design in the 21st century and has pioneered in the new vision of fashion. This study will give a new perspective and perception of fashion as a conceptual and ideological art. The conclusion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Hussein Chalayan's multicultural ideas and interdisciplinary approaches which based in national speciality are the unique elements in his works. Second, Hussein Chalayan intends to present his works as an expression of conception. He has expressed the clothes which speaks the form of nature, symbolizes the combination of culture, visualizes time and space and investigates the existence of human being. Third, Hussein Chalayan has asked an endless question about existence of the human being. Furthermore, He has put a question about the relationship between time, space, history, nature and the human being. His trial to visualize the metaphysical conception of 'ego' and 'self' through his works of art makes him as the designer who represents the 21st century. Forth, Hussein Chalayan pursues the communication between the human being and the world. His works is made for human being and makes the human life as valuable thing. Because the clothes is completed when the human wears it, it can not exist without the relationship of human being. Fifth, Hussein Chalayan makes a various attempt to combine with different artistic field. Fashion has developed to new direction with diverse trial and combination beyond fashion field and this has to be a direction in the 21st century fashion. Fashion is not just making clothes, but accepting and delivering the history and culture, expressing and communicating empathy, and combining the different fields harmoniously.

Keywords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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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그는 졸업 쇼에서 땅에 파묻었던 옷을 제시하고 있으며 이와 같은 Chalayan의 대상이 공기 중에서 변화하는 아이디어는 'Young British Artist(YBA)' 운동을 불러 일으켰다. Young British Artist는 'Britartists' 그리고 'Britart'라고 불리며 영국에 근원을 둔 개념 예술가 (conceptual artists), 화가, 조각가 그리고 설치 예술가들의 그룹을 일컫는 말이다. Menkes, S. (2005). Hussein Chalayan: Celebrating the Cerebral. Rotterdam: NAi Publishers, p. 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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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다문화주의(Multiculturalism): 모든 문화는 각자 독특하고 고유한 특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이를 인정하고 존중해야 한다는 운동. 일부 문화인류학자들이, 그들의 기준으로 보기에 '미개 한' 야만인의 문화도 그들이 살고 있는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고유한 문화라는 사실을 인정하기 시작한 것이다. 문화다원주의는 1980년대 들어 주목받기 시작했다. 자료검색일 2008.3.12. 자료출처 http://www.britannica.co.kr/
  12. Twist, K. V. op. cit.. p. 30.
  13. Evans, C. op. cit.. p. 11.
  14. Twist, K. V. op. cit.. p. 70.
  15. Ibid., p. 90.
  16. Evans, C. op. cit.. p. 14.
  17. Twist, K. V. op. cit., p. 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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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Breward, C. op. cit., p. 2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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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Marcus Tomlinson: 런던에서 활동하고 있는 사진가, 필름 제작자, 광고 제작자이다. 그의 작품들은 예술적 가치를 높이 평가받고 있을 뿐만 아니라 상업적인 성공까지 획득하고 있다. 그는 Christain Lacroix, Hussein Chalayan, Issey Miyake와 같은 패션 디자이너들과의 공동작업으로도 유명하다. 자료검색일 2008.3.12. 자료출처 http://en.wikipedia.org/wiki/Marcus_Tomlins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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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 Quinn, B. op. cit.. p. 46.
  28. Evans C. op. cit.. p.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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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 자료검색일 2008.1.24. 자료출처 http://www.husseinchalaya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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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4. 기다란 베일의 페르시아(Persian) 이름으로 이슬람교도(Muslim)의 여성들이 머리를 가리기 위해 쓰던 베일이다. ‘텐트’의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종교, 민속 그리고 이슬람 전통의 만남을 의미한다. Vergani, G.(2006). Fashion Dictionary. New York: Baldini Castoldi Dalai editore Inc.. p. 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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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8. Ibid.. p. 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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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0. 화상을 서서히 변화시키는 기법. 원래의 이미지와 변화시킬 이미지 등 2개 이상의 영상이 필요 한데 이들 복수의 영상 간에 대응점을 찾아서 이미지를 변형시킨다. 컴퓨터 그래픽을 이용한 영 화 등에 주로 쓰며, 자연스러운 영상 처리 기술을 표현할 수 있다. 자료검색일 2008.3.12. 자료출처 http://enc.daum.net/dic100/contents.do?query1=15XXXX5723
  41. 자료검색일 2008.1.24. 자료출처 http://www.husseinchalayan.com/
  42. Twist, K. V. op. cit.. p. 30.
  43. Twist, K. V. (2005). Hussein Chalayan. Rotterdam: NAi Publishers, p. 99
  44. Ibid.. p. 128.
  45. Ibid.. p. 132.
  46. 사회적 언급은 종종 예술의 테마가 되고 있으나 패션의 역사 속에서는 거의 발견되고 있지 않다. 사회적 언급을 표방하는 디자이너로 Chanel의 경우, 그녀의 디자인은 여성들을 그들을 구속하는 코르셋으로부터 자유롭게 했으며 그들의 해방에 상당한 공헌을 하고 있다. 네덜란드(Dutch)의 디자이너인 Viktor & Rolf의 경우 역시 사회적 언급을 불러일으키는 디자이너들이다. Ibid.. p. 6.
  47. Polhemus, T. op. cit.. p. 108.
  48. Evans. C. op. cit.. p. 10.
  49. Twist, K. V. op. cit.. p. 52.
  50. Ibid.. p. 80.
  51. Polhemus, T. op. cit.. p. 107.
  52. Marc Newson(l963- ): 오스트레일리아 시드니 태생의 산업디자이너로 그는 공학, 제품, 가구, 보석, 그리고 옷의 디자인까지 다양한 디자인 분야에서 성공을 거둔 디자이너이다. 그의 디자인은 생체 표현(biomorphism)으로 잘 알려져 있다. 자료검색일 2008.3.12. 자료출처 http://en.wikipedia.org/wiki/Marc_Newson
  53. Menkes. S. op. cit.. p. 157.
  54. Evans, C. op. cit.. pp. 11-14.
  55. Christobal Balenciaga(l885-1972): 스페인 태생의 패션 디자이너 ‘구성의 대가’와 '실루엣의 제창자'로 인식되었으며 색채, 재단, 장식 등의 연구를 통해 멋진 조화와 극적 효과를 얻었다. Balenciaga는 1950년대 후반에 허리선 없이 나부끼는 옷과 케이프를 유행시키고, 1960년대 중반 플라스틱 비옷을 유행시켰다. 자료검색일 2008.3.12. 자료출처 http://www.britannica.co.kr/
  56. Evans, C. op. cit.. p. 8.
  57. Quinn, B. op. cit.. p. 47.
  58. Ibid.. p. 48.
  59. Evans, C. op, cit.. p. 9.
  60. Ludwig Wittgenstein (l889-1951) 오스트리아 태생의 영국 철학자로 저서에는 "논리 철학 논고(論考)", "철학 탐구"가 있다. 1925-50년 영국 철학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철학자 중 한 사람이었으며, 논리학 이론과 언어철학에 관한 독창적이며 중요한 철학적 사유체계를 제시 했다. "논리철학 논고"의 마지막 문장, “말할 수 없는 것에 관해서는 침묵해야 한다”는 결코 진부한 말이 아니다. 이 문장은 아무것도 말할 수 없는 어떤 영역이 '존재한다'는, 말할 수도 사고할 수도 없는 학설을 담은 매우 형이상학적인 주장이다. 자료검색일 2008.3.12. 자료출처 http://www.britannica.co.kr/
  61. L. Wittgenstein이 제 1차 세계대전 중에 저술한 저서로 1921년 독일에서 첫 출판되었다. 이 책은 20세기 철학서 중 가장 중요한 저서로 꼽히고 있으며 형이상학에 대한 논의를 우리의 감각을 넘어선 영역으로 결론짓고 있으며 이는 단지 보여지는 것이며 언어를 통해서는 논의될 수 없다고 결론짓고 있다. 자료검색일 2008.3.12. 자료출처 http://www.britannica.co.kr/
  62. Twist, K. V. op. cit.. p. 38.
  63. M. Heidegger(1889-1976): 독일의 철학자. 20세기 실존주의의 대표자로 꼽히는 독창적인 사상가이며 기술사회 비판가. M. Heidegger는 Der Ursprung des Kunstwerkes in: Hozwege(“예술작품의 근원”, 1950)이라는 논문에서, 예술작품의 사물성을 단서로 삼으면서 주체를 모든 존재자가 그것에 관계되는 중심으로서 자리 잡게 하고, 존재자의 존재를 대상성으로서만 파악하는 근대철학과 미학을 비판하며 예술의 본질에 대한 물음을 독자적인 실존론 적 존재론 및 진리론 속에서 전개시키려고 한다. 竹內敏雄(l974). 美學.藝術學 事典. 안영길 역 (2003). 미학.예술학 사전. 서울: 미진사, pp. 129-130.
  64. Evans, C. op. cit.. p. 10.
  65. Susan Sontag(l933-2004): 미국의 수필가, 소설가이자 영화 제작자이며 평론가이다. Sontag 평론에 나타나는 특정은 현대문화의 다양한 면과 성격에 대해 진지하고 철학적으로 접근한다는 것이다. 자료검색일 2008.3.12. 자료출처 http://www.britannica.co.kr/
  66. Evans, C. op. cit.. pp. 12-13.
  67. Twist,. K. V. op. cit.. p. 158.
  68. Polhemus, T. op. cit.. p. 111.
  69. Quinn, B. op. cit.. p. 51
  70. Ibid., p. 47.
  71. Hussein Chalayan 컬렉션 분석을 위한 사진 자료는 Twist, K. V. (2005). Hussein Chalayan과 http://www.husseinchalayan.com/으로부터 사용하였다.
  72. Polhemus, T. op. cit.. p. 108.
  73. Twist, K. V. op, cit., p. 30.
  74. Quinn, B. op. cit.. p. 50.
  75. Heidegger, M. (1971). Building, dwelling, thinking. Poetry, Language, Thought. 박금제 역 (1999). 21세기 운화 미리보기: 문화의 위치. 서울: 시각과 언어, pp. 431-442.
  76. Bhabba, H. K. (1994). Preface: the Location of Culture. The Location of Culture. 박금제 역 (1999). Ibid.. pp. 431-4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