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영하(2008). 초등학생의 행복감 구성요인 탐색. 초등교육연구. 21(2), 159-177
- 곽금주(1995). KLSSA 검사에 의한 청소년기 삶의 만족도.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2(1)
- 구재선.김의철 (2006). 심리적 특성, 생활경험, 행복의 통합적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20(4), 1-18
- 김도란.김정원(2008). 유아의 행복감과 부모의 행복감 간의 관계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3(6), 311-333
- 김명소.김혜원.한영석.임지영(2003). 한국인의 행복한 삶에 대한 인구통계학적 특성별 분석.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22(2), 1-33
- 김연화(2007). 아동의 성격유형 및 부모와의 의사소통 유형과 행복감과의 관계.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 논문
- 김창대(2007). 왜 행복인가?: 불행의 심리학에서 행복의 심리학으로. 한국상담심리학회 대외 심포지엄: 행복의 재발견, 16-31
- 김희중(2007). 긍정심리와 주관적 행복감 및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 충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남인숙(2007). 행복감에 대한 소고. 사회이론. 봄/여름. 217-321
- 류광식(2002).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가정생활 만족도 및 학교생활 만족도와의 관계. 순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청구논문
- 서은국(2007). 우리사회 행복의 현주소: 우리는 얼마나 행복한가? 한국상담심리학회 대외 심포지엄: 행복의 재발견, 43-50
- 신득렬(2000). 행복과 교육. 교육철학, 18, 191-208
- 신명덕(2007). 초등학교 아동이 지각하는 부모양육태도와 아동의 행복감간의 관계. 공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신지연.정태연.전경숙(2007). 대학생의 행복요인 탐색과 척도 개발. 2007 한국심리학회 연차학술대회 논문집. 412-413
- 이수정.안신호(2005). 행복이란 무엇인가? 행복에 관한 연구 개관. 심리과학연구. 4, 123-234
- 이정미.이양희(2005). 한국판 아동용 다면적 생활만족도 검사 (K-MSLSS)의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8(2), 121-137
- 이정미.이양희(2008). 한국판 아동용 다면적 생활만족도 검사 (K-MSLSS)의 타당도 연구. 아동학회지. 29(4), 249-268
- 이정화(2005). 초등학생의 행복감 측정을 위한 도구의 개발. 공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조선일보(2007. 11. 27). 초등학생 셋중 둘, 학원·개인과외 이용. http://www.chosun.com/cp/edaily/200711/27/20071127000198.html에서 2008년 5월 18일 인출
- 조성연.신혜영.최미숙.최혜영(2009). 한국 초등학교 아동의 행복감 실태조사. 한국아동학회지. 30(2), 129-140
- 한겨레(2008. 11. 28). 요즘 초등학생들 얼마나 행복할까. http://www.hani.co.kr/arti/culture/book/324678.html
- Baumeister, R. F., Campbell, J. D., Krueger, J. I., & Vohs, K. D. (2003). Does high self-esteem cause better performance, interpersonal success, happiness, or healthier lifestyles? Psychological Science in the Public Interest, 4(1), 1-44 https://doi.org/10.1111/1529-1006.01431
- Burt R. S (1986). Strrangers, friends and happiness(GSS technical report NO. 72). Chicago: National Opinion Research Center
- Cameron, P. (1995). Mood as an indicant of happiness: Age, sex, social class, and situational differences. Journal of Counseling and Clinical Psychologist, 31, 117-124
- Campbell, A., Converse, P. E., & Rodgers, W. L. (1976). The quality of American life. N.Y.: Russel Sage Foundation
- Csikszentmihalyi, M. & Wong, M. M. (1991). The situational and personal correlates of happiness: a cross-national comparison. In F. Strack, M. Argyle, & N. Schwarz (Ed.), Subjective well-being: An interdisciplinary perspective (pp. 193-212). Oxford: Pergamon Press
- Cohen, S. (1988). Psychological models of the role of social support in the etiology of physical disease. Health Psychology, 7, 269-297 https://doi.org/10.1037/0278-6133.7.3.269
- Diener, E.(1984). Subjective Well-Being. Psychological Bulletin, 95(3), 542-575 https://doi.org/10.1037/0033-2909.95.3.542
- Diener, E.(2000). Subjective Well-Being: The Science of happiness and a proposal for a national index. American Psychologist, 55(1), 34-43 https://doi.org/10.1037/0003-066X.55.1.34
- Diener, E., & Diener, M. (1995). Cross-cultural correlates of life satisfaction and self-esteem.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8, 653-663 https://doi.org/10.1037/0022-3514.68.4.653
- Diener, E., Emmons, R. S., Larsen, R. J., & Griffin, S. (1985). The satisfaction with life-scale.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49, 71-75 https://doi.org/10.1207/s15327752jpa4901_13
- Diener, E., Suh, E. M., Lucas, R. E., & Smith, H. L. (1999). Subjective well-being: Three decades of progress. Psychological Bulletin, 125, 276-302 https://doi.org/10.1037/0033-2909.125.2.276
- Emerson, R. A., & Diener, E(1985). Personality correlates of subjective well-being.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11, 89-97 https://doi.org/10.1177/0146167285111008
- Fordyce, M. W. (1985). A program to increase personal happiness: More studies. Edison Drive Piqua, Ohio: Edison Community College
- Harter, S.(1982). The Perceived Competence Scale for Children. Child Development, 53, 87-97 https://doi.org/10.2307/1129640
- Holder, M. D., & Coleman, B. (2008). The contribution of temperament, popularity, and physical appearance to children's happiness. Journal of happiness studies, 9(2), 14, 279-302 https://doi.org/10.1007/s10902-007-9052-7
- Myers. D. G. & Diener, E. (1995). Who is happy? Psychological Science, 6, 10-19 https://doi.org/10.1111/j.1467-9280.1995.tb00298.x
- Park, N., & Peterson, C. (2006). Character strengths and happiness among young children: Content analysis of parental descriptions. Journal of happiness studies, 7(3), 323-341 https://doi.org/10.1007/s10902-005-3648-6
- Rosenberg, M., Schooler, C., Schoenbach, C., & Rosenberg, F. (1995). Global self-esteem and specific self-esteem: different concepts, different outcomes. American Sociological Review, 60, 141-156 https://doi.org/10.2307/2096350
- Rubin, K. H., Bukowski, W., & Parker, J. (2006). Peer interactions, relationship, and groups. In W. Damon & R. Lerner (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6th ed.). N.Y.: Wiley
- Ryff, C. D., & Keyes, C. L. M. (1995). The structure of psychological well-being revisited.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9, 719--727 https://doi.org/10.1037/0022-3514.69.4.719
- Seligman, M., & Csikszentmihalyi, M. (2000). Positive psychology:An introduction.. American Psychologist, 55, 5-14 https://doi.org/10.1037/0003-066X.55.1.5
- Snyder, C. R. & Lopez, S. J. (2002). Handbook of positive psychology. N.Y. Oxford University Press
- Veenoven, R. (1991). Questions on happiness: Classical topics, modern answers, blind spots. In Strack, F., Argyle, Argyle, M., & Schwarz N. (Eds). Subjective Well-being (pp. 7-26). Oxford: Pergamon Press
- Vitrano, C.(2006). The Structure of Happines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City Univ. of N.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