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of Hotel Restaurant's Servicescape

호텔 레스토랑 물리적 환경의 중요도-성과분석(IPA) -사회교환이론의 적용을 중심으로-

  • 배준호 (경희대학교 호텔관광학과) ;
  • 박정숙 (경희대학교 호텔관광학과) ;
  • 신현규 (경희대학교 호텔관광학과)
  • Published : 2009.10.28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search hotel restaurant's servicescapes using Important-performance analysis. IPA is one of the simple and efficient method that can enhance service quality and customer satisfaction. Using this method for hotel restaurant's servicescapes and adopting social exchange theory to find out difference between person who paying and who does not. The results shows difference in 'Possible Overkill' quadrant, which is only group that does not pay include contents No.2, 8. The relation between servicscapes and behavior intention shows only tangible environment factor has positive effect.

본 연구의 목적은 호텔 레스토랑의 식음료이외에 제공되는 물리적 환경요소에 대한 측정을 통하여 호텔레스토랑의 운영 및 경영자들에게 향후 마케팅 활동에 있어 도움을 주는데 있으며, 이러한 각 콘텐츠의 측정을 위하여 IPA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레스토랑 이용객들에 대하여 사회교환이론을 적용하여 차이를 보고자 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호텔 레스토랑의 중요도-성과에 대한 평균비교 결과 시설의 청결성이 가장 높은 중요도와 성과를 보이고 있었다. 둘째, 사회교환이론에 따른 IPA분석결과 두 집단에서 2사분면의 '유지'분면에서 9번, 10번, 11번 문항, 3사분면의 '저순위'분면에서 1번, 3번 문항이 동일하게 포함되고 있었으며, 1사분면의 '집중'분면에서는 집단 간에 서로 다른 문항이 포함되고 있었으며, 특히 4사분면인 '과잉'분면에서는 소비비용이 없는 집단에서만 8번, 2번항목이 해당 사분면에 포함되고 있었다. 소비비용의 유무에 따라 물리적 환경에 대한 중요도와 성과가 다소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물리적환경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유형적 환경요인만이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Keywords

References

  1. 고재윤, 정미란, 유은이, "패밀리레스토랑의 고객 접점서비스에 대한 중요도와 성취도 평가 및 만족도에 관한 연구", 호텔관광연구, 제8권, 제4호, pp.47-60, 2006.
  2. 김수성, 이충기, 한지훈, 이승곤, "사회교환이론을 적용한 카지노 영향.혜택.지지도간 분석", 관광연구저널, 제 21권, 제3호, pp.317-329, 2007.
  3. 김주연, "레스토랑의 물리적 환경과 인적 서비스가 고객의 감정적 반응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7.
  4. 김태희, 손은영, 장여진, "고급 레스토랑의 물리적 환경이 고객감정반응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호텔경영학연구, 제 17권, 제3호, pp.71-85, 2008.
  5. 노영만, "레스토랑 환경지각이 소비자의 태도형성에 미치는 영향. 심리반응의 중개역할", 경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3.
  6. 박종진, 김창수, "사회교환이론관점에서 전시박람회 참관자의 중요도-성과분석 (IPA)", 관광연구저널, 제 22권, 제1호, pp.101-119, 2008.
  7. 양형은, "일본의 카지노 합법화와 지역주민의 태도에 대한 연구: 관광산업 종사자와 사회교환이론의 검증", 한국항공경영학회지, 제5권, 제1호, pp.249-258, 2007.
  8. 유광민, 김기완, 김남조, "관광개발에서 주민태도 연구의 비판적 고찰: 사회교환이론과 사회표상이론을 중심으로", 관광연구논총, 제19권, 제2호, pp.111-132, 2007.
  9. 이순정, "패밀리 레스토랑의 물리적 서비스 요소가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10. 이유재, 김우철, "물리적 환경이 서비스품질 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이업종간 비교, 마케팅연구", 제13권, 제1호, pp.61-86, 1998.
  11. 이정실, 박명주, "호텔 레스토랑의 서비스 스케이프, 감정적 반응 그리고 행동의도와의 관계: 부산지역 관광호텔 중심으로", 서비스경영학회지, 제6권, 제2호, pp.105-128, 2005.
  12. 이충기, 정병웅, 김정만, "사회교환이론을 적용한 남녀간 카지노인식 연구", 호텔관광연구, 제9권, 제4호, pp.174-186, 2007.
  13. 이형룡, 왕상, 김태구, "호텔 양식당 서비스의 물리적 환경에 의해 지각된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 제17권, 제2호, pp.177-197, 2002.
  14. 이후석, "문화관광상품으로서 박물관 서비스품질에 대한 중요도 만족도 분석: 국립중앙박물관 방문객을 대상으로", 관광연구저널, 제 22권, 제1호, pp.55-66, 2008.
  15. 전병길, 노영만, "레스토랑의 물리적 환경지각이 고객 태도형성에 미치는 영향: 감정반응의 중개역할을 중심으로", 한국조리학회지, 제20권, 제4호, pp.438-455, 2005.
  16. 정광현, "레스토랑 속성평가, 지각된 가격, 가치와 만족 및 재이용 의도간의 관계", 외식경영연구, 제8권, 제1호, pp.27-48, 2005.
  17. 조민아, "레스토랑 고객의 서비스인카운터에 대한 인지적 감정적 반응이 서비스 충성도 형성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5.
  18. 한진수, 현경석, "패밀리 레스토랑의 물리적 환경이 고객 가치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비스경영학회지, 제19권, 제3호, pp.89-108, 2008.
  19. 홍성화, 허향진, 송재호, "IPA를 이용한 관광목적지로서 평양의 경쟁력 평가", 관광연구저널, 제19권, 제2호, pp.315-327, 2005.
  20. Emerson, "Social Exchange Theory," Annual Review of Sociology, Vol.2, pp.535-562, 1976.
  21. G. C. Homans, "Social Behavior as Exchanges,"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Vol.63, No.6, pp.597-606, 1958. https://doi.org/10.1086/222355
  22. G. C. Homans, Social Behavior : Its Elementary Forms. New York: Harcourt, Brace & World, 1961.
  23. J. A. Matilla and J. C. James,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Journal of Marketing, Vol.41, No.1 pp.13-17, 1977. https://doi.org/10.2307/1250226
  24. J. Barsky and L. Nash, "Evoking Emotion: Affective Keys to Hotel Loyalty," Cornell Hotel and Restaurant Administration Quarterly, pp.39-46. 2002.
  25. J. Baker, "The Effects of Retail Store Environmnet on Consumer Perceptions of Quality, Price and Value," Ph. D. Dissertation. Texas, A&M University, 1987.
  26. J. W. Thibaut and H. H. Kelly, The Social Psychology of Groups, New York: WIley, 1959.
  27. K. L. Wakefield and J. G. Blodgett, "The Effect of Servicescape on Consumers Behavioral Intentions In Leisure Service Settings," The Journal of Services Marketing, Vol.10, No.6, pp.45-61, 1996. https://doi.org/10.1108/08876049610148594
  28. K. S. Ryu, "Dinescape, emotions and behaviornal intention," Diss, Kansas State University, 2005.
  29. L. L. Berry, "Service marketing is different," Business, pp.26-27, 1980.
  30. M. J. Bitner, "Servicescapes: The Impact of Physical Surroundings on Customers and Employees," Journal of Marketing, pp.69-82. 1992.
  31. M. Roloff, The Social Exchange Approach. Interpersonal Communication. 1981.
  32. P. Kotler, "Op Cit", Journal of Retailing, Vol.49, No.1, pp.48-64. 1973.
  33. P. M. Blau, Exchange and Power in Social Life, New York: WIley, 1964.
  34. R. W. Belk, "Situational Variables in Consumer Behavior,"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2, No.3, pp.157-164. 1975. https://doi.org/10.1086/208627
  35. S. K. A. Robson, "Turning the Tables: Cornell Hotel and Restaurant Administration Quarterly," Vol.40, No.3, pp.56-63. 1999.
  36. T. R. V. David, "The Influence of the Physical Environment on Offices,"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9, No.2, pp.271-283. 1984. https://doi.org/10.2307/258440
  37. UNWTO, Tourism Highlights, edition,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