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effect of spectator's satisfaction based on service quality of dance theater on intention of oral propagation

무용 공연장의 서비스 품질에 따른 관람객 만족이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Han, Jin-Hee;Cho, Kwang-Min;Seok, Boo-Gil
한진희;조광민;석부길

  • Published : 20090900

Abstract

This study purports to present the data necessary for marketers to revitalize dance performance, by analyzing the effect of spectator's satisfaction based on service quality of dance theater on intention of oral propagation. For this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286 spectators who participated in the dance theaters in Seoul city. For the analysis of data, frequency analysis, exploratory factor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and regression analysis were used. The statistical significance level was set at α<.05. The research results are as per the below. First, theater facilities, staff members, a work of performance, an easy approach had significant influence on customer satisfaction. Secondly, theater facilities, staff members, a work of performance had significant influence on intention of oral propagation. Third, customer satisfaction had significant influence on intention of oral propagation.

본 연구는 무용 공연장의 서비스 품질에 따른 만족이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무용 공연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마케팅 실무자들에게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서울 지역의 무용 공연장을 방문하여 관람객 286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조사 도구로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자료처리는 Windows 용 SPSS 12.0 version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분석 및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통계적 유의수준은 α<.05로 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무용 공연장 서비스 품질의 하위요인 중 주시설, 직원, 공연작품, 접근용이성 요인이 관람객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무용 공연장 서비스 품질의 하위요인 중 주시설, 직원, 공연작품 요인이 구전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무용 공연장을 방문한 관람객의 만족이 구전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Keywords

References

  1. 김경선(2008). 뮤지컬공연에서 마케팅믹스와 관람욕구가 만족도와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홍익대학교 대학원
  2. 김기출(2006). 공공스포츠 시설의 서비스 품질만족이 재구매 의도 및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스포츠 과학대학원
  3. 김은정, 김경회 (2002). 무용 참여자의 비만수준 및 무용참여 정도와 비만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무용학회논문집, 32, 137-149
  4. 김은향 (2000). 한국 공연 예술의 활성화에 관한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언론홍보 대학원
  5. 김은희 (1999). 우리나라 경제적 상황변화에 따른 무용공연예술 활동의 분석.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대학원
  6. 문화체육관광부(2009). 2008 공연예술실태조사. 서울: 현대문화사
  7. 박경훈 (2003). 외식업체 서비스 질이 고객만족 및 브랜드 인지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대학원
  8. 박미진 (2001). 무용공연의 마케팅 전략을 위한 년도 별 무용분야의 현황 분석.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명지대학교 대학원
  9. 박문진 (2004). 공공스포츠시설의 서비스 품질이 소비자 재 구매의도 및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스포츠 과학대학원
  10. 송정은(2006). 무용공연 관람용 시설환경이 고객만족도와 서비스품질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대학원
  11. 심규열(2001). 인터넷 쇼핑몰의 사이트 특성과 고객 특성이 고객관계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경남대학교 대학원
  12. 오현전 (1998). 우리나라 공연 예술 산업의 마케팅에 관한 실증적 고찰.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
  13. 우창기 (2007). 공연소비자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홍익대학교 광고홍보 대학원
  14. 이성희, 이수범(2005). 지각된 직원들의 서비스 태도가 품질, 가치,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컨벤션연구, 9, 73-84
  15. 이윤조 (2005). 공연장 서비스품질척도 개발에 대한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정책대학원
  16. 정옥조 (2003). 무용 공연의 관람환경과 고객애호도 관계.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17. 정혁준 (2001). 무용단체경영의 전략적 마케팅 수립을 위한 방안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18. 최경준 (2001). 프로야구 관중에 대한 마케팅 믹스전략이 재구매의사 및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대학원
  19. 최형화(2008). 무용공연 서비스품질과 관람만족도 및 재관람 관계.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 한국문화 정책개발원 (2002). 문화예술단체 실태조사. 문화관광부
  21. 허현미 (1997). 공공스포츠시설의 서비스 질 척도개발과 측정치 특성 분석.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2. 홍종욱 (2007). 서비스품질이 공연장 브랜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23. Minton, S. C.(1986). Choreography: a basic approach using improvisation. IL: Human Kinetics Publishers INC
  24. Parasuraman, A., Zeithaml, V. A., and Berry, L. L.(1994). Alternative scales for measuring service quality: a comparative assessment based on psychometric and diagnostic criteria. Journal of Retailing, 70(3), 201-230 https://doi.org/10.1016/0022-4359(94)90033-7
  25. Voss, P. Jr.(1984). Status shifts to peer influence. advertising age, 17, 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