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이선희, 김지인, 조우현, 이지전. 국내 종합병원 환자만족도 조사현황 분석. 한국의료QA학회지 1998;5(1):42-57
- Parasuraman A, Zethaml VA, Berry LL. A conceptual model of service quality and its implication for future research. J Mark 1985;49(4):41-50 https://doi.org/10.2307/1251430
- Parasuraman A, Zethaml VA, Berry LL. SERVQUAL: a multiple-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J Retailing 1988;64(1):12-37
- Parasuraman A, Zethaml VA, Berry LL. Refinement and reassessment of the SERVQUAL scale. J Retailing 1991;67(4):42-50
- 조우현, 이선희, 최귀선, 문기태. 의료서비스에서 SERVQUAL 활용에 대한 고찰. 보건행정학회지 1999;9(4):140-156
- Reidenbach RE, Sandifer-Smallwood B. Exploring perceptions of hospital operations by a modified SERVQUAL approach. J Health Care Mark 1990;10(4):47-66
- Babakus E, Mandgold WG. Adapting the SERVQUAL scale to hospital services: an empirical investigation. Health Serv Res 1992;26(6):767-786
- Bowers MR, Swan JE, Koehler WF. What attributes determine quality and satisfaction with health care delivery? Health Care Manage Rev 1994;19(4):44-55
- Dyck D. Gap analysis of health services: client satisfaction surveys. AAOHN J 1996;44(11):541-549
- Raspollini E, Pappalettera M, Riccardi D. Use of SERVQUAL to assess clinicians' satisfaction with the blood transfusion service. Vox Sanguinis 1997;73: 162-166 https://doi.org/10.1046/j.1423-0410.1997.7330162.x
- Anastasios K, Mando K, Demetra H, Vassilis P. Expectations and perceptions of Greek patients regarding the quality of dental health care. Int J Qual Health Care 2001;13(5):409-416 https://doi.org/10.1093/intqhc/13.5.409
- Lin HC, Xirasagar S, Laditka JN. Patient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in group versus solo practice clinics. Int J Qual Health Care 2004;16(6):437-445 https://doi.org/10.1093/intqhc/mzh072
- Chou SM, Chen TF, Yen MF. Using SERVQUAL to evaluate quality disconfirmation of nursing service in Taiwan. J Nurs Res 2005;13(2):75-84 https://doi.org/10.1097/01.JNR.0000387529.22642.2b
- 조우현, 박종연, 진기남, 전기홍. 우리나라의 병원에 대한 SERVQUAL의 적용 가능성. 대한기독병원협회지 1994;17(1):35-48
- 문영신, 조우현, 강임옥. 보건소 진료서비스 이용자의 만족도에 관한 연구. 한국의료QA학회지 1998;5(1):2-14
- 박재산. 병원입원환자가 인지하는 의료서비스 질, 만족도, 서비스가치, 병원 재이용 의사간의 인과관계분석. 병원경영학회지 2002;7(4):123-151
- 이가언. 일 대도시 보건소 이용자의 보건의료서비스 만족도. 보건행정학회지 2003;13(4):28-47
- 박재산. 국립대학병원 입원환자가 느끼는 의료서비스 질, 만족도, 고객 충성도간의 관련성 분석. 병원경영학회지 2004;9(4):45-69
- 신현희, 김현정, 이진우. 의료서비스에 대한 이용자의 서비스 지각에 대한 연구. 병원경영학회지 2008;13(1):103-133
- 이선희, 최귀선, 강명근, 조우현. 기대수준 측정방법에 따른 고객만족도 측정에 관한 연구. 보건행정학회지 2000;10(3):155-168
- 박장순, 유승흠, 손태용, 박은철. 의료이용 전 후 기대와 만족수준 비교. 병원경영학회지 2003;8(1):112-134
- 한수진. 치과의료기관의 치과의료서비스에 관한 환자의 만족 요인 연구[석사학위논문]. 천안:단국대학교 행정대학원;1999
- 정성화, 송근배, 장현중, 송경희. 치과 병원 내원 환자들의 만족도 평가를 위한 구조모형. 대한구강보건학회지 2000;24(1):49-58
- 김양균, 정기택, 안영송, 이상은, 장영화, 한보라. 치과 병 의원의 의료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병원경영학회지 2003; 8(3):49-71
- 권선화. 병원 의료서비스 질이 고객만족, 재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석사학위논문]. 마산:경남대학교 경영대학원;2004
- 김정숙. 치과위생사의 의료 서비스 질이 환자만족과 재이용 의사에 미치는 영향[박사학위논문]. 대구:계명대학교 대학원;2003
- 이명신. 치과 의료서비스의 질이 환자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과 환자만족도 고객 재이용, 구전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석사학위논문]. 서울: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2005
- 홍현실. 치과위생사의 의료서비스 질이 치과의원 내원환자의 만족도 재이용 권유 의사에 미치는 영향. 대한구강보건학회지 2006;30(2):130-140
- 강은아. 일 병원 의료소비자의 의료서비스 품질에 대한 지각 분석: SERVQUAL 척도의 적용[석사학위논문]. 진주:경상대학교 대학원;1998
- 서정민. SERVQUAL을 이용한 군 의료기관의 환자만족도 연구: 공군 의무부대 이용자를 중심으로[석사학위논문]. 서울:연세대학교 대학원;2005
- Joseph FH, Rolph EA, Ronald LT, William CB. Multivariate data analysis with readings. 4th ed. New York:Prentice Hall;1995:381
- 김미선, 박하영. 전문병원과 일반병원의 서비스의 질과 환자만족도에 관한 실증적 분석. 병원경영학회지 2006; 11(1):31-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