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보식(2005). 프로배구 관중의 재관람 의사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 강현민, 정규수, 이현섭, 한남희, 김지영(2006). 팀 동일시에 따른 프로야구 관중 유형 및 구매행동 분석. 한국사회체육학회지, 28, 113-124
- 김명식(2007). 프로축구구단제품 속성과 관중의 전반적 만족, 신뢰 및 관계몰입이 재 관람 의도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경상대학교 대학원
- 김소정(2004). 프로축구제품 속성이 재관람의도와 타인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대학원
- 김우성(2007). 한국 프로배구 감독의 이슈 리더십이 선수의 폴로어십과 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체육학회지. 30. 59-72
- 김용만(2004). 프로축구팀 속성과 팀동일시 및 팀충성도와의 관계. 한국체육학회지, 43(6), 623-631
- 김용만(2004). 프로스포츠팀 속성과 팀동일시, 기업동일시 및 기업이미지의 관계. 마케팅연구, 19(2). 91-120
- 김용만(2002). 스포츠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서울: 학현사
- 김은정(2005). 프로축구단의 팀이미지가 심리적 애착과 관람만족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대학원
- 박상일(2006). 프로농구 각 구단별 경기관람결정요인이 재관람 의사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45(3), 365-377
- 백승태(2003). 프로야구 관중의 경기관람결정 요인과 재관람 의사와의 관계 분석.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 성희승, 한동철(1999). 회원제 소비자의 조직동일시의 선행변수와 결과변수: 생활협동조합을 중심으로. 마케팅연구, 14(1), 109-129
- 신승엽(2004). 프로농구 관중의 재관람의사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대학원
- 윤석민(2003). 프로농구 관중의 소비행동과 경기장 유인 요인에 관한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대학원
- 이우재(2005). 프로축구 마케팅요인 만족도가 관중의 재관람 의사에 미치는 영향. 한국스포츠리서치, 16(2), 895-904
- 이유재, 이지영(2004). 브랜드 동일시, 브랜드 감정, 브랜드 로열티의 관계에 관한연구. 실용적 제품과 쾌락적 제품간의 비교. 광고연구, 65, 101-125
- 이영수(2005). 기업의 프로축구단 운영이 기업 동일시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산업경영대학원
- 이종호, 김문태, 옥정원(2005). 프로스포츠 관람동기가 팀동일시, 관람의도 및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마케팅과학연구, 15(2). 99-122 https://doi.org/10.1080/12297119.2005.9707484
- 이혜승, 조광민, 진지형(2004). 국내프로축구와 프로야구의 재관람 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관중성향 비교분석. 한국체육학회지, 43(6), 689-701
- 조영호(2005). 프로배구 관중성향과 관람동기에 관한 연구.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10(3). 101-111
- 주영삼(2007). 프로배구 관중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관람동기가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체육대학원
- 차성원(2003). 프로축구 제품속성이 팀동일시와 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스포츠과학 대학원
- 채한승, 이종호(2000). 프로 스포츠팬 성향 및 경기관람 결정요인에 관한 조사연구.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5(2), 137- 154
- 최홍락(2006). 프로스포츠팀의 관계마케팅요인이 팬의 재관람의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 한동철, 김정구, 성희승(1999). 스포츠마케팅이 소비자의 기업동일시에 미치는 영향. 마케팅연구, 14(4), 143-157
- 황인선(2007). 프로배구 팀 연상이 팀 충성도 및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 홍제승, 이종호(2003). 수원 프로축구장과 잠실 프로야구장 관중의 구매형태에 따른 경기장 시설환경 요인에 대한 기대치 조사.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8(2), 1-12
- Belk, R. W. (1998). Possessions and the extended self.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5(2). 462-482
- Bhattacharya, C. B., Rao, H., & Glynn, M. A. (1995). Understanding the bond of identification: An investigation of its correlates among art museum members. Journal of Marketing, 59(4), 46-57 https://doi.org/10.2307/1252327
- Fink, J, S, Trail, G, T., & Anderson, D. F. (2002). Environmental factors associated with spectator attendance and sport consumption behavior: Gender and team differences. Sport Marketing Quatrerly, 11(1). 8-19
- Fink, J. S., Trail, G. T.,& Anderson(2002). An examination of team identification: Which motives are most salient to its existence. International sports journal. 6(2). 95-207
- Harada, M., & Matsuoka, H. (1999). The influence of new team entry upon brand switching in the J-League. Sports Marketing Quarterly, 8(3), 21-30
- Kwon, H. H., & Armstrong, K. L. (2002). Factors influencing impulse buying of sport team licensed merchandise. Sport Marketing Quarterly, 11(3), 151-163
- Madrigal, R. (2001). Social identity effects in abelief-attitude-intentions hierarchy: implications for corporate sponsorship. Psychology & Marketing, 18(2), 145-165 https://doi.org/10.1002/1520-6793(200102)18:2<145::AID-MAR1003>3.0.CO;2-T
- Mullin, B. J., Hardy,S & Sutton, W. A.(1995). SportMarketing. IL : Kinetics Publishers
- Macchiette, B., & Roy, A. (1992). Affinity marketing: What is it and how does it work?. Journal of Service Marketing, 60(4), 19-38
- Mick, D. G., & Demos, M. (1990). Self-gifts: Phenomenological insights from four context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7(3), 322-332 https://doi.org/10.1086/208560
- Schouten, J. W. (1991). Selves in transition: Symbolic consumption in personal rites of passage and identity reconstruction. Journal of Comsumer Research, 17(4), 412-425 https://doi.org/10.1086/208567
- Sheth, J. N., & parvatiyer, A. (1995). Relationship marketing in consumer markets: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23(4), 255-271 https://doi.org/10.1177/009207039502300405
- Sloan, L. R. (1989). The motive of sport s fans. In J . H. Goldstein (ED), sport s, game, and play: Social and psychological viewpoints(2nd ed). NJ: Lawrence er/ baum Associates
- Wann, D. L.(1997). Sports psychology. NJ : Prentice Hall
- Gladden, J. M., & Funk, D. C. (2002). Developing an understanding of brand associations in team sport: Empirical evidence from consumers of professional sport. Journal of SportManagement. 16(1), 54-81 https://doi.org/10.1123/jsm.16.1.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