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호감, 노석구, 이희순, 홍석인, 최선영, 원용준, 하정원, 김지선(2001). 창의력 계발을 위한 자연과 교수
${\cdot}$ 학습 자료 개발 -2. 개발과 적용-.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1(1), 89-101 - 김영신, 양일호, 박경숙(2006). 대학교 과학 실험 수업의 질 분석. 중등교육연구, 54(1), 79-94
- 김희경, 송진웅 (2003). 과학 실험의 목적에 대한 중학생의 인식 조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3(3), 254-264
-
양일호, 정진우, 김영신, 김민경, 조현준(2006a). 중등학교 과학 실험 수업에 대한 실험 목적
${\cdot}$ 상호작용${\cdot}$ 탐구 과정의 분석. 한국지구과학회지, 27(5), 509-520 - 양일호, 조현준(2005). 학교 과학수업에서의 실험의 목적에 대한 고찰. 초등과학교육, 24(3), 268-280
- 양일호, 조현준, 정진우, 허명, 김영신 (2006). 학교과학교육에서 실험활동의 목적: 전문가 커뮤니티를 통한 델파이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2) 177-190
- 양일호, 조현준, 한인경(2006b). 초등과학교육에서 실험활동의 목적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6(1), 235-252
- 윤덕근, 김성하, 차희영, 이길재, 정완호(2004), 과학고 학생들의 창의력과 과학적 사고력 향상을 위한 생물 실험 모듈의 적용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3), 556-564
- 이은경, 강성주(2008). 학생-학생 언어적 상호작용 분석을 통한 문제 해결형 탐구 모듈에서의 SWH 활용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8(2), 130-138
- 이화정, 강성주(2005). 교사 양성 대학에서의 일반화학 실험 개선과 적용.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3), 346-352
- 정현철, 한기순, 김병노, 최승언(2002). 과학 창의성 계발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이론과 예시를 중심으로-. 한국지구과학회지, 23(4), 334-348
- 조연순, 성진숙, 채제숙, 구성혜(2000). 창의적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한 초등과학교육과정 개발 및 적용.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2), 307-328
- 조연순, 최경희(2000). 창의적 문제 해결력 신장을 위한 중학교 과학 교육과정 개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2), 329-343
- 최경희, 조연순, 조덕주(1998). 창의적 문제 해결력 신장을 위한 중학교 과학교육과정 연구-현행 교육 과정과 수업현장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8(2), 149-160
- 홍미영, 박윤배(1994). 대학생들의 기체의 성질에 대한 문제해결 과정의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4(2), 143-158
- AAAS(American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1989). Science for all Americans. A Project 2061 Report on Literacy Goals in Science, Mathematics and Technology: Washington, D. C. AAAS, pp. 11-15
- Blosser , P. E. (1988). Lab-Are They Really as Valuable as Teacher Think They are? The Science Teacher 55(5). 57-59
- Bodner, G. M. & Herron, J. D. (2002). Problem-solving in Chemistry. In Gilbert, J. K. & Jong, O. D. & Justi, R. & Treagust, D. F. & Driel J. V. (Eds.) Chemical Education: Towards Research-based Practice (pp. 235-266). Kluwer Academic Publishers
- Booth, S. (1997). On Phenomenography: Learning and Teaching. Higher Education Research and Development, 16, 135-158 https://doi.org/10.1080/0729436970160203
- Chang, C. Y., & Weng, Y. H. (2002). An Exploratory Study on Students' Problem- Solving Ability in Earth Sci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4(5), 441-451 https://doi.org/10.1080/09500690110066502
- Domin, D. S. (1999). A Review of Laboratory Instruction Styles. J. Chem. Ed., 76(4), 543-547 https://doi.org/10.1021/ed076p543
- Dunbar, K. (1993). Concept Discovery in a Scientific Domain. Cognitive Science Society, 17, 397-434 https://doi.org/10.1207/s15516709cog1703_3
- Dunbar, K. (2000) How Scientists Think in the Real World: Implications for Science Education.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21(1), 49-58 https://doi.org/10.1016/S0193-3973(99)00050-7
- Germann, P. J., Aram, R. A., & Burke, G. (1996). Identifying Patterns and Relationships among the Responses of Seventh-Grade Students to the Science Process Skills of Designing Experiment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3(1), 79-99 https://doi.org/10.1002/(SICI)1098-2736(199601)33:1<79::AID-TEA5>3.0.CO;2-M
- Hofstein A., & Lunetta, V. N. (2004). The Laboratory in Science Education: Foundations for the Twenty-First Century, Science Education, 88. 28-54 https://doi.org/10.1002/sce.10106
- Hofstein, D. (1988). Practical Work and Science Education Ⅱ. In, P. Fensham (Ed.). Development and Dilemmas in Science Education(pp. 188-217). London: The Farmer Press
- Johnson, A. M. F. (2006). The Beliefs and Practices of General Chemistry Students and Faculty Members Regarding Knowledge Transfer: A Phenomenographic Study. Purdue University West Lafayette, Indiana
- Kampourakis, C., & Tsaparlis, G. (2003). A Study of the Effect of a Practical Activity on Problem Solving in Chemistry. Chemistry Education: Research and Practice, 4(3), 319-333 https://doi.org/10.1039/b2rp90047e
- Kvale, S. (1987). Validity in the Qualitative Research Interview. Methods: A Journal for Human Science, 1(2), 37-72
- McGarvey, D. J. (2004). Experimenting with Undergraduate Practicals. U. Chem. Ed., 8, 58-65
- NRC (1996). Science Teaching Standards, National Academy Press, Washington D.C. 27-54
- Roth, W. M. (1994). Experimenting in a Constructivist High School Physics Laboratory.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1, 197-223 https://doi.org/10.1002/tea.3660310209
- Staer, H., Goodrum, D., & Hackling, M. (1998). High School Laboratory Work in Western Australia: Openness to Inquiry.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8(2), 219-228 https://doi.org/10.1007/BF02462906
- Tobin, K. (1990). Research on Science Laboratory Activities.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90(5), 403-418 https://doi.org/10.1111/j.1949-8594.1990.tb17229.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