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Meta-analysis on the Logical Thinking Ability of Korean Middle-School Students - Meta-analysis of the researches between 1980 and 2000 -

우리나라 중학생들의 논리적 사고 능력에 대한 메타 분석 - 1980 ${\sim}$ 2000년까지의 학술지 게재 논문을 중심으로 -

  • Published : 2009.06.30

Abstract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meta-analyze research results on Korean students' logical thinking ability. The results of meta-analysis on the research studies between the year 1980 and the year 2000 show that about 40-50% of Korean middle school students have conservation reasoning, proportional reasoning and combinatorial reasoning abilities, and that about 25-30% of them have control of variables and probability reasoning abilities. In addition, only 8% of the Korean middle-school students have correlational ability. When comparing their logical thinking ability results with those of Japanese and American middle-school students, The ratio (32.6%) of Korean middle-school students who have formal thought ability is a little higher than that of American students (30.6%), but much lower than that of Japanese students (50.1%).

이 연구의 목적은 한국 중학생들의 논리적 사고에 대해 메타분석을 통해 평균적인 논리 형성 정도를 알아보는 것이다. 1980년대부터 2000년까지 학술지에 게재된 논리적 사고 하위 논리를 조사한 연구는 6편이며, 이들에 대해 메타 분석해 본 결과, 우리나라 중학생들의 GALT 검사에 의한 논리적 사고 형성자 비율은 32% 정도이며, 하위 논리별로 보면, 보존 논리 48%, 비례 논리 42%, 변인통제 논리 29%, 확률 논리 33%, 상관 논리 10%, 조합논리 35% 정도로 나타났다. 우리나라 중학생들의 논리 형성자 비율 평균은, 비슷한 시기에 다른 연구자들에 의해 조사된 미국 학생들의 수준(31%)과는 비슷하고 일본 중학생들의 수준(50%)에 비해서는 많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Keywords

References

  1. 강경련(1997).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의 인지수준과과학교과 내용의 인 지요구도 수준과의 관계 분석 -6차 교육과정 1년 화학영역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강순희, 노정원, 박종윤(1998). 과학교육 연구에사용된 GALT 완본과 축소본에 대한 조사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8(3), 399~413
  3. 고경휘(2004). 중학생들의 인지발달 수준과 과학교과서 생물 분야의 수준과의 관계 연구,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권재술, 최병순, 허명(1987). 중학교 과학과 교육과정 및 그 운영진단 (II), 한국과학교육학회지, 7(2),1-14
  5. 김수현(2006). 한국의 중${\cdot}$고등학교 학생들의 논리적 사고 능력에 관한 조사 및 시간적 변화 분석 연구,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김용미(1997). 중학교 학생들의 인지수준과 과학교과 내용의 인지요구도 수준과의 관계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김정화(1997). 중학교 과학 3 '물질의 반응'단원내용의 인지 요구도 수준 분석 및 활용 방안,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문흥무, 최병순(1987). 고등학생의 지적 발달 수준과 화학 내용이 요구하는 조작 수준과의 관계 연구, 화학교육, 14(2), 116~127
  9. 박숙연, 강순희(1997). 고등학교 화학 II 교과서내용의 인지요구도 수준 분석 및 활용방안, 이화교육논총, 9, 21-43
  10. 박종윤, 강순희(1996). 고등학교 화학 II(하) 교과서 내용이 요구하는 논리적 사고력 수준과 학생들의인지수준 비교 연구, 화학교육, 21(5), 335~344
  11. 박종윤, 강순희, 우애자, 허은규(1997). 중학교 화학개념이 요구하는 과학적 사고력 수준과 학생들의인지수준을 고려한 교수방안에 관한 연구, 화학교육, 23(4), 267-278
  12. 안선민(1990), 서울지역 중학교 학생의 사고력 발달정도 -Piaget의 지적 사고유형에 의한 현 중학교과학교과서 내용과의 비교를 위하여-, 이화교육논총,Vol. 1, 207-227
  13. 우종옥, 김종일(1993). 고등학생의 인지수준과 과학탐구능력과의 관계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3(2), 296~307
  14. 유갑열(1988). 한국과 일본 중학생의 과학적 사고력 및 탐구과정 능력에 관한 비교연구, 물리교육, 6(2), 159-169
  15. 이숙영(1982). 과학적 사고력의 발달 수준과 과학학업 성취도와의 관 계 -중학교 2학년 남학생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6. 이승진(2005). 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의 인지수준과 생물 I 교과 내용이 요구하는 인지수준과의 관계연구,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7. 이은아(1993). 고등학교 2학년 인문계 학생들의지적 발달수준과 물리 교과 내용이 요구하는 과학적사고력 수준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석사학위 논문
  18. 이자현(1992). 화학 교과 내용이 요구하는 과학적사고력 수준과 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의 인지수준과의비교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 정지영(1997). 고등학교 화학 I 교과서 내용의 인지요구도 수준 분석 및 활용방안,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 정진경, 이종록(1994). 중학생들의 인지수준과 과학교과 중 물리 내용이 요구하는 과학적 사고력 수준과의 관계, 이화교육논총, 5, 134~145
  21. 최병순, 허명(1987), 중학생들의 인지수준과 과학교과 내용과의 관계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7(1),19-32
  22. 한종하, 최돈형, 김영민(1982). 중${\cdot}$고등학교 학생의 과학적 사고 발달에 관한 조사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23. Inhelder, B. and Piaget, J. (1958). TheGrowth of Logical Thinking from Childhood toAdolescence, London: Routledge & Kegan Paul Ltd
  24. Karplus, E., Karplus, R., & Wollman, W.(1974). "Intellectual Development Beyond Elementary School IV: Ratio, the Influence of Cognitive Style.",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75(6), 476-482 https://doi.org/10.1111/j.1949-8594.1974.tb08937.x
  25. Karplus, R., Karplus, E., Formisano, M., &Paulsen, A.-C. (1975). Proportional Reasoningand Control of Variables in Seven Countries,Advancing Education Through Science-Oriented Programs, Report ID-25, ERIC ED132-046, SE 021-723
  26. Lawson, A. E.(1978),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classroom test of formal reasoning.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Teaching, 15(1), p.11-17 https://doi.org/10.1002/tea.3660150103
  27. Matteis, F. E., Spooner, W. E., & Coble, C.R. (1985). A study of the logical thinking skills,integrated process skills, and attitudes ofjunior high school students in North Carolina.East Carolina University, Department ofScience Education. ERIC DocumentReproduction Services No. ED 285754
  28. Matteis, F. E., Spooner, W. E., Coble, C. R.,Takamura, S., Matsumoto, S., Matsumoto, K.,& Yoshida, A. (1992). A Study of the Logical Thinking Skills and Integrated Process Skills of Junior High School Students in North Carolina and Japan, Science Education, 76(2),211-222 https://doi.org/10.1002/sce.3730760208
  29. Meehan, A. M.(1984). A Meta-Analysis ofSex Difference in Formal Operational Thought,Child Development, 55, 1110-1124 https://doi.org/10.2307/1130164
  30. Roadrangka. V., Yeany, R. H., & Padilla, M.J.(1983)," Th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 Group Assessment Logical Thinking,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NARAT 56th Conference," Dallas, Texas
  31. Ross, J. A.(1988). Controlling Variables: A Meta-Analysis of Training Studie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58(4), 405-437 https://doi.org/10.3102/00346543058004405
  32. Tobin, K. G. & Capie, W.(1980). The test of logical thinking: Development and applications.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National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Boston, Massachuset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