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the Container Terminal Concentration for Busan Port

부산항 컨테이너터미널 통합에 관한 연구 - 항만집중도분석과 통합효과-

  • 추연길 (부산항만공사 운영본부) ;
  • 안기명 (한국해양대학교 해운경영학부)
  • Published : 2009.09.30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analyze the concentration effect of Busan container terminal. Productivity and efficiency have played key role to attract more cargo to a port because these are important factors to select liners’ calling port in vessel deployment. It means that productivity directly links with the liners’ vessel operation cost. The main results of this paper are as follows: the port concentration by terminal integration can improve the port's external image with recovering tariff competitiveness and also facilitate economic effect of size through efficient management.

본 논문에서는 컨테이너터미널의 운영사 난립으로 부산항의 경쟁력이 저하되는 것을 회복시키기 위해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를 어떻게 통합하는 것이 효율적인 것인가를 실증분석하였다. 세계 중요항만에 비하여 부산항이 운영사가 난립되어 있으며 운영규모도 영세하여 규모의 경제효과가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시장집중도를 분석하는 지표인 상위 K개사의 기업집중률($CR_K$)과 허쉬만-허핀달 지수(HHI)를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규모의 경제효과를 얻기에는 매우 미흡한 운영규모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터미널 운영사 통합방식을 대통합방식인 시나리오 Ⅰ과 소통합방식인 시나리오 Ⅱ에 대해서도$CR_K$와 허쉬만-허핀달 지수(HHI)를 도출한 결과 소통합방식인 시나리오 Ⅱ는 역시 규모경제효과를 얻기에는 미흡한 수준이고 대통합방식인 시나리오 Ⅰ는 적절한 규모로 평가되고 있다. 한편, 실제로 터미널을 운영 및 관리하는 운영사 임직원과 부산항만공사 임직원을 대상으로 정밀 설모조사에 의한 AHP분석한 결과에 의하면, 대통합방식인 시나리오 Ⅰ이 소통합방식인 시나리오 Ⅱ보다 가격경쟁력효과, 경영능력제고효과 그리고 생산성효과 모두 월등히 통합효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분석결과에 따르면, 부산항이 글로벌 항만으로서 동북아 물류네트워크의 허브가 되기 위해서는 하루속히 터미널운영사를 통합하여야 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Keywords

References

  1. 박노경,“우리나라 항만의 집중도에 관한 실증연구”, 해운연구: 이론과 실천, 2001년 가을호.
  2. 유수연,"한국영화산업의 시장집중도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 석사학위논문, 2006년.
  3. 안기명.김성용.추연길.김인수, “부산항터미널의 운영문제점과 경쟁력간의 관련성분석”,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32권, 8호, 2008년 10월, pp.667-674.
  4. 추연길, 釜山港 競爭力 提高를 위한 港彎集中度에 관한 實證硏究,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박사학위논문, 2009년 2월, pp.45-48.
  5. 한철환, “중심항만 개발전략의 유효성에 관한 연구”,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27권 제2호, 2003년.
  6.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우리나라 항만물류기업의 경쟁력 제고방안 : 컨테이너터미널 운영기업을 중심으로(최종보고 및 공청회 발표자료), 2008년 9월 11일.
  7.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우리나라 항만운영업체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방안(우리나라 항만운영업체의 대형화.글로벌화 전략 세미나자료), 2008년 12월 2월.
  8. Kim, Hyun-Deok, Ahn, Ki-Myung, Shin, Yong-John, "A Study on Concentration and Centralization of Tonnage in Korean Shipping(A Comparative Study with Egypt)", Journal of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28. No.2, pp. 121-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