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경종, 이건남 (2003). 직업기초능력 함양을 이한 전문대학 교양 교육과정 개발방안. 직업교육연구, 22(1), 79-113.
- 권대식, 김명소 (2006). 직종별 기초직업능력의 중요도 분석. 한국심리학회 논문집, 446-447.
- 권선영, 김명소, 한영석 (2009). 대학생의 셀프리더십이 기초 직업능력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학술대회발표집, 140-141.
- 김근곤, 윤진, 최경윤, 박선영, 배진희 (2008). 전공 간 협력 프로젝트 학습이 대학생의 의사소통, 문제해결,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간호교육학회지, 14(2), 252-261.
- 김명화 (2005). MBTI 자기성장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자아정체감, 자기효능감 및 대인관계능력에 미치는 효과. 간호행정학회지, 12(2), 233-246.
- 김미주, 이인수 (2008). 노인을 돌보는 보건복지 인력 간 협력 증진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의 효과 검증. 노인복지연구, 42, 51-78.
- 김민범, 김용범, 김영식 (2007). 홈페이지제작 단원의 프로젝트학습이 직업기초능력 중의 정보능력에 미치는 영향.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0(1), 31-40.
- 김안국 (2007). 한국사회의 직업기초능력의 결정 요인 및 경제적 성과. 노동경제논집, 30(1), 85-108.
- 김익수 (2007). 문제중심학습에 의한 열처리와 인장시험 실기수업이 직업기초능력에 미치는 효과. 대한공업교육학회지, 32(1), 1-32.
- 박종도 (2003). 보건복지 서비스연계를 위한 보건전문직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인식에 관한 연구.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대구.
- 송영수, 박소연 (2007). 대기업 인사교육 담당자의 대학 교육에 대한 요구분석. 진로교육연구, 20(3), 73-84.
- 안광식, 최완식, 이영민 (2007). 교사가 인식하는 공업계 고등학생들의 직업기초능력에 대한 교육요구도. 한국기술교육학회지, 7(3), 31-47.
- 안정선 (2006). 액션러닝을 활용한 학습조직 구출 사례 연구. 사회복지실천, 6, 5-30.
- 우상호, 임호권, 오승균, 김진수 (2005). 공업계고등학교 전문교과 교사들이 인식하는 학생들의 직업기초능력 수준. 직업교육연구, 24(3), 69-98.
- 은지용 (2002). 청소년 봉사활동 반성 경험이 시민성에 미치는 효과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서울.
- 이미란, 윤인경 (2008). 중등학교 기술.가정 교과서의 직업기초능력 관련 내용분석. 직업교육연구, 27(4), 65-88.
- 임언 (2006). 한국 성인의 직업기초능력 실태와 형성 요인. 직업능력개발연구, 9(1), 1-24.
- 정철영, 나승일, 서우석, 송병국, 이종성 (1998). 직업기초능력의 영역 분류 및 하위 요소 추출. 직업교육연구, 17(2), 15-38.
- 조규락, 김선연 (2006).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학지사.
- 진미석, 옥준필, 채창균, 최동선, 유한구, 이성, 이수영, 박천수(2007). 대학생 직업기초능력 선정 및 문항개발 연구. 서울: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채창균, 옥준필 (2006). 기업의 대학교육 만족도와 신입사원 교육훈련. 서울: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최봉선 (2007). 문제중심학습 수업이 유아예비교사의 자기주도학습에 미치는 영향. 교육문제연구소논문집, 23(1), 85-107.
- 최현미 (2009). 해결중심 의사소통훈련이 간호대학생의 문제해결능력과 대인관계에 미치는 효과. 정신간호학회지, 18(4), 399-408.
- 허영주 (2007). 현직교사교육프로그램에의 실천학습(actionlearning)의 도입 가능성과 한계 분석. 교육과정연구, 25(4), 207-228.
- Barth, M., Godemann, J., Rieckmann, M., & Stoltenberg, U. (2007). Developing key competencies for sustainable development in higher education, Int J Sustainability in Higher Educ, 8(4), 416-430. https://doi.org/10.1108/14676370710823582
Cited by
- A Study of the Cognition and the Requirement on the Key Competency of Dental Technology vol.34, pp.4, 2012, https://doi.org/10.14347/kadt.2012.34.4.457
- Program design of the education subject curriculum by the department of emergency medical technology based on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key competencies vol.20, pp.3, 2016, https://doi.org/10.14408/KJEMS.2016.20.3.037
- Vocational Competency Constituents Affecting the Professionalism of Dental Hygienists vol.16, pp.10, 2015, https://doi.org/10.5762/KAIS.2015.16.10.65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