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nt of Writing in KEC2005 and Preparing the Research Paper - Focused on the Experience of 'Writing in Science & Technology' in Seoul National University

공학교육인증의 글쓰기 요구와 연구논문 작성 - 서울대 공대 '과학과 기술 글쓰기' 강좌 경험을 중심으로

  • Kim, Hoon-Gi (Faculty of Liberal Educ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 김훈기 (서울대학교 기초교육원)
  • Received : 2010.05.01
  • Accepted : 2010.09.07
  • Published : 2010.09.30

Abstract

This paper examines what kind of writing ability KEC2005 requires for upper grades of engineering college. According to KEC2005, they need writing ability in the field of majors, especially capstone design subjects as well as general communication skills. An experience on preparing a quasi-research paper has some potential to be better for these demands than other writing training forms. The contents of assignments submitted by the students taking a class 'Writing in Science & Technology' in Seoul National University in 2009 supported this point of view. This paper is about a case study discussing the detailed relationship between KEC2005 and writing, and helps engineering colleges to design their own writing programs.

본 논문에서는 공학교육인증이 요구하는 글쓰기 능력이 무엇인지를 공대 고학년생을 대상으로 검토했다. 공학인증기준2005 설명서에 따르면 공대 고학년생은 의사소통 능력의 제고는 물론 전공, 특히 종합설계 교과목을 위해 글쓰기 훈련이 필요하다. 연구소논문 작성은 학생이 알고 있는 전공지식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역량은 물론 새로운 문제의 설정과 해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이들 요건을 충족시킬 가능성이 크다. 이 사실은 2009년 1년간 서울대학교 공대 '과학과 기술 글쓰기' 교과목의 수강생이 제출한 소논문에서 부분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공학교육인증과 글쓰기의 연관성을 파악하기 위한 구체적인 시도이며, 각 공대별 특성에 맞는 글쓰기 프로그램의 설계에 도움을 줄 수 있다.

Keywords

References

  1. 강명구 외(2008), 과학기술 글쓰기, 서울대학교 출판부.
  2. 강호정(2007), 과학 글쓰기를 잘하려면 기승전결을 버려라, 이음.
  3. 교육과학기술부 인재정책실(2010), "2010년도 대학 교육 역량강화사업의 이해," 교육과학기술부. 한국 연구재단, 2010년도 대학교육역량강화사업 사업 설명회 자료.
  4. 권성규(2010), "공대생 글쓰기 과목에서 가르칠 내용," 공학교육연구, 13(1): 3-16.
  5. 김영정(2004), "비판적 사고와 공학교육," 공학교육, 11 (3): 79-89.
  6. 신선경(2009), "공학인증과 공학 글쓰기 교육의 새로운 모델," 반교어문연구, 27: 64-88.
  7. 신형기 외(2006), 모든 사람을 위한 과학글쓰기, 사이언스 북스.
  8. 이경우(2005), 과학과 기술 글쓰기 교과목 개발, 서울대학교 기초교육원.
  9. 이인영(2010), "효과적인 과학 글쓰기 교육을 위한 공학 실험 보고서 고찰," 현대 문학의 연구, 40: 551-578.
  10. 이진로(2010), 이공계 대학(원)생의 과학기술 커뮤니케이션 능력 향상 프로그램 개발, 교육과학기술부.
  11. 이희정(2009), "한국대학에서의 이공계계열 글쓰기 교육의 현황과 과제," 한민족문화연구, 31: 561-594.
  12. 진미석(2010), "대학생 핵심역량 진단 시스템(KCESA)," 교육과학기술부. 한국연구재단, 2010년도 대학교육 역량강화사업 사업설명회 자료.
  13. 채창균. 옥준필(2006), 기업의 대학교육 만족도와 신입사원 교육훈련, 한국직업능력개발원.
  14. 최상민(2009), "공학인증제와 글쓰기교육-전남대 글쓰기 교재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언어문학, 68: 165-186.
  15. 하순회(2010), "공과대학의 교양 교육 개선 방향과 추진 전략," 서울대학교 기초교육원 웹진 열린지성 24호 (http://oge.snu.ac.kr/site/func/view.htm?num=97&cate=curriculum).
  16. 한국공학교육학회(2006), "제11회 공학교육포럼-공학 인증제와 공학교육," 공학교육, 13(3): 21-46.
  17. 한국공학인증교육원(2008), 공학인증기준2005(KEC2005) 설명서(ABEEK-2008-AB-021).
  18.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2006), 수요지향적 이공계 인재양성을 위한 산업계 수요조사 보고서.
  19. Ford, J.D. & Riley, L. A.(2003), Integrating Communication and Engineering Education: A Look at Curricula, Courses, and Support Systems,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92(4): 325-328.
  20. Paretti, M.C. & McNair, L.D.(2008), Introduction to the Special Issue on Communication in Engineering Curricula: Mapping the Landscape, 51(3): 238-2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