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Game for English Learning

영어 학습을 위한 교육용 게임 개발에 관한 연구

  • 박성원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Published : 2010.09.30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영어 단어 및 문장을 학습하기 위한 낚시 게임을 개발하였다. 이 게임은 첫째, 학습자에게 낚시라는 친숙하고 흥미로운 요소를 제공하여 학습자에게 학습 동기를 부여한다. 둘째, 교육적인 요소를 통하여 학습 효과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다. 셋째, 난이도 선택과 반복 학습을 통하여 지속적으로 학습 동기를 유지하도록 한다. 뿐만 아니라 점수, 실패 여부 및 성공 여부의 제시를 통하여 도전감을 제공한다. 학습자는 이 게임을 통하여 영어 듣기 학습 및 영어 읽기 학습을 할 수 있다. 그리고 영어 단어 또는 문장을 들은 후 원어민이 말한 것을 따라서 말해봄으로써 발음 학습 및 말하기 학습 또한 가능하다.

Keywords

References

  1. 임병빈, 박지민, 강문구, "CALL 기반 영어수업이 전문계 고등학생의 영어학습 동기 및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현대영어교육, 제10권, 제1호, pp.224-250, 2009
  2. 위정현, 원은석, 정동빈, "MMORPG를 활용한 고등학교 영어 교수학습의 효과", Modern English Education, 제10권, 제3호, pp.194-216, 2009
  3. 임병노, "네트워크기반 교육용 게임이 만족도, 성취도 및 학습동기 전략 향상에 미치는 영향", Multimedia-Assisted Language Learning, 제9권, 제1호, pp.224-250, 2006
  4. 김정렬, 장윤정, "다중참여 온라인 역할수행 게임이 초등학생의 영어 능력에 미치는 효과", Multimedia-Assisted Language Learning, 제11권, 제1호, pp.103-125, 2008
  5. 정동빈, 김주은, "어린이 영어교육을 위한 컴퓨터게임 모형", 영어어문교육, 제10권, 제2호, pp.133-158, 2004
  6. 박정은, 최용석, 권혁인, "기능성게임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제19권, pp.85-93, 2009
  7. 연합뉴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01&aid=0003377155, 2010년 7월 13일
  8. 전자신문, http://www.etnews.co.kr/news/detail.html?id=2010011902091999, 2010년 1월 20일
  9. 이지훈, "문화유산 학습을 위한 체감형 게임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제19권, pp.189-195, 2009
  10. 김은정, "교육용 멀티미디어 콘텐츠에서 인터렉티브 스토리텔링의 적용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정보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11. 이상주, "영어어휘력 향상을 위한 게임 방식의 멀티미디어 코스웨어 설계 및 구현", 한국교원대학교 석사논문, 2000
  12. 백영균, "에듀테인먼트의 이해와 활용" 도서출판 정일, 2005
  13. 김나진, "컴퓨터 게임과 활동 게임의 영어 수업 기법이 학습자의 듣기, 말하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비교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3
  14. Grechus, Marilyn and Brown, Jim, "Comparison of Individualized Computer Game Reinforcement Versus Peer-interactive Board Game Reinforcement on Retention of Nutrition Label Knowledge", Journal of Health Education, 제31권, 제3호, pp.138-142, 2000 https://doi.org/10.1080/10556699.2000.10604670
  15. Alessi, Stephen M. and Trollip, Stanley R., "Computer-Based Instruction: Methods and Development(2 Sub edition)", Prentice Hall College Div., 1991
  16. 이병천, "상호작용적 언어학습을 위한 개인 교수형 멀티미디어 게임의 개발 방향", 영상영어교육(STEM Journal), 제7권, 제1호, pp.143-165, 2006
  17. 김성신, 부경순, "게임을 이용한 초등영어 문자언어 지도가 읽기 쓰기에 미치는 효과", Primary English Education, 제15권, 제2호, pp.41-70, 2009
  18. Carrier, M., "Games and activities for the language learners", Thomas Nelson and Sons, 1985
  19. Cross, David, "A practical handbook of language teaching", Prentice Hall, 1998
  20. Claire, Elizabeth, "ESL teacher's activities kit", Prentice Hall, 1998
  21. Toth, Maria, "Heinemann children's games (Macmillan ELT Photocopiable Series)", Macmillan Education, 1995
  22. Waters, John K., "On a quest for English", T.H.E. Journal, 34 , 10 , pp.27-28, 2007
  23. 홍일순, 김성완, 서정만, "컴퓨터 게임기반 학습이 중학교 컴퓨터교과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 컴퓨터정보학회 논문지, 제12권, 제1호,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