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alysis of Research Trends in Electrical, Electronics and Communications Education

공업교육계열 전기.전자.통신교육 관련 연구 동향 분석

  • Yoon, Ji-A (Graduate School of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
  • Lee, Bo-Ree (Graduate School of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
  • Kim, Tae-Hoon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 윤지아 (충남대학교 대학원 공업기술교육학과) ;
  • 이보리 (충남대학교 대학원 공업기술교육학과) ;
  • 김태훈 (충남대학교 사범대학 전기.전자.통신공학교육과)
  • Received : 2010.07.30
  • Accepted : 2010.09.15
  • Published : 2010.09.30

Abstract

This study aims at analyzing the research trend in Electricity, Electronics, and Communication Subject since 1973, which is the beginning year in research in Electricity, Electronics, and Communication Subjects, up to the present year of 2010. We also try to provide explicit directions and suggestions for future researches. A total of 98 studies, including master's and doctoral theses, were collected through RISS(Research Information Sharing Service), KISS(Koreanstudies Information Service System), and DBPIA(special database for domestic research information). Three researchers reviewed them using analytic method. The results were as follows. Of the researches analyzed, 2 studies(2.04%) were in 1970's. The researches in Electricity, Electronics, and Communication Subjects were not actively performed until 1996. Since then, 92.86% of total studies have been done so far and the number of research activities in these subjects are shown to be continuously growing. 50 studies were related with Curriculum and instruction area. Design/Development of Instruction Material area was the most popular topic, and Education Assessment area the least. Research design was mainly descriptive, and studies in academic journals were more than the dissertations. Research mostly focused on the students and the teachers as subjects. University was the main research agency where studies were carried out.

이 연구는 한국교육학술정보원(RISS), 한국학술정보(KISS), 누리미디어(DBPIA)에서 검색된 98편의 공업계열 전기 전자 통신교육과 관련된 논문을 가지고 국내 전기 전자 통신교육 관련 연구가 시작된 1973년부터 2010년 현재까지의 학술지 논문과 학위논문을 중심으로 분석, 종합하고 공업 교육의 전기 전자 통신교육 분야의 연구 동향을 분석하여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의 전기 전자 통신교육과 관련된 연구의 방향과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 연구를 위해 3인의 연구자가 분석연구의 방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의 결과로부터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초기 전기 전자 통신교육 관련 연구는 1980년대 이전에도 전체 98편 가운데 2편(2.04%)의 연구가 이루어졌고, 그로부터 1995년도 이전까지는 전기 전자 통신교육 관련 연구가 5편(5.10%)으로 미진했으나 1996년부터 현재까지 논문의 수가 91편으로 전체 연구의 92.86%에 해당하는 연구가 이루어져 계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다. 둘째, 교과영역 연구는 수업자료의 설계 및 개발을 주제로 한 영역이 가장 많이 연구되었고, 가장 저조한 연구 경향을 보이고 있는 영역은 교육평가 영역이었다. 교과내용 영역 연구는 전자공학 분야가 가장 많이 연구되었고, 그 다음으로 전기공학, 통신공학의 순이었다. 최종 분석 대상인 98편의 연구들 중 50편의 연구는 교과교육 영역만을 주제로 한 연구였다. 연구방법별 연구는 조사연구, 개발연구, 문헌고찰, 내용분석, 실험연구, 사례연구, 기타의 순으로 분석되었다. 발표지 유형별 연구는 학위논문, 학술지논문의 순이었으며, 연구대상별 연구는 학생이 연구대상으로 가장 많이 선정되었고, 교사, 문헌, 산업체 근로자, 전문가 순으로 학생과 문헌, 교사에 너무 편중되는 경향이 있었다. 또한 연구기관별 연구는 대학교에서 가장 많이 연구되었고, 고등학교, 연구소의 순이었다. 마지막으로 연구자 근무지역별 연구는 근무지가 충청권인 연구자의 논문이 가장 많았고, 서울 경기권, 영남권, 호남권, 강원 제주권의 순이었다.

Keywords

References

  1. Kerlinger, Fred. N. (1988). 사회행동과학 연구방법의 기초 (고흥화, 김현수, 백영승 역.). 성원사. (원저 1988 출판)
  2. 교육과학기술부(2007). 공업계열 전문 교과 교육과정.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 2007-79호. [별책20].
  3. 김동연, 장순규, 김진수, 이대욱(2001). 국내의 교과 교육 연구보고서의 메타 분석. 대한공업교육학회지, 26(2), 64-69.
  4. 김수욱, 남민우, 박은희(2002). 20세기 농업교육의 연구동향. 한국농업교육학회지, 35(1), 1-14.
  5. 김수욱, 박성래(2001). 1990년대 한국농업교육 연구의 동향.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33(1), 71-84.
  6. 김용익(2006). 두 개의 국제 전문 학술지 분석을 통해서 본 기술교과 교육 연구 동향 : 1997-2006. 한국기술교육학회지, 7(3), 49-73.
  7. 김진모(2004). 인적자원개발 연구 동향. 한국농업교육학회지, 36(4), 115-138.
  8. 김진실(2008). 산업교육 교재연구의 동향 분석.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40(1), 119-146.
  9. 김판욱(2000). 工業敎育의 問題點과 活性化 方案. 대한공업교육학회지, 25(1), 1-14.
  10. 나승일(2001). 실업교과교육 연구의 종합분석. 한국농업교육학회지, 33(3), 31-58.
  11. 나승일, 김기용(2006). 한국실과교육학회지 논문의 분석과 종합 : 1997-2006년 논문을 중심으로. 한국실과교육학회지, 19(3), 1-12.
  12. 박홍준(2006). 기술교과 교육 연구의 경향 분석 : 한국기술교육학회지를 중심으로. 한국기술교육학회지, 7(1), 107-118.
  13. 양소영(2006). 국어과 내적 통합에 관한 메타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4. 양정혜(2003). 7차 교육과정 이후 가정과 교과교육의 연구 동향. 대한가정학회지, 41(11), 61-72.
  15. 윤인경(2001). 한국 가정과 교육 연구 동향 분석.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3(2), 73-84.
  16. 윤인경, 이정규, 김성교(2005). 한국 가정과교육 연구 논문 분석.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7(4), 55-71.
  17. 이용환(1991). 교재연구의 학문적 성격 구명을 위한 연구. 성곡논총, 22, 1567-1616.
  18. 代見美穗(1998). 교사의 교재개발.교재연구가 수업을 활성화시킨다. 敎育硏究論叢, 101-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