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search on the Relations Between Self-Esteem and Consumption Behavior : Mainly On Psychological Family Environment

소비자의 자아존중감과 소비행동 관련성 연구 : 심리적 가정환경을 중심으로

  • Kim, Mi-Lee (Dept. of Consumer Information Science, Konkuk University) ;
  • Kim, Si-Wuel (Dept. of Consumer Information Science, Konkuk University)
  • 김미리 (건국대학교 소비자정보학) ;
  • 김시월 (건국대학교 소비자정보학)
  • Received : 2010.07.14
  • Accepted : 2010.10.11
  • Published : 2010.10.30

Abstract

This research how self-esteem and consumption behavior for adolescent consumers are differentiated different psychological home environment and how the psychological home environment during adolescence self-esteem and consumption behavior. The result of the research as follows. First, when the psychological home environment categorized in 4 subgroups, accomplishment-non-accomplishment zone had average 3 points sense of non-accomplishment. Setting the aspiration level and striving to achieve such level were reviewed to be low. In autonomous-heteronomous, it is thought that with more allowance more responsible for actions and autonomous actions such as respecting personal opinions. Secondly, all 5 sub-groups of the self-esteem level for adolescent consumers showed average of approximately 3 points, a normal standard self-esteem When the overall school score is high self-esteem was also given high points. It can be thought that the school scores provide positive or negative effect on pride, future and surrounding situations. When psychological home environment was deemed positive in the relationship between psychological home environment and self-esteem, evaluation and the faith how other people recognize one were also thought positively. Thirdly, 4 subgroups of the consuming behavior for adolescent consumers had under 3 points for trend pursuit, showing a less severe trend pursuit by adolescents then expected. Consumer behavior for different psychological home environment and self-esteem showed that consumers selected a utility, while trendy and unique consumer behavior was found with middle level of open-closeness when a sense of accomplishment was significant among the psychological home environment.

Keywords

References

  1. 강전희(1995), 가정의 심리적 환경과 여고생의 자아존중감 간의 상관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강현심(2000), 가정의 심리적 환경과 아동의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계선자(1997) 청소년의 자아정체감과 과시소비성향에 관한 연구 숙명여대 생활과학연구지 12(1), p19-37.
  4. 권미화(1999), 청소년 소비자의 소비가치와 소비행동의 합리성,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5. 권형자(1997)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과 부모의 양육태도에 관한 연구, 관동대 논문집 제15편.
  6. 김민정(2001), 청소년의 상징적 소비성향과 충동구매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7. 김석경(2002), 청소년의 심리적 가정환경과 학교생활 적응과의 관계, 극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8. 김소연(2002), 편부.편모 가정환경이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 김시월.노영래(2003), 청소년 소비자의 또래집단 소비생활 문제점에 대한 인식, 생활문화.예술논집 제 26집.
  10. 김원중(1984), 진로의식성숙과 사회, 심리적변인과의 관계,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1. 김유연(2001), 가정환경 변인 및 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물질주의 가치관간의 관계, 이화여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김재근(2005), 자기효능감, 학습동기 및 사회적 지지가 자기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홍익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3. 김현영(2006), 청소년의 심리적 가정환경, 자아개념, 정서지능과의 관계연구: 실업계여고생을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4. 김현주(2003), 농촌지역 청소년의 심리적 성장환경과 자아존중감의 관계,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5. 김혜경(2005), 청소년 소비자의 동조적 준거집단에 따른 과시소비 성향에 관한 연구-의류 구매를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6. 김희정(2001), 청소년 소비자의 생활양식과 합리적 소비행동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7. 나경희(2005), 중학생이 지각한 가정의 심리적 환경과 스트레스 및 정서지능과의 관계,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8. 남인숙(2004), 초등학생의 심리적 가정환경과 정서지능과의 관계,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 박미연(1992), 가정의 심리적 환경과 학교생활 및 사회생활 적응,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하위논문.
  20. 박미자(2005), 아동의 가정환경과 학교관련 태도 및 자아존중감의 관계: 정상가정과 결손가정 아동을 중심으로,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1. 박정옥(2003), 결손가정아동의 자아존중감 및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대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2. 박종미(2003), 청소년의 현시적 소비성향과 관련 변인 연구-서울시내 고등학교 학생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3. 배우진(2008), 가정의 심리적 환경이 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적 문제해결 능력에 미치는 영향, 건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4. 백승숙(2003), 교사-학생관계와 자아존중감, 정신건강, 학업성취도와의 연관성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5. 성경숙(2003), 광고가 초등학생의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6. 송인섭(1978), 가정환경의 지위변인과 작용변인이 아동의 자아개념 형성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7. 안영림(1992), 가정의 심리적 환경변인이 아동의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8. 양순임(2000), 가정의 심리적 환경과 아동의 정서지능과의 관계,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9. 오명지(2006), 아동이 지각한 가정의 심리적 환경과 학교 적응과의 관계: 폐광 지역을 중심으로,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0. 윤철경.조아미(2004), 청소년의 소비관련 태도가 충동 구매성향과 강박 구매성향에 미치는 영향, 미래청소년학회 1(1) p111-123.
  31. 윤효순(2006), 가정환경과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및 스트레스 대처 양식과의 관계, 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2. 이기춘(1985), 소비자능력개발을 위한 소비자교육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33. 이연숙(2001), 대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기존중감 및 진로결정과의 관계,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4. 이혜숙(1998), 자녀가 지각한 부모의 의사소통 유형과 자아존중감과의 관계 연구,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5. 전윤미(2006), 가정환경에 따른 자아존중감 및 학업성취도의 차이-중학교 여학생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6. 정원식(1987), 교육환경론, 교육출판사.
  37. 제석봉(2009), 저소득가정 청소년의 심리적 성장환경과 자아존중감의 관계, 대구가톨릭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8. 지민기(2004), 청소년 구매행동 및 광고 효용도에 관한 연구, 경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9. 차정은(2000), 청소년 소비자의 친환경적 소비의식 및 행동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0. 최은영(2007), 청소년의 소비의식이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안산지역 중.고등학생 중심으로-,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1. 최진희(2003), 아동의 심리적 가정환경과 정서기능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42. 최희웅(1978), 결손가정이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3. 한국소비자보호원(2002), 청소년의 소비생활 실태 및 의식.
  44. 황경희(2000), 결손가정 아동을 위한 자존감 향상 프로그램의 효과,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5. Bloom, B. S.(1964), Stability and Change in Human Characteristics. New York: John Willy & Sons Inc.
  46. Branden, N.(1992), The power of self-esteem, 강승규(역)(1995), 나를 존중하는 삶, 서울:학지사.
  47. Coopersmith, S(1967), The antecedent of self-esteem, san Fransisco: W. H. Freeman.
  48. Leyendecker, B., Harwood, R.L., Comparinio, L., & Yalwinkaya, A.(2005), SES, Ethnicity & parenting. In T. Luster & L. Okagaki(Eds.). parenting: An ecological perspective.
  49. Margaret, A. L.(1985), Adoliscience, N. Y.: Harpe & Row Publshers, Inc, 131.
  50. Rosenberg, M(1965),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Prinction University press.
  51. Song, I. S. & Hattie, J. A.(1984), Home Environment, Self-Concept and Academic Achievement : A Casual Modeling Approac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6(5). p1269-1281. https://doi.org/10.1037/0022-0663.76.6.12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