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A Study on Teacher' Perception of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Conflict, Commitment in Child Care Center

보육시설 조직커뮤니케이션과 갈등, 몰입에 관한 연구

  • Chung, Da-Wn (Department of Preschool Art Education, Daegu Polytechnic College University) ;
  • Moon, Hyuk-Jun (Department of Child and Family Studies,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 정다운 (대구산업정보대학 아동미술보육과) ;
  • 문혁준 (가톨릭대학교 아동학)
  • Received : 2010.04.29
  • Accepted : 2010.09.09
  • Published : 2010.12.30

Abstract

This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understand how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affects organizational conflict and commitment. This study was based on a questionnaire survey of 238 teachers working in kindergartens and childcare centers in all parts of Korea except Jeju-do. This research used the following tools: the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scale, the organizational conflict scale, and the organizational commitment scale.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satisfaction with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showed statistically significant effects(${\beta}$ = -.529, p < .001) on organizational conflict. Secondly, organizational conflict had a negative correlation(${\beta}$ = -.398, p < .001) with organizational competence. Third, organizational conflict had a moderating effect between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satisfaction and the organizational commitment. Fourth, communication satisfaction had a moderating effect between organizational conflict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Keywords

References

  1. 강병준(2000). 커뮤니케이션 만족과 직무만족에 따른 농촌지도사의 조직몰입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 강소영(2004). 초등학교 교사가 지각하는 교사발달 수준과 조직갈등과의 관계.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 강제상(1995). 조직몰입도 요인과 경로분석을 통한 인력관리의 접근방법. 한국정책분석학회, 5(1), 257-276.
  4. 김대훈(1998). 교사들의 갈등 행동유형 및 갈등 해소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5. 김영훈(2006). 병원종사자의 조직구조 및 조직문화 인식과 조직갈등 경험, 조직몰입간의 관계. 서울: 한국학술정보.
  6. 김재영(1996). 집단 간 갈등이 기업조직의 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인하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7. 박연호(1987). 인간관계론. 서울: 박영사.
  8. 박운성(1998). 현대조직행동. 서울: 박영사.
  9. 박정혜(2002). 임상간호사의 조직커뮤니케이션 만족과 직무 만족과의 관계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0. 송미선, 김동춘(2005). 유치원 교사의 갈등관리 유형과 조직 효과성과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25(5), 55-74.
  11. 송창호(2003). 보육교사가 인지하는 어린이집 원장의 인재개발 능력과 보육교사의 직무만족감.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2. 안미헌(2000). 서비스 조직내부의 커뮤니케이션 만족도가 서비스 품질에 미치는 영향 연구. 서강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3. 양영종(1996). 조직구성원의 커뮤니케이션 만족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14. 양형순, 이덕순(1989). 정보화시대의 조직내 갈등과 커뮤니케이션, 비서학연구, 19, 52-81.
  15. 여병민(2000). M&A 이후 타기업 출신 조직구성원간의 커뮤니케이션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6. 염지숙(2003). 유아교사들의 교직 경험: 현장으로부터의 목소리. 한국유아교육학회 2003년 연차 학술대회: 한국유아교육의 정체성 확립을 위한 대화의 토대, 63-91.
  17. 예진영(2001). CMC(컴퓨터 매개 의사전달)가 조직구성원의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8. 오미영(2002). TV토론출연자의 커뮤니케이션 능력 평가에 대한 요인분석,-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요소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19. 오영미(2004). 비서의 조직커뮤니케이션 만족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 옥원호, 김석용(2001). 지방공무원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에 관한 연구. 한국행정학보, 35(4), 355-373.
  21. 온영두(2007). 학교조직의 갈등과 성격특성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갈등해결과 조직분위기의 매개변수를 대상으로-원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22. 유성식(1991). 커뮤니케이션 만족이 직무만족.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3. 윤석진(2005). 조직구성원의 커뮤니케이션 관련요인이 조직 몰입에 미치는 영향.-공군조직을 대상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4. 윤연숙(2004). 유급 '아동보살핌(Child caring)' 노동에 관한 연구-보살핌의 제도화에 따른 보육교사의 갈등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5. 윤정헌(2001). 호텔기업 종업원의 팀윜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상업경제연구, 5, 239-255.
  26. 이두원(2002). 문화간 커뮤니케이션 능력에 대한 탐색연구. 국제문화연구, 20, 123-143.
  27. 이명숙(1998). 학교조직에서 교사들이 지각하는 갈등내용에 관한 분석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8. 이봉행(2002). 경찰조직내 커뮤니케이션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29. 이상수, 이상갑(1998). 조직행동의 이해. 서울: 도서출판 양지.
  30. 이선길(1998). 고등학교 교사의 갈등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1. 이영희(2001). 유아교사의 전문성에 대한 교사와 원장의 인식조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2. 이지연(2005). 대학교직원의 조직내 커뮤니케이션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3. 이형렬(1990). 학교조직 내 갈등 실태분석.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4. 이희자, 송민재(2001). 교사가 지각한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지도성 유형과 교사의 직무만족도. 한국생활과학회지, 19(2), 153-163.
  35. 임성혜(1997). 유치원 교사들이 지각하는 갈등 대상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6. 임종동(2001) 교사의 스포츠 참가와 커뮤니케이션 만족 및 학교조직유효성의 관계.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7. 장해순(2003). 대인갈등 상황에서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상호 관계, 매력간의 관계. 언론과학연구, 3(2), 302-344.
  38. 정선영(1992). 조직의 커뮤니케이션만족, 직무만족, 조직몰입에 관한 연구. 산업경영연구, 1(1), 5-21.
  39. 정순자(1996). 비서의 커뮤니케이션과 조직몰입의 관계에 관한 연구. 동림경영연구, 4, 137-162.
  40. 정현욱(1998). 조직몰입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교환이론에 입각한 실증적 분석-. 한국동북논총, 8, 265-280.
  41. 조태영(2004). 유아교육조직의 갈등관리. 아동교육, 13(1), 159-168.
  42. 주삼환(1976). 관료적 학교조직에서의 전문지향적 갈등. 교육연구, 14, 22-34.
  43. 차대운, 정영만(2002). 개인적 특성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인적자원관리연구, 5, 117-131.
  44. 채종옥(1993). 유치원 원장의 지도성 유형과 교사의 직무만족.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연구논집, 24, 83-112.
  45. 최재규(2001). 병원조직의 부문간 갈등관리와 효율적 경영. 한국인간관계학회, 6(1), 22-34.
  46. 한주희, 황원일(1996). 조직문화 특성에 대한 조직구성원의 인식과 조직몰입. 생산성논집, 11(1), 293-320.
  47. 허경애(2005). 학교조직에서의 갈등현상 및 갈등관리에 관한 연구. 충주대학교 산업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48. 허경호(2000). 매스커뮤니케이션과 대인커뮤니케이션의 접점-커뮤니케이션만족과 불안의 예측치로서의 커뮤니케이션 동기-. 사회과학연구, 26, 249-275.
  49. 황명호(2003). 호텔 종사자의 커뮤니케이션 만족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문화관광연구, 15(1), 185-205.
  50. 황윤세, 최미숙(2005). 유아교육실습생이 지각한 조직건강 및 갈등이 창의적인 교사 역할 인식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25(4). 261-282.
  51. Dove, M. A.(1998). Conflict: Process and Resolution. Nursing Management, 29(4), 30-32.
  52. Etzioni, A.(1975). A Comparative Analysis of Complex Organizations. The Free Press of Glencoe.
  53. Fulk, J., & DeSanctis, G.(2000). Technology, Organizations and Innovation: Electronic communication and changing organizational forms. the USA and Canada by Routledge.
  54. Jones, J. W.(1981). Analysis of communication satisfaction in four rural school system.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Vanderbilt University.
  55. Klunk, S. W.(1997). Conflict and the Dynamic Organization. Hospital Materiel Management Quarterly 19(2):37-44.
  56. Level, D. A.(1959). A case study of human communication in an urban bank.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Purdue University.
  57. Liden, R. C., Wayne, S. J., Bradway, L., & Murphy, S. (1994). A field investigation of individual empowerment. group empowerment and task interdependence. Paper Presented at the Academy of Management Meetings, Dallas.
  58. Nicholson, J. H.(1980). Analysis of communication satisfaction in an urban school system.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Vanderbilt University.
  59. Pincus, J. D.(1986). Communication satisfaction, job satisfaction, and job performance. Human Communication Research, 12(3): 395-419. https://doi.org/10.1111/j.1468-2958.1986.tb00084.x
  60. Potvin, F.(1991). Employee organizational commitment: An examination of its relationship to communication satisfaction and evaluation of questionnaires designed to measure the construc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Kansas.
  61. Putti, J. M., Aryee, S., & Phua, J.(1990). Communication relation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Group & Organization Studies, 15(1), 44-49. https://doi.org/10.1177/105960119001500104
  62. Rubin, R. B.(1993). The effects of Iocus of control on communicaton motives, ansiety and satisfaction. Communication Quarterly. 41, 162-171.
  63. Rubin, R. B., & Palmgreen, P., & Sypher, H. E.(1994). Communication research measures: A source book. New York: The Guilford Press.
  64. Shriberg, A., Shriberg, D., & Lloyd, C.(2002). Practicing Leadership: Principles and Applications. John Wiley & Sons, Inc.
  65. Spitzberg, B. H., & Cupach, W. R.(1989). Handbook of intepersonal competence research. New York: Springer-Verlag.
  66. Sugarman, J.(1993). Building local strategies for young children and their families. Washington, DC : Center in Effective Services for Children.
  67. Varona, F.(1996). Relationship between communication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in three Guatemalan organization. The Journal of Business Communication, 33, 111-140. https://doi.org/10.1177/002194369603300203
  68. Whitebook, M., Natiuk, P. H., & Bellm, D.(1994). Mentoring in early care and education: Refining an emerging career path. Washington, DC: National Center for the Early Childhood Work Force.

Cited by

  1. Effect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Job Stress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The Mediating Role of Teaching Efficacy Belief vol.15, pp.3, 2014, https://doi.org/10.5762/KAIS.2014.15.3.14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