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The Determinants of Reuse Intention in e-Learning - An Integrated Approach to Attitude and Flow -

이러닝에서의 재이용의향 결정요인 - 태도와 몰입의 통합적 접근 -

  • 이종만 (동양미래대학 인터넷비즈니스과) ;
  • 강환수 (동양미래대학 인터넷비즈니스과) ;
  • 박종학 (동양미래대학 인터넷비즈니스과)
  • Received : 2009.07.28
  • Accepted : 2009.09.10
  • Published : 2010.03.28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investigates the determinants of learner intention to reuse in e-learning. Based on attitude and flow related studies, our paper proposes a theoretical model consisting of factors such as contents sufficiency, course feedback, self-directed learning, attitude, flow, and reuse intention. The survey method was used for this paper, and data from a total of 409 users in e-learning system were used for this analysis. To analyze the data, structural equation model was used. The results of this empirical study is summarized as follows. First, contents sufficiency has a positive effect on flow as well as attitude, and learner's self-directed learning has a positive effect on flow as well as attitude. Second, both attitude and flow have a positive effect on reuse intention. The findings have significant implications for determinant indicators of reuse intention in e-learning.

본 연구의 목적은 이러닝에서의 재이용의향 결정요인을 살펴보는 것이다. 본 연구는 태도와 몰입 관련 연구들을 바탕으로 콘텐츠 충족성, 코스 피드백, 학습자 자기주도성, 태도, 몰입, 그리고 재이용의향으로 구성된 이론모형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설문방법을 이용하였고, 이러닝 사이트 학습자를 대상으로 수집한 총 409개의 데이터를 적용하였다. 그리고 자료의 분석은 구조방정식모형을 사용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콘텐츠의 충족성과 학습자의 자기주도성이 학습자의 태도 및 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습자의 태도와 몰입이 이러닝 시스템의 재이용의향을 결정하는 주요 요인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전체적인 관점에서 이러닝 재이용의향의 결정요인들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Keywords

References

  1. 강순정, 이동철, 김형길, “이러닝 강의시스템 품질이 학습자의 몰입과 참여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제8권, 제3호, pp.211-237, 2008.
  2. 고일상, 최수정, 정경호, “웹 기반 원격교육에서 학습자 몰입의 영향요인과 학습효과에 관한 연구”,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제6권, 제1호, pp.83-108, 2006.
  3. 김미량, 김진숙, "사이버 가정학습에 대한 학습자의 태도 및 만족도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7권, 제10호, pp.44-58, 2007. https://doi.org/10.5392/JKCA.2007.7.10.044
  4. 김성균, 성행남, 정대율, "e-러닝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품질요인에 관한 연구", 정보시스템연구, 제16권, 제1호, pp.201-230, 2007.
  5. 김준우, 문형도, "이질적인 정보기술 사용 환경하에서의 기술수용모델에 대한 연구", JITAM, 제14권, 제4호, pp.175-198, 2007.
  6. 엄명용, 김태웅, “성별 차이를 중심으로 본 이러닝 만족도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경영학연구, 제35권, 제1호, pp.51-80, 2006.
  7. 이웅규, "보안과 위험의 지각이 인터넷 뱅킹 재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경영정보학연구, 제17권, 제1호, pp.77-93, 2007.
  8. 이웅규, 이종기, "자기주도학습과 이러닝 학습환경 만족", 한국경영과학회지, 제31권, 제3호, pp.127-143, 2006.
  9. 장정무, 김종욱, 김태웅, “무선인터넷서비스 구용의 영향요인 분석”, 경영정보학연구, 제14권, 제3호, pp.93-120, 2004.
  10. 장정주, 고일상, 정철, "e-러닝 시스템 특성이 학습자 몰입과 학습만족에 미치는 영향", JITAM, 제15권, 제1호, pp.99-116, 2008.
  11. 전재영, "웹기반 피드백 유형이 대학생들의 영작문 능력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영어어문교육, 제10권, 제3호, pp.179-202, 2004.
  12. 정상목, 송기상, "이러닝 환경에서 몰입학습 증진을 위한 대화기반 피드백 시스템의 개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7권, 제2호, pp.150-160, 2007.
  13. 최돈민, 정기수, 변종임, 이현석, “성인학습자의 특성요인이 평생학습 태도에 미치는 영향”, 평생교육학연구, 제10권, 제4호, pp.231-263, 2004.
  14. 최화춘, “이러닝과 블랜디드러닝의 플로우 경험구조 및 학습만족 비교”, 관광학연구, 제32권, 제3호, pp.397-413, 2008.
  15. 한진환, “e-Learning에 대한 태도가 e-Learning 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6권, 제6호, pp.100-108, 2006.
  16. F. D. Davis,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Vol.13, No.3, pp.319-340, 1989. https://doi.org/10.2307/249008
  17. C. Fornell and D. Lacker, "Evaluating SEM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8, pp.39-50, 1981. https://doi.org/10.2307/3151312
  18. M. Csikszentmihalyi, Flow: The Psychology of Optimal Experience, New York, Harper and Row, 1990.
  19. M. Csikszentmihalyi, Creativity: Flow and the Psychology of Discovery and Invention, New York, Harper Collins, 1996.
  20. http://www.smartpls.de/forum/release.php